공유 마주, 기타
경마산업에서 최근 긍정적인 추세는 공유 마주가 많아진다는 것이다. 많은 이유 중 하나는 공유 마주들은 최대한 스포츠로서의 이점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비용을 충당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사업 측면에서 좋은 말의 일부를 공유하는 것이 평범한 여러 마리의 말을 소유하는 것보다 낫다. 좋은 말도 관리비는 저급 말 관리비와 같다. 차이점은 말을 사는데 돈이 더 든다는 것이고 돈을 많이 벌 잠재력이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마주들은 중간 정도의 예산으로 천금의 상금을 벌려고 하지만 이런 방식은 이익보다는 손해가 더 크다는 것을 알게 된다. 경험을 바탕으로 우승의 짜릿함을 맛보고 친구들과 말을 공유하여 경마 스포츠에 참여하는 현명한 선택을 한다. 그룹으로 말을 소유하는 방식으로 친구들과 즐긴다. 다양한 친구들이 모인 그룹이 말을 관리하고 공통점이라곤 말을 소유한 것뿐인 그룹이다. 경주 출주를 하며 잘 지낸다. 경마를 많이 즐기는 사람이 주요한 의사결정을 한다. 다른 그룹은 조금 베팅하여 재미있게 경주를 즐기고 말을 사서 언제 경주에 출주하는지만 미리 알고자 하는 그룹이다. 어떤 그룹은 극단적인 그룹의 중간에 있다. 잘 준비하고 인애와 노력을 다하여, 그룹 모두가 즐겁고 기억에 남는 경주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다. 가장 좋은 것은, 정보를 종합하여 더 나은 베팅을 하는 것이다. 경마장에서의 성공적인 공유 마주는 적정한 투자로 대상경주 우승마를 사는 것이다. 이렇게 하려면 능력 있고 정직하며 탁월한 소통력이 있는 조교사가 대표 마주와 계약을 하여 그룹 간 연계 역할을 해야 한다. 과거에 마주는 경마를 왕의 스포츠라는 측면으로 접근하였다. 오늘날 경마상황은 많은 사람이 참여하는 것으로 힘이 되고, 상금을 많이 벌수록 최고라는 말이 이를 대신하고 있다.

“좋은 파트너는 마주와 조교사에게 재미와 이익을 동시에 제공한다.”

마주, 조교사, 수의사와의 관계
이 책을 읽는 동안 수의사, 마주, 조교사와의 관계에 오해가 없길 바란다. 알려주고 싶은 사롐는 가장 좋지 않은 것만을 예시하기 때문이다. 목표는 말에 어떻게 처치해 줄 것을 결정하는 판단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말이 어떤 성적을 낼지는 말의 능력과 얼마나 건강한지에 기인한다.
조교사의 역할은 말 개체가 최선을 다하도록 하는 것이다. 대부분 조교사는 말의 안전에 관심이 있다. 그러나 조교 작업은 매우 도전적이다. 조교사들은 시즌별로 이 경마장에서 저 경마장으로 옮겨간다. 만약에 매 시즌 경마장 근처에 목장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조교사는 3개월에서 6개월마다 옮겨 다니며 지내야만 한다. 장비 운반과 재정적인 문제가 매우 크다.
일반적으로 문제가 있는 어린 말을 잘 뛰는 말이 되도록 하는데 조교사는 복합적인 어려움에 직면한다. 말이 약해지거나(예상된 일이지만), 문제가 있을 때마다 조교사는 나쁜 소식으로 전화할 수밖에 없다. 나를 포함해 대부분 조교사가 직면하는 어려운 일 중 하나이다. 나쁜 소식을 전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말이 약해지거나 문제가 생겨서 말을 내보내는 것을 원치 않는다. 그러나 있는 그대로 말하여, 말과 마주에게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정강이가 부어서, 감기가 들어서, 시간이 필요해서라고 말했을 때 반대쪽 전화에서 들리는 침묵이 무섭다. 말이 쉬는 동안 들어가는 일일 비용을 마주가 부담스러워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마주와 조교사는 서로 존중하고 믿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상호 간에 존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마주는 조교사가 적절하게 일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조교사는 마주가 말을 소유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알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다수의 마주가 특정 경주에 출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조교사의 손을 묶는 일이다. 마주들은 본인 소유의 말이 클레이밍 가격보다 높다고 생각한다. 말을 얼마에 샀고, 얼마에 투자했는지는 상관없다. 마주는 이길 수 있는 경주와 조교비를 상계시켜 줄 경주에 출주시키길 원한다. 통계적으로는 투자 비용보다 훨씬 적은 상금이다. 조교사는 2만 불을 투자한 마주에게 우승해야 5천 불뿐인 경주에 출주하도록 하는, 달갑지 않은 말을 마주에게 해야 한다. 경주마는 사다리로 높이 올라갈 수 있지만, 처음 현실은 바닥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런 일이 조교사와 마주간의 공통된 문제점이다. 모든 사람은 좋은 말을 갖길 원하지만, 말은 중간 또는 그 이하이고, 이런 것에 모두 실망한다. 현실은 소수의 말만이 비용을 충당할 수 있다. 좋은 말은 큰 돈을 벌어주고 우리는 이런 말을 발견해야 한다.
조교사가 마주에게 해야 할 실망스러운 말 중 또 하나는, 경주 후 우승하지 못했다는 것을 보고할 때이다. 변명할 수밖에 없다. 여러 번 잘 뛰어주었어도 우승하기엔 조금 부족하였다. 조교사는 무슨 말을 해야 할까? 말이 외곽 주행을 했다. 마주가 경마장에 있었다면 모두 보았을 것이다. 이러면 마주의 경기 관점에 따라 더 쉽게 이해할 수도 있고, 어떤 때는 더 어려울 수도 있다. 조교사는 항상 우승하길 원한다. 매번 경주할 때마다 예상지에 더 좋은 말이 있다고 해도 우승을 희망한다.

“말의 재능과 건강함만이 좋은 경주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