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교사는 2만 불을 투자한 마주에게 우승해야 5천 불뿐인 경주에 출주하도록 하는, 달갑지 않은 말을 마주에게 해야 한다. 경주마는 사다리로 높이 올라갈 수 있지만, 처음 현실은 바닥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런 일이 조교사와 마주간의 공통된 문제점이다. 모든 사람은 좋은 말을 갖길 원하지만, 말은 중간 또는 그 이하이고, 이런 것에 모두 실망한다. 현실은 소수의 말만이 비용을 충당할 수 있다. 좋은 말은 큰 돈을 벌어주고 우리는 이런 말을 발견해야 한다.
조교사가 마주에게 해야 할 실망스러운 말 중 또 하나는, 경주 후 우승하지 못했다는 것을 보고할 때이다. 변명할 수밖에 없다. 여러 번 잘 뛰어주었어도 우승하기엔 조금 부족하였다. 조교사는 무슨 말을 해야 할까? 말이 외곽 주행을 했다. 마주가 경마장에 있었다면 모두 보았을 것이다. 이러면 마주의 경기 관점에 따라 더 쉽게 이해할 수도 있고, 어떤 때는 더 어려울 수도 있다. 조교사는 항상 우승하길 원한다. 매번 경주할 때마다 예상지에 더 좋은 말이 있다고 해도 우승을 희망한다.

“말의 재능과 건강함만이 좋은 경주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베팅하는 사람은 조교사가 자기 말을 한 단계 높은 경주에 출전시킨다고 본다. 일반인들은 조교사 자신들도 경주 결과에 때론 놀라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베팅하는 사람은 조교사가 자기 말에게 베팅해서 돈을 따먹는다고 생각한다. 그럴 수도 있지만, 생각만큼 자주 있지는 않다.

나는 경마장에 마주가 되고 나서 처음 와 봤다. 경마장과 경마에 대해 아무 것도 몰랐다. 말을 사랑하고 영화처럼 그 말이 우승하기만을 바랐다. 맞는 말이지만 조교사는 경주를 통해서 자기 말이 어떤지 배운다. 모든 말은 다 다르다. 특이한 사항은 시행착오를 거쳐야만 알 수 있다. 조교사는 경주거리, 장구, 말에 맞는 기승 기술을 판단하고 지시한다. 이런 것은 경주하면서 무엇이 좋고 나쁜지 알게 된다. 실망스러울 때도 마주는 참을성을 가져야 하고 각 경주에서 말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조교사가 파악한다. 말의 유형을 잘 파악하지 못하고 말을 경주에 출주할 수 있다. 종합하면 말, 조교사와 마주는 서로 이해하고자 노력하여야 서로 이익이 된다.

“상호 존중과 협력이 어떤 노력보다 우선시 돼야 한다”

가장 큰 문제는 조교사가 말이 아직 덜 준비된 상태라고 하는데, 마주가 말을 출주하도록 서두르는 데 있다. 상당히 치명적일 수 있다. 상호 존중과 소통만이 이런 문제를 줄일 수 있다. 마주는 모든 비용을 내기 때문에 마주가 알고 싶은 것을 다 알려주어야 한다. 어떤 마주는 자주 연락하는 것을 싫어할 수 있다. 또 어떤 마주는 경주에 깊게 관여하고 싶어 한다. 마주가 원하는 스타일에 맞추는 것이 좋은 유대관계를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마주는 모든 비용을 내기 때문에 말에 대한 모든 것을 알 권리가 있다. 마주는 경마장 마방에 말을 걷게 하고 당근을 주는 재미로 갈 수 있다. 어떤 마주는 우승 시상대에 서고 싶어 한다. 마주의 취향에 맞는 조교사를 찾아서 계약하면 서로 도움이 된다.

마주는 조교사가 올바로 일하고 있다는 것을 믿고, 문제가 있기 때문에 출주가 늦어진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런 일이 있을 때 조교사를 욕하지 마라. 이러면 우승 가능성이 더 적어진다. 올바로 이해하여야 한다. 조교사하고 나면 말에게 항상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조교사를 욕할 필요가 없다. 반대로 생각하면 강한 조교 시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큰 행운이 올 수도 있다. 까다로운 말 조교는 정말 어렵다. 말 자체가 적과 같이 생각될 수 있다. 마방에서 구르다가 상처를 입어 영구장애가 될 수 있다. 이런 일은 세심히 관리하는 데도 일어날 수 있다. 조교사의 모든 비용을 감당해야 한다. 말을 관리하는 데 드는 비용을 잘 모르면 말을 사서는 안 된다. 우승 상금으로 관리비를 충당하려고 기대하면 안 된다. 돈을 한 푼도 벌지 않고 얼마큼 견디어야 하는지 조교사에게 물어봐야 한다. 조교사는 현실적으로 이야기해 줄 수 있다. 항상 최악의 시나리오를 알고 준비하면 결과가 나왔을 때 기쁨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내 조교 방식은 다른 사람보다 고장 나는 일이 적을 것이다. 경마장에서 오랫동안 체류하여 말의 능력을 키우는데 시간을 덜 소비한다. 수의사는 진료 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한다. 이들은 말을 어떻게 단계적으로 처방할지 잘 안다. 단지, 쉬게 하고 경마장 밖에 있게 하는 것이 문제를 쉽게 해결하는 방법일 수도 있다. 그러나 수의사는 다른 처방을 하기도 한다. 수의사가 마주에게 말을 끌어내 쉬게 하고, 시간을 주어서 된다면 마주는 속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 마주는 특별한 약을 주어 치료하면 안 되느냐고 묻는다. 마주가 흔히 쉬는 것이 돈 드는 일이라는 것을 모르느냐고 물으면, 수의사는 약은 있지만 어떤 부작용이 따르는지 설명한다. 수의사는 조교사나 마주의 의도대로 처치하고 약을 준다. 다음에 문제가 생기면 수의사가 권한대로 쉬는 것이 좋았을 것이라고 말한다. 능력 있는 말을 오랫동안 경주에 뛰게 하는 것이 돈을 버는 길이다. 목장의 초지가 최상의 치료 약 중 하나이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