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방에서 구르다가 상처를 입어 영구장애가 될 수 있다. 이런 일은 세심히 관리하는 데도 일어날 수 있다. 조교사의 모든 비용을 감당해야 한다. 말을 관리하는 데 드는 비용을 잘 모르면 말을 사서는 안 된다. 우승 상금으로 관리비를 충당하려고 기대하면 안 된다. 돈을 한 푼도 벌지 않고 얼마큼 견디어야 하는지 조교사에게 물어봐야 한다. 조교사는 현실적으로 이야기해 줄 수 있다. 항상 최악의 시나리오를 알고 준비하면 결과가 나왔을 때 기쁨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내 조교 방식은 다른 사람보다 고장 나는 일이 적을 것이다. 경마장에서 오랫동안 체류하여 말의 능력을 키우는데 시간을 덜 소비한다. 수의사는 진료 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한다. 이들은 말을 어떻게 단계적으로 처방할지 잘 안다. 단지, 쉬게 하고 경마장 밖에 있게 하는 것이 문제를 쉽게 해결하는 방법일 수도 있다. 그러나 수의사는 다른 처방을 하기도 한다. 수의사가 마주에게 말을 끌어내 쉬게 하고, 시간을 주어서 된다면 마주는 속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 마주는 특별한 약을 주어 치료하면 안 되느냐고 묻는다. 마주가 흔히 쉬는 것이 돈 드는 일이라는 것을 모르느냐고 물으면, 수의사는 약은 있지만 어떤 부작용이 따르는지 설명한다. 수의사는 조교사나 마주의 의도대로 처치하고 약을 준다. 다음에 문제가 생기면 수의사가 권한대로 쉬는 것이 좋았을 것이라고 말한다. 능력 있는 말을 오랫동안 경주에 뛰게 하는 것이 돈을 버는 길이다. 목장의 초지가 최상의 치료 약 중 하나이다.

한 가지 알아야 할 것은 경마는 말이 만드는 사업이라는 것이다. 재정적인 압박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수의사는 말에게 통증 없이 경주참가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다양한 여러 가지 처방이 있다. 다양한 약들로 치료하고 좋아지게 할 수 있다. 마주는 조교사와 수의사에게 어느 정도 치료비용이 드는지 보고 어떤 처방을 해달라고 하거나 단지 말에게 쉬도록 시간을 주는 것도 생각할 수 있다고 주문할 수 있다. 약 처방하는 것은 경주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수술을 통해 경마장에서 상금을 버는 말들이 될 수도 있다. 신뢰 하에 마주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오해를 만들지 않는 방법이다. 경주마가 돈을 벌 수 있는 잠재력을 보고 수술 여부를 상황에 따라 판단한다. 작은 질환과 증상을 만드는 뼛조각과 굽의 수술로 시간과 소요비용 대비 상당히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 정확한 판단을 위해 많은 조언과 정보를 들을 것을 권한다. 수의사는 보통 조교사와 일을 하지만 마주와 상황에 대하여 설명하고 주요한 결정사항을 듣기를 원한다. 마주로서 의사결정을 분명히 하고 어느 정도까지 비용을 지급할 수 있는지 말해준다. 진통제와 스테로이드를 맞고 경주 출주를 원하지 않으면 이를 분명히 말해 준다. 통증을 감추는 약을 처방하지 않고 조교를 통하여 준비해 말을 더 강하게 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음으로 지식을 갖춘 마주나 조교사가 되길 바란다. 소통과 말에 대한 지식으로 마주, 조교사, 수의사가 성공적인 관계가 되는 것이 핵심이다. 말과 경주 출주시 각자에게 맡겨진 중요한 역할이 있다.

“함께 한다는 것이 경마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경마장에서 사용하는 약품

□ 소개
□ 말을 잘 아는 마주
□ 유명 조교사의 진료비 명세서
□ 또다른 진료비 명세서
□ 진료비 내역 하나 더, 이렇게 말을 진료하도록 하겠습니까?
□ 경마장에서 사용하는 일상적인 약품
□ 처방약품은 무엇이고 이들의 효능은?

경마장에서 사용하는 약품 – 소개
내 생각이 위험한 것이라 할 수도 있다. 약품 소개는 언제 약을 써야 하고 언제 사용을 금지하는지를 알려주는 경마 윤리라고 생각한다. 여기에서 기술한 것은 내 경험이다. 나의 아버지는 샌프란시스코 정부의 마약국에서 일하는 공무원이었다. 약물의 해악에 대해서는 어려서부터 주입받았다. 말을 몇 차례 더 뛰게 하려고 선택하는 약물보다 기초 조교에 더욱 중점을 두는 것이 좋다. 약물이 말에게 미치는 원인과 결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나는 외과의사와 결혼하여 18년을 살았고 약물과 효능에 대해 믿음을 갖고 있다. 경마장에서는 자연 치유력을 무시한다. 종종 휴식과 시간이 다리 충격과 스피드 조교로 인한 문제를 해소할 수도 있으나, 어떤 경주에는 고질병이 되어 고칠 수 없게 된다. 조교사는 경주가 임박하여 말에 가벼운 이상이 생길 경우에는 출주 취소를 하지 않는다. 조교사는 수의사에게 출주 전 말이 건강한지를 점검하기 위해 마체검사를 의뢰한다. 수의사에게 정말 잘 조교 되었고 다음 주 경주 출주를 한다고 한다. 그런데 건에 열이 있다고 한다. 이는 적신호이다. 이런 말은 경주에 출주해서 건에 무리를 주면 안 된다. 대부분 조교사는 출주 취소를 하지 못한다. 어떤 변명도 듣고 싶지 않은 마주로부터 심한 압박을 받는다. 마주는 다른 조교사를 찾는다고 은근히 암시를 준다. 조교사는 낙심하여 빨리 치료하려고 노력하는데 이러면 불행하게도 말의 나머지 경주 경력을 망가뜨리게 된다. 약물과 강한 압박붕대로 치료하고 경주에 출주하지만, 이는 건을 늘어나게 한다. 이 말은 생사의 갈림길에 서게 되는 것이다. 조교사는 정말 안 된 일이지만 출주는 잘했는데 말이 땅을 잘못 짚은 것 같다고 말한다. ‘이번에는 정말 운이 안 좋았습니다.’, ‘말을 한 일 년간 내보내 봅시다.’ 이런 일이 경마장에서 자주 일어난다.
“원인이 없는 결과는 없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