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한국마사회·경마유관단체 ‘범 경마인 자정 결의대회’ 개최
경마 비위 등 관련 검찰수사 진행 중 … 선제적 차원에서 자정결의대회 열어

한국마사회(회장 현명관)와 경마유관단체들이 최근 검찰에서 진행 중인 경마 비위 및 부정 관련 수사의 험난한 파고를 앞두고 자정결의대회를 개최하며 선제적 대응에 나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국마사회는 5월 4일, 렛츠런파크 서울 본관 대회의실에서 ‘범 경마인 자정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자정결의대회는 공정하고 투명한 경마를 통해 고객과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경마문화를 창출하고자 시행되었으며, 현명관 회장을 비롯한 상생사업본부장, 마케팅본부장, 경마본부장, 공정본부장, 서울지역본부장, 부산지역본부장(윤각현 처장 대리 참석), 제주지역본부장, 공정본부처장 등 한국마사회 임원은 물론, 서울마주협회, 부경마주협회, 제주마주협회, 서울조교사협회, 부경조교사협회, 제주조교사협회, 한국경마기수협회(서울, 부경, 제주지부), 한국내륙말생산자협회, 한국경주마생산자협회, 한국경마전문지협회 등 경마유관단체대표자 12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참석자들이 대내외 경마비위 척결을 위한 자정결의서를 낭독하고, 현명관 회장과 경마유관단체대표들이 결의문에 서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자정결의서 낭독에 앞서 현명관 회장은 “공정경마 부분에 있어서 선진경마국과 갭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행사는 공정경마를 해서 파트Ⅰ이 되기 위한 자정결의를 다짐하는 자리다. 마사회도 유관단체에 노력과 당부를 하기 이전에 과거와 다른 각오로 공정경마에 대해 임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또한 “마사회장 부임 후 공정경마를 위해 공정본부를 만들고 공정요원으로 전문가를 초빙하고, 공정성을 위해 유관기관인 검찰과 경찰 등과 적극적인 협조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과거에 비해 많이 체계가 정비되고 공정경마를 위한 제도와 능력이 강화됐다”고 말했다.
특히 현 회장은 “하지만 이것 가지고는 안 된다. 오늘을 기점으로 한 단계 높은 공정경마를 위해 제도적 장치를 만들고, 각오와 결의를 하자. 그래야만 우리가 살고, 우리나라 경마가 산다”고 강하게 피력했다.

한국마사회와 경마유관단체들이 함께 한 자정결의대회는 과거 2010년 제주경마공원에서 시작된 경마비위로부터 파생돼, 불법사설경마와 조직폭력배 연관, 마주·조교사·기수 등 경마관계자들의 경마비위 등으로 확산되고 있는 경마부정 관련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해 선제적 차원에서 지난 주 갑작스럽게 마련된 것이다.
하지만 한국마사회와 경마유관단체가 자정결의대회를 가졌지만 과연 앞으로 불어올 경마부정 관련 한파의 강도를 낮출 수 있을지 미지수다.

현재 검찰에서 경마부정 관련 강도 높은 수사를 지속하고 있으며 대리·차명마주 관련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라 경마계 전반이 긴장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한편, 5월 중에는 렛츠런파크 서울과 부산경남, 제주에서 각각 ‘범경마인 자정결의대회’도 개최될 계획으로 알려졌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