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진료비 명세서

오랜 경험으로 보아 경주 성적이 떨어져 경마장에서 나온 말의 진료 내역을 보면 경주마 몰락의 유형을 알 수 있다. 사실을 확인해보면 말을 위한 마약중독 치료시설을 운영할 지경이었다. NJ라는 말이 12월에 우리 목장에 왔다. 마주는 말을 갖고 싶으면 공짜로 가지라고 했다. 조교사가 보기에 말은 이상이 없다고 했다. 단지 성적만 좋지 않을 뿐이라고 했다. 미승리마 경주에서 우승 후 다음 경주를 거치면서 몸이 망가졌다.
이 망아지는 3월 2세마 트레이닝 경매에서 샀고 바로 경마장으로 보냈다. 만 24개월에 경마장에서 보았다. 18개월이나 20개월부터 조교했고 마방에 갇혀 지냈다. 처음 왔을 때는 나빠 보이지 않았다. 무릎이 붓지도 않았고 둔하지도 않았다. 경마장에서 퇴출했지만 꽤 건강한 말이었다. 알맞게 균형 잡혀 있었다. 다리도 안이나 밖으로 틀어져 있지 않았다. 외관 구조는 모두 괜찮았다. 작은 마장에 끌어 내놓았다. 그러나 풀어 놓아도 움직이지 않았다. 마장에서 주변 환경에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아직 안정제 기운이 있었기 때문이다.
마주에게 진료비 내역을 달라고 하여 경마장에서의 경험과 전적을 바로 잡아야 했다. 진료내역을 한 번 보자.

첫 달(3월)
3월3일 변 검사
14일 Tying-up(근육 경련) powder
24일 정강이 불 주사
24일 Kling Bag
24일 Tetanus Toxid Baccination(파상풍 백신)
24일 Firing Paint
29일 Kling Bag

진료 내역으로 추측해 보면 조교를 시작할 때 건이 뭉쳐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파우더를 처치했다. 정강이가 부어올라 있었다. 조교사는 말을 계속 쓰기 위해 불로 지지고 조교하였다. 평보 조교를 했고 밴디지를 한 채로 했다. 4월 진료비가 없는 것으로 보아 약간 좋아진 것이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25개월 된 말을 가로세로 3.5m 마방에 넣어두고 하루에 한 번 두 번 30분간 걷게 하는 것을 상상해 보라.

3개월째
5월9일 전해액과 비타민
27일 변 검사

4월과 5월은 특별한 진료내역이 없는 것으로 보아 NJ가 잘 조교되었고, 1.6km나 2.4km를 속도를 내어 조교를 한 것으로 보인다. 가끔 발주기 연습도 하였을 것이다. 실제 주로에서 조교한 시간은 하루 15분 정도였을 것이다.

4개월째
6월20일 전해질과 비타민
23일 Bute
23일 Msdicorten
24일 ACTH(부종 강하 약품)
24일 아데노신

6월 24일 경주 출주

6월 진료는 전에 본 것보다 좋았다. 그런데 왜 어리고 건강한 말에 진통제와 스테로이드를 매 경주 시 마다 줄까? 메디코르텐은 코르티코 스테로이드제이고 ACTH는 매우 강력한 부종 강하 약품이다. 만성적인 부종에 사용하는 약이고 심한 부작용이 있어 절름발이 말이 될 수 있다. 이런 약의 복합투여가 NJ라는 말에게 경마장에 있는 동안 투여한 약의 유형이다. 조교사와 수의사는 X-ray를 찍지 않은 것으로 보아 관절에 이상이 없는데 그냥 사고를 대비한 것으로 보인다.
6월 진료 비용은 130불이었다.

5개월째(7월)
7월11일 Msdicorten
11일 Bute
12일 Adenosine
12일 ACTH
7월 12일 경주 출주

16일 전해질과 비타민
22일 Bute
22일 Msdicorten
23일 ACTH
23일 Adenosine
7월 23일 경주 출주

그래도 라식스나 다른 호흡기 처방은 하지 않았다.
7월 진료비는 136불이었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