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방 약품과 이들의 효능은?

어떤 약이 어떤 효능으로 말에게 처방되는지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 두 개의 내용은 제약에 관한 공식적인 교육을 받지 않은 나로서는 수의사 친구의 도움과 책을 통해 알게 됐다. 스스로 수의사가 되는 법(필요하면) - 루스 제임스의 책을 많이 인용했다. 일반인이 알기 쉽게 약품의 종류와 그 부작용에 대하여 알려준다. 나름대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굵은 글씨로 중요한 정보를 표시했다. 다른 책 중에서 또 인용한 것은 Merck Veterinnary Manual 7판, 수의 약품 개요 1편, 처방약, 비처방약 완전 가이드 95년 판이다.
여기의 내용은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 읽어 주길 바란다. 이해하는 노력이란,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궁금한 것은 묻고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은 찾아보라는 것이다. 편히 읽게 하려고 상표화한 약은 별도로 표시했다. 상표가 없는 약품과 약품 서적에 올라 있지 않은 것은 일반 이름으로 표시했다. 약에 관한 총괄 정보는 전문가의 조언을 들었다. 약재의 해석은 일반인의 용어로 풀이했다. 원인과 결과 관찰은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했고, 과학적 증거로 추론하지 않았다. 치료 형태로 약을 사용하면 그야말로 약이 된다. 제약사의 사용법에 따라 써야 한다. 사용법에 의문이 있으면 사용 설명과 수의사의 지침에 따른다.

아나볼릭 스테로이드/Anabolic Steroids
다음 사항은 스스로 수의사가 되는 법 책에서 인용하였다.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는 몸에서 생성되는 물질로, 어린 말이 정상적으로 성장하도록 한다. 합성 물질화한 이 약은 경주에서 어린 말이 더 크고 빨리 뛰도록 한다. 동물의 식성을 좋게 하여 근육을 빨리 크게 하고 빨리 살찌게 하기도 한다.
이 마술과 같은 약은 부작용이 있는데 생식 관련 문제이다. 암말이 남성화될 수 있다. 비정상적인 성적 징후가 나타나기도 한다. 다른 암말을 올라타고 공격적이 된다. 암말은 발정이 잘 오지 않거나 짧게 오고 수정이 되지 않는다.
수말에게도 생식기에 문제가 온다. 정자가 줄고 질이 떨어지고 고환이 작아진다. 심하면 전혀 임신시킬 수 없다. 자세히 관찰한 바로 이 약은 성적인 활동을 강화하지 않는다.
The Merck Veterinnary Manual은 성장판을 닫아 성장이 멈추고 뼈의 강도를 약하게 하고 건의 인장력을 떨어뜨린다. 상품으로는 Equipoise와 Deca-Durabolin이 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s
다음 내용은 스스로 수의사가 되는 법에서 인용하였다. 좋은 정보를 같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준 저자에게 감사드린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신장 옆에 있는 기관, 아드레날린 샘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의 일반적인 명칭이다. 이 물질은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생성된다. 정상적인 물질은 말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돕는다. 화학적으로 생산한 이 약은 몸을 학대당했을 때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잘못 사용하면 질병에 대응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마주나 수의사는 이 약을 스테로이드나 코르티손이라 부른다. 원래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축약하여 부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dexamethasone, prednisolone, hydrocortisone, flumethasone이라는 이름으로, 그리고 상품명으론 Azium, Flucort, Depo-Medrol, Betavet Soluspan이 관절 주사약으로 나와 있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