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천시
- 경마장 부지 무상 제공 등 파격적 조건 제시
- 경마장 유치 타당성 학술연구 의뢰

영천시가 제4 경마장 유치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경북 영천시는 지역의 말 산업 육성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마장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고 21일(월) 밝혔다.
영천시에 따르면 경마장 유치를 위해 부지 165만2천900㎡(50만평)를 무상으로 제공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경마장 유치 타당성 학술연구 용역을 서울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했다고 한다.
영천시의 계획에 따르면 148만7천610㎡(45만평) 규모에 경마장(66만1천160㎡·20만평), 트레이닝 센터(66만1천160㎡), 승마장(16만5천290㎡)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경마장엔 관람대(2만명 수용), 마방(1천칸), 경주로(2면)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영천시 관계자는 “시가 경마장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한국마사회가 시설 투자비 약 3천억원을 부담한다는 원칙도 세워두고 있다”며 “경주 경마장 건설 예정부지가 사적지로 지정돼 사실상 무산됨에 따라 영천에 유치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영천시는 10월 말쯤 경마장 유치 타당성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경마장 유치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지난 2007년 10월 한국마사회와 ‘말산업 발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영천시는 지난해 11월 제4 경마장 유치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후 한국마사회장 일행의 영천 방문 및 영천시 측의 마사회 답방 등 20여 차례의 상호방문으로 경마장 유치와 관련, 공감대를 형성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영천시 관계자는 “한국마사회가 제4 경마공원 조성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올 연말께로 예상하고 있는 경마장 유치공모에 대한 사전 준비차원에서 용역을 의뢰했으며 용역결과에 따라 후보 부지를 결정할 계획”이라며, “영천은 대구, 포항, 울산 등 배후도시 중간에 위치한 교통 요지이자 운주산승마장 개장 후 말 산업의 메카로 발돋움하고 있는 영천에 경마장이 들어설 경우 세수 증대로 지역경제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권순옥 취재부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