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청소년승마 활성화 방안 연구(5)

※본 내용은 『라이프 스킬 개발의 관점에서 본 청소년 승마교육의 현황 파악 및 대안 탐색, 공경희』 내용을 발취해 주요 내용을 실은 것임.

Ⅲ. 승마의 심리적·정서적 효과를 통한 인성교육
3. 3가지 측면의 관계 형성에서 함양되는 인성덕목

다. 공동체와의 관계에서 함양되는 인성
1) 공동체 내에서의 승마활동
(1) 리더십
공동체와의 관계에서 학생들은 ‘리더십’을 습득할 수 있다. 청소년 승마 클럽은 지도 교관과 기승자가 1대 1로 강습을 받는 것이 아니라, 10명의 학생들이 하나의 공동체가 되어 승마 수업을 받는 형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공동체 안에서 리더가 되어 리더십이라는 덕목을 습득하게 된다. 공람마술과 같이 단체가 함께 일렬로 줄지어 기승할 때 제일 앞에 위치한 선두마에 기승할 경우 적정한 속도를 유지해 뒤의 말들이 잘 따라올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또한 중간에 갑자기 멈추거나 속도가 빨라져, 뒤의 말들이 당황하지 않도록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역할을 지니게 된다. 매 차시 경우에 따라 자신이 선 두마의 역할을 하게 될 경우 학생들은 말 위에 기승해있는 동안 자신을 따라오는 다른 기승자와 그들의 말까지 이끄는 호스 리더십을 배울 수 있다. 이는 자신의 말만 잘 컨트롤 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 전체의 상황과 여러 마리의 말과 기승자들이 한 공간에서 운동하면서 복잡하게 얽힐 수 있는 공람마술 연습을 고려해 올바른 리더십으로 승마 공동체 전체의 중심을 잡아주면서 공동체의 단합을 이끄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덕목 중 하나라고도 할 수 있는 리더십은 일반적으로 누군가를 선두에서 지휘하고 이끌어가는 역할로 청소년들에게 인식되어 있다. 하지만 승마를 통해 호스 리더십을 배운 학생들은 이러한 리더십이 단순히 높은 위치나 선두로 섰을 때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동료들과 함께 생각하고, 모든 것을 공동체가 함께 수행하며 이끌어 나가는 것으로 인식함으로써 ‘리더십의 개념’을 확장했다. 승마를 배우면서 리더십이 같이 운동하는 친구들과 모든 것을 함께 이끌어 나가게 되어 수동적이고 권위적으로 받아들였던 리더십의 개념이 능동적이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이끌어가는 리더가 가져야 할 자세로 인식하게 된다.

(2) 팔로워십
리더십과 마찬가지로 청소년들은 또래 기승자들과 함께 승마 수업을 받으면서 팔로워십이라는 라이프 스킬을 습득할 수 있다, 청소년이 승마 프로그램에서 또래 친구들과 함께 릴레이 경기를 하는 도중 호흡을 맞추고 잘 못하는 친구를 응원해 주는 과정에서 팔로워십을 배우게 된다. 또한, 리더십과 마찬가지로 공람마술과 같이 일렬로 줄지어 방향을 바꾸고, 원을 그리는 것과 같은 기승을 할 때, 학생들은 앞의 말을 따라가고, 앞의 기승자가 실수를 하더라도 격려하며 기다리는 과정에서 팔로워십을 배울 수 있다. 여러 말이 함께 운동할 때 일렬로 줄지어 따라가며 공람마술과 같은 형태의 운동을 할 때에 리더는 한 명뿐이지만 그 뒤의 모든 기승자와 말은 팔로워가 되기 때문에 리더십만큼 팔로워십이 중요한 스포츠가 승마라고 볼 수 있다. 학생들은 이러한 점을 잘 알고 뒤따라오는 기승자의 심정을 맛보고, 체험하며 팔로십을 알아가게 된다.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덕목 중 하나인 ‘리더십’은 일반적으로 누군가를 선두에서 지휘하고 이끌어가는 역할로 인식된다. 하지만 승마를 통해 호스 리더십은 동료들과 함께 생각하고, 모든 것을 공동체가 함께 수행하며 이끌어 나가는 것으로 인식해 ‘리더십의 개념’을 확장했다.


2) 기승전·후의 단체 활동
(1) 예절 및 규칙 준수
청소년은 승마 공동체 안에서 지켜야 할 예의범절과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과정에서 ‘단체생활 규범 익히기’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승마를 통해 조직 생활을 하는데 있어 필요한 예의범절을 배움으로써 ‘단체생활 규범 익히기’에 관련된 인성을 배울 수 있다. 청소년은 승마장 안에서 인사예절을 배울 수 있게 되는데, 이는 승마인이 가져야 할 기본자세 중 하나로 승마장이라는 공간 안에서 또래 친구, 지도교관, 다른 승마인들과 함께 생활하는 데 있어 갖추어야 할 기본예절이다. 청소년은 자신이 사용한 안장과 마구를 사용한 뒤 제자리에 두는 것과 같이 승마장 안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배우고 공동체 의식을 기르면서 단체 생활 속에서 개인이 갖추어야 할 기본 규범을 배울 수 있다.

(2) 협동심
청소년들은 그룹으로 진행되는 청소년 승마 클럽에서 운동을 배우며 ‘협동심’을 습득할 수 있다. 승마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협동하는 자세’라고 볼 수 있다. 말과 교감을 하면서 기승자가 운동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특성과 더불어, 10명의 청소년이 동시에 마방에서 말을 수장대로 데리고 자신과의 기승을 준비하고 기승 시 호흡을 맞추면서 또래 친구와 협동하는 과정이 수업시간마다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혼자서만 준비하고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또래 친구들과 단체 생활 속에서 함께 말을 솔질하고, 마구를 관리하면서 청소년들은 공동체 활동 시 필요한 의식인 협동심과 더불어 좁은 그룹 안에서 자신이 지켜야 할 기본 예의범절을, 넓게는 승마가 이루어지는 승마장 안의 분위기에 익숙해져 가며 승마인이란 집단 안에서 익혀야 할 규칙들을 배워가게 된다.

(3) 희생
승마 프로그램 안에서 함께 운동하는 말(馬)들은 대체로 온순하고 청소년들이 다루기 쉬운 말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말마다 제각각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고 장안을 하기에 힘들거나 기승하기에 까다로운 말들을 타야 할 경우도 있다. 수업 후반부 자신이 타고 싶은 순한 말을 아직 기승술이 자신보다 능숙하지 않은 다른 친구에게 양보하면서 희생정신을 배울 수 있게 된다.

3) 재활승마 봉사활동 : 재능기부ㆍ봉사
자신이 승마를 통해 습득한 기술을 재활승마와 같이 다른 승마교육현장에서 자원봉사를 하게 된다. 청소년 승마교육 프로그램이 끝난 이후에도 학생들은 재활승마 교육 현장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게 된다. ‘말과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에 필요한 인성을 개발하는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자신이 습득한 승마 관련 지식을 사용하여 재능기부를 하는 것이다. 청소년은 재활승마라는 또 다른 승마교육현장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며 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위해 말을 준비하고, 재활승마 수업을 도와주는 등 자원봉사를 실천하게 된다. 이를 통해 유·청소년들은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공동체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고 자신보다 약한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과 봉사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다.


라. 승마활동 인성함양요소와 교육부 인성교육 7대 핵심 덕목의 관련성
유·청소년들은 승마활동을 통해 다양한 인성덕목을 함양하게 된다. 이러한 인성덕목들은 교육부에서 추구하는 인성교육 7대 핵심덕목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다.

▲가족이 함께 각종 승마대회 및 농어촌형 승마프로그램 참여 등 유·청소년 승마활동은 가족친화 스포츠여가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부모·자녀 관계 개선은 물론 가족친밀도 제고와 삶의 질 개선의 효과도 낸다.

마. 가정 인성교육 여건조성 효과
1) 가족관계의 중요성과 유ㆍ청소년 문제
가족은 개인의 인성형성에 강한 영향력을 미치며, 사회공통의 행동 특징과 문화 규범을 습득시키는 사회화과정을 담당하는 사회의 가장 기본집단이 된다. 인성교육에서 부모의 협력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지적되고 있고, 이미 많은 연구에서 학생의 사회적, 도덕적, 학업적 발달에 있어 부모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특히 성공적인 학생에 대한 1차적 영향력은 부모의 관여수준으로 학생들의 학업성취증진, 결석률의 감소, 학교행동 개선, 보다 높은 학업 동기, 낮은 중도탈락률로 이어진다는 연구결과들은 학교와 가정 간의 원활한 연계로 학생들의 인성발달이 향상될 수 있게 도울 수 있음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유·청소년들에게는 은둔형 외톨이 문제, 청소년 자녀의 게임중독과 부모와의 갈등, 가족원 내 세대 간의 문화전통의 계승 단절, 맞벌이 부부 증가로 인한 열쇠아동의 증가 등 다양한 문제가 있다. 우리나라 유·청소년들의 문제행동에는 공격성, 정서적 불안, 비행, 사회적 위축, 우울, 과잉행동, 미성숙, 정신분열 등으로 분류해 볼 수도 있다. 우리나라 유·청소년들의 이러한 문제 행동은 가족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다. 가족환경 중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 결손 여부 등 구조적 측면과 부모·자녀간의 심리적 거리, 양육태도 의사소통 등 기능적 측면은 청소년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2) 가족친화 스포츠여가 활동으로서의 승마
(1) 유·청소년 승마의 가족친화적 성격
향후 유·청소년 승마활동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하여 학교단위, 지역단위의 다양한 승마대회를 개최할 필요가 있는데, 이러한 승마대회에 참가하게 되면, 부모와 조부모도 함께 참여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방학이나 휴일을 이용하여 농촌체험 마을이나 농어촌형 승마시설로 가족승마관광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따라서 유·청소년 승마활동은 가족친화 스포츠여가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2) 가족 친화적 승마활동으로 인한 효과
⓵ 부모·자녀 관계 개선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자녀의 잘못된 생활태도로 인해 부모·자녀간의 관계가 갈등관계에 있다. 그런데 승마활동을 통해 유·청소년들은 말과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 공동체와의 관계를 맺으면서 다양한 인성덕목을 배우게 되어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하게 된다. 특히 인터넷게임 몰입시간 축소, 활기찬 행동, 학습의욕증진, 부모와의 대화 시간 증가 등 긍정적인 생활태도를 보이게 됨에 따라 부모·자녀 관계가 원만해지고, 긍정적인 관계로 변화할 수 있다.

⓶ 생활만족효과
가족여가에 대한 동기가 강할수록 가족여가활동에 더 많이 참여하고 생활만족도도 높게 나타난다. 수동적 여가보다는 적극적 여가가, 혼자보다는 가족단위로 여가를 즐기는 것이 생활만족도가 더 높은데, 승마활동은 가족단위의 적극적 여가활동이므로 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⓷ 가족친밀도 제고
가족들이 함께 여가에 참여함으로써 가족 간의 친밀도가 높아져서 가족의 정신 건강증진에 영향을 미친다. 가족단위 여가활동은 가족원 간의 의사소통을 촉진시켜 가족의 결속력을 증진시키고,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적응력을 높여줄 수 있다.

⓸ 삶의 질 향상
가정에서 가족여가를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긍정적 에너지를 창출하여 가정생활에 시너지 효과가 발휘되며 결국 가족원의 생활의 질이 향상된다. 가족이 함께 여가 시간을 많이 보낼 수 있을 때 가족 간의 이해를 높이고 결국 가정의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다. 가족과 함께 하는 여가활동의 증진은 가족구성원 개개인과 가족 전체의 만족도를 높임으로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교정교열= 황인성 기자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