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청소년승마 활성화 방안 연구(8)

Ⅲ. 농어촌 승마관광 수요증대로 농어촌 경제활성화
1. 승마관광의 의의
승마관광이란 평소의 생활권을 떠나서 외지에 있는 승마시설이나 야외에서 직접 말을 타거나 승마경기 또는 승마이벤트를 관람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승마문화를 체험하는 활동을 말한다. 승마관광은 그 활동형태에 따라 크게 ‘체험형 승마관광’과 ‘관람형 승마관광’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체험형 승마관광’이란 직접 말을 타는 활동으로 ① 실내외 승마장에서 1회성으로 말을 타보는 승마체험 프로그램, ② 자연(야외)에서 승마를 즐기는 외승투어(트레킹투어)로 구분한다.
‘관람형 승마관광’은 ① 각종 승마대회 및 승마공연을 관람하는 형태, ② 말 관련 축제나 행사 참여를 통하여 승마관광을 즐기는 축제 및 이벤트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다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관람형 승마관광’은 활성화되지 않아 승마관련 공연, 축제, 이벤트 등은 보편화되지 않은 실정이다.

2. 승마관광의 특수성
승마관광은 농촌·학습관광, 체험관광, 생태관광. 힐링관광, 스포츠관광, 모험관광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는 특수성이 있다. 승마관광은 농촌지역의 목장에서 말을 타고 숙식을 하는 상품이므로 공간적 측면에서 ‘농촌관광’으로 볼 수 있고, 농촌에서 승마관광을 하면서 자연학습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학습관광’으로 볼 수도 있다. 승마관광은 자연이 잘 보전된 지역에서 이루어지기도 하므로 ‘생태관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승마관광은 직접 말타기 등을 체험하므로 ‘체험관광’의 범위에 넣을 수 있다. 승마관광은 정신적·육체적 치료 및 재활에 활용될 수 있으므로 ‘힐링관광’으로 분류할 수도 있다. 승마관광은 여가를 즐기거나 승마경기 대회참여 또는 관람활동을 포함할 수 있으므로 ‘레저스포츠 관광’의 범주에 포함된다. 승마관광은 자연을 즐기며 말을 타고 트레킹하는 과정에서 모험과 스릴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모험관광’으로 분류될 수 있다.

3. 승마관광의 수요증가 가능성
가. 관광콘텐츠 측면에서 수요증가 가능성
최근 각광받고 있는 관광콘텐츠는 체험, 농촌, 학습, 레저스포츠, 생태, 모험 등이라고 볼 수 있다. 단순히 보고 즐기는 관광에서 직접 경험하고 배우는 체험 및 학습관광 수요가 증가하고, 특히 자연추구, 생태탐방, 모험, 문화 등의 테마를 중심으로 한 체험형 관광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다. 관광 상품에 담겨있는 이야기와 감동, 교육적 가치를 구매하려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주 5일제 수업 전면 시행에 따라 주말을 활용하여 유·청소년층을 중심으로 학습관광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승마관광은 골프, 스키 등의 스포츠 성격이 강한 관광과 트레킹, 스쿠버 다이빙, 낚시 등 레저성격이 강한 관광이 혼합된 레저스포츠관광으로 정의될 수 있는데, 주5일제 근무 전면 시행으로 여가시간이 증대되어 레저스포츠 관광 참여가 증가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전 지구적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관광부문에서도 관광자원의 적극적 개발을 지양하고 환경보호, 자연보전을 고려한 적절한 개발과 활용으로 관광자원 이용의 지속성을 보장하는 생태 관광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된다.
모험관광은 체험관광의 일종으로서 인간·기술·자연·환경의 한계 등을 극복하는 관광이며, 모험성이 강한 야외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즐기려는 여행으로서 힘든 일상에서 일탈과 모험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소비문화가 확산되면서 모험관광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한다.
승마관광은 체험, 농촌, 학습, 레저스포츠, 생태, 모험 등 최근의 관광 트렌드에 부합하는 콘텐츠라고 볼 수 있으므로 도시지역의 유·청소년 승마가 활성화되면 승마관광 수요도 크게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관광콘텐츠는 체험, 농촌, 학습, 레저스포츠, 생태, 모험 등이라고 볼 수 있다. 단순히 보고 즐기는 관광에서 직접 경험하고 배우는 체험 및 학습관광 수요가 증가하고, 특히 자연추구, 생태탐방, 모험, 문화 등의 테마를 중심으로 한 체험형 관광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사진 제공= 렛츠런파크 제주).

나. 관광욕구 측면에서의 수요증가 가능성
최근의 관광욕구는 건강, 힐링, 친환경, 사회적책임 등을 중시하고 있는 경향이다. 건강한 웰빙에 대한 관심 증대로 건강관리와 휴양문화를 함께 누리는 관광이 확산되고 있다. 승마관광은 레저스포츠의 일환으로 건강관리에 효과적이므로 승마와 휴양 활동 등이 포함된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할 수 있다. 경제가 고도성장기에서 저성장기로 접어들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생존문제에서 행복문제로 전환됨에 따라 ‘힐링’의 개념이 등장하였고, 힐링트렌드는 사회전반으로 확산되어 관광산업 측면에서도 트레킹, 휴양림 체험, 템플스테이 등의 힐링 여행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자연환경 파괴와 자연고갈이 가속화됨에 따라 환경보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증대되고 있고,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관광부문에서도 친환경 관광소비가 확산되고 있다. 사회적 책임의 증가에 따라 관광분야에 있어서도 관광기업뿐만 아니라 관광소비자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서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갖는 착한 관광을 강조하고 있다. 승마관광은 건강, 힐링, 친환경, 사회적책임 등 최근 관광욕구에 부합하는 상품이라고 볼 수 있으므로 도시지역의 유·청소년 승마가 활성화되면 관광승마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다. 관광대상 측면에서의 수요증가 가능성
최근의 관광대상은 가족, 유·청소년, 여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가족중심의 생활패턴이 확산되면서 가족 간의 연대감을 높일 수 있는 소비를 유도하거나, 가족의 건강과 안정을 위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데, 관광영역에서도 캠핑과 같이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여가활동이 확산되고 있다.
저출산 시대를 맞아 자녀를 하나 혹은 둘만 낳고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사회풍조는 자녀에 대한 소황제식 소비문화로 이어지고 있어 유·청소년을 표적으로 한 산업이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여성의 경제활동 기회 증가와 함께 여성의 구매력이 높아져 이들을 표적으로 한 상품개발이 증가하고 있는데, 전통적으로 여성을 주요 표적으로 한 뷰티·패션용품 산업부터 현재는 관광·레저산업까지 여성을 표적으로 선정한다.
승마관광은 최근의 관광표적이 되고 있는 가족, 유·청소년, 여성들이 선호할 수 있는 상품이므로 도시지역의 유·청소년 승마가 활성화 되면 승마관광 수요도 크게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라. 소결론
승마관광은 관광콘텐츠 측면, 관광욕구 측면, 관광대상 측면에서 관광트렌드에 부합하는 상품이므로 관광승마의 잠재수요자는 매우 많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대부분의 관광승마 잠재수요자들은 승마를 접할 기회가 많지 않아 승마에 대한 거리감을 갖고 있거나 기승능력이 부족한 실정이고, 또한 시설·승용마·전문인력·프로그램 등 승마관광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아서 잠재 관광승마 수요는 현재화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도시지역의 유·청소년승마가 활성화되어 승마에 대한 친근감과 기승능력을 어느 정도 갖게 되고, 승마관광 인프라가 구축된다면, 잠재수요자는 급속하게 현재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4. 농어촌 경제활성화 기여
가. 정부의 승마관광 활성화 정책
△관광·레저산업 육성방안(2010. 7)
문화관광부·농식품부를 비롯한 6개 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이 방안에서는 승마를 대중 레저·관광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관련 인프라 조성 및 제도개선을 추진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관광불편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 및 전략 관광산업 육성방안(2013. 7)
대통령주재 제1차 관광진흥확대회의에서 관련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이 방안에서는 전략관광산업 중의 하나로 채택한 자연친화적 상태·지역관광 활성화 사업의 하나로 “저렴하고 대중적인 승마관광 육성”을 추진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레저문화를 선도할 승마활성화방안(2013. 11)
농식품부·문화체육관광부·교육부 등 3개 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이 방안에서는 승마체험확대, 학교체육활동으로 정착 등을 통하여 승마관광 레저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방안 추진이 포함되어 있다,
△‘농촌융복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정(2014. 6. 3)
이 법은 농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농업·농촌의 발전, 농촌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여 농업인과 농촌주민의 소득증대 및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이 법에서 “농촌융복합산업”이란 농업인 또는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자가 농촌지역의 농산물·자연·문화 등 유형·무형의 자원을 이용하여 식품가공 등 제조업, 유통·관광 등 서비스업 및 이와 관련된 재화 및 용역을 복합적으로 결합하여 제공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하거나 높이는 산업을 말한다. 관광승마는 대표적인 농촌융복합산업으로 볼 수 있어 향후 구체적인 지원육성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이 법률은 2015. 6. 4. 시행예정임)


▲특히 승마관광이 활성화 되려면 대도지 지역의 승마고객이 주말이나 휴가기간에 승마클럽단위나 가족단위로 승마관광을 즐기게 하는 것이 필요한데, 대도시 지역에는 아직까지 승마에 대한 친근감과 기승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많지 않아 승마관광 수요가 증가하지 않고 있다.

나. 농어촌 경제활성화 기여
현재까지는 승마관광의 수요가 부족하고, 승마관광 인프라의 질적 수준이나 프로그램 개발이 미흡하여 승마관광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았다. 최근 승마장 설치 규제 완화로 승마장 수는 급증하고 있으나, 승마시설ㆍ승용마·전문인력 등 인프라의 질적 수준은 낮은 실정이다. 재 승마를 콘텐츠로 하는 체험 프로그램 등은 마장에서의 승마체험(몇 바퀴 트랙돌기)이나 관광지 등지에서 말 위에 타고 사진 찍는 활동, 야외에서 교관이 끌어주는 대로 말 타기 등 지극히 제한적인 형태의 프로그램이 일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승마를 소재로 하는 관광 상품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특히 승마관광이 활성화 되려면 대도지 지역의 승마고객이 주말이나 휴가기간에 승마클럽단위나 가족단위로 승마관광을 즐기게 하는 것이 필요한데, 대도시 지역에는 아직까지 승마에 대한 친근감과 기승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많지 않아 승마관광 수요가 증가하지 않고 있다.
그런데 관광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부가가치율과 고용유발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서 정부에서는 관광승마를 정책적으로 육성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이러한 정부정책이 실현되어 농촌지역의 관광승마 인프라가 구축되고 유·청소년 승마가 활성화 된다면 도시지역에 거주하는 유·청소년들이 가족단위로 또는 승마클럽단위로 승마관광을 즐기는 횟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승마관광이 활성화되면 농어촌지역 승마장 수입의 증가뿐만 아니라 농어촌지역의 숙박업·요식업·농산물 및 토산품 판매업 등의 수입 증가도 기대할 수 있어서 농어촌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정교열= 황인성 기자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