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산업에 영향 미친 브렉시트

경마산업에 영향 미친 브렉시트
유럽 대다수 국가 경마 규정 통일
경마팬 만족도 높이기 위해 카라·롱샴 경마장 리뉴얼

[말산업저널] 박수민 기자= 올 한해 우리나라 말산업은 다사다난 했던 와중에 세계 말산업 흐름은 어땠을까. 세계 경마산업의 흐름을 알 수 있었던 올해 10월 2일 프랑스 갤롭(프랑스 경마 통합 기관, France Galop) 본부에서 개최된 제51회 국제경마연맹(IFHA) 총회를 되돌아봤다.

-브렉시트(Brexit), 유럽 경마산업에 어떤 영향?
영국이 유럽연합(EU)를 탈퇴하면서 영국·아일랜드·프랑스 그리고 다른 유럽 국가의 경주마 혈통 시장에 큰 문제가 발생한다.

1960년대에 체결된 삼국협정은 유럽 경마 주요 3개국인 영국·아일랜드·프랑스에서 말의 이동은 자유로웠다. 하지만 이번 회의 때 브렉시트(Brexit)로 삼국협정은 무효가 된다는 유럽연합의 의견이다.

폴 마리 가돗(Paul Marie Gadot) 프랑스 갤롭 수의사는 “2019년 3월 29일부터 영국은 유럽연합의 제3국이므로 삼국협정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삼국협정은 1973년에 영국과 아일랜드가 유럽공동체(EC)에 가입하기 전에 체결됐고 브렉시트 전에 실시됐다고 앞으로도 유지가 돼야 한다는 주장은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영국은 브렉시트 이전의 자격들이 박탈된다. 스위스는 유럽연합의 회원국은 아니지만 특별한 협정을 통해 스위스와 독일·프랑스 사이에서 말의 이동이 쉽지만 영국은 이러한 자격을 못 얻는다.

만약 2019년 3월 29일에 수천 마리의 말이 국경을 넘어간다면 현재 필요 없었던 검문소를 위해 많은 비용이 든다.

경마산업의 경제적·기술적 이익을 보호해야 한다. 영국 규제가 생긴다면 아일랜드와 프랑스뿐만 아니라 영국과 거래하고 있는 다른 유럽 국가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다. 영국은 유럽연합을 떠나지만 유럽연합 회원국인 아일랜드와 프랑스의 경마 산업에 악영향을 받게 된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경주마 혈통을 건강하게 유지하거나 혈통서에 대한 상호 인식을 가지는 것이다. 그렇지 못할 시 제너럴 스터드 북(영국과 아일랜드 혈통서)이 유럽위원회가 인정하지 않아 경마산업에 큰 악영향을 끼치는 것을 볼 수도 있게 된다.

앞으로 3개 국가에 대해 말의 이동이 쉽도록 새로운 제도가 필요하다. 말의 혈통과 복지에 피해가 없기 위한 새로운 제도는 국경 검문소에서 원활한 세관 절차를 밟을 수 있도록 정책이 필요하다.


▲브렉시트로 말의 이동이 자유롭지 못하게 돼 영국·아일랜드·프랑스 그리고 다른 유럽 국가의 경주마 혈통 시장에 큰 문제가 발생한다. 앞으로 3개 국가에 대해 말의 이동이 쉽도록 새로운 제도가 필요하다.

-대다수 국가 경마 규칙 통일
유럽경마에서 주행 방해에 대한 규칙이 통일됐다.

프랑스를 제외한 영국, 아일랜드 등 대부분 경마국가는 주행 방해 규칙 통일에 동의했었다. 그러나 국제경마연맹(IFHA)의 경마, 생산, 도박에 관한 국제 협약(IABRW)에 새로운 조항이 도입되면서 프랑스도 동참하게 됐다.

IFHA 경주당일 규칙 통일위원회(Harmonisation of Raceday Rules Committee)가 규칙을 초안하고 집행 협의회는 IABRW 제32조로 10월 3일에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기수가 위험한 기승을 했다고 보이는 경우 그해 말은 실격처리 된다’라는 조항이 삽입됐다.

주행 방해가 발생한 경우, 방해 행위가 없었어도 피해 말이 가해 말 보다 선착을 못 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순위는 변경되지 않는다는 내용이다. 좀 전까지는 가해 말이 방해했을 경우 피해 말과 순위가 바꼈다.

경마, 생산, 도박에 관한 국제 협약(IABRW) 제32조는 패딩 채찍, 충격흡수형 채찍, 변형되지 않는 채찍만이 경주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규정이 포함돼 더 많은 종류의 채찍을 사용할 수 있다.

경주당일 규칙의 새로운 통일은 전 세계적으로 경마팬을 확보하는 데 있어 중요하다. 경마 수익 창출을 위해 더 중요해지고 있다.


▲대다수 국가 경마 규칙 통일하다. 주행방해, 채찍 사용 등 경주당일 규칙의 새로운 통일은 전 세계적으로 경마팬을 확보하는 데 있어 중요하다. 경마 수익 창출을 위해 더 중요해지고 있다.

-금지된 약물에 대한 규정
IFHA 집행 협의회는 금지 약물이 검출된 말은 세계 경주마 랭킹에서 제외되는 방침에 승인했으며, 2017년 이후에 시행되는 경주에 적용한다. 다만, 조련사가 특별하게 면제된 경우에는 예외다.

이밖에도 아일랜드 카라 경마장(Curragh in Ireland)과 프랑스 롱샴 경마장(LongChamp in Paris) 올해 리뉴얼 공사 중이다. 롱샴 경마장은 경마팬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관람석 각층에서 목장과 경주로가 내려다보이는 360도 전망을 즐길 수 있게 설계했다.

이번 리뉴얼을 통해 프랑스 경마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어 프랑스 경마산업과 생산산업의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올 한해 우리나라 말산업은 다사다난 했던 와중에 세계 말산업 흐름이 어땠는지 올해 10월 2일 프랑스 갤롭 본부에서 개최된 제51회 국제경마연맹 총회를 되돌아봤다. 루이 로마네 국제경마연맹(IFHA) 회장.

박수민 기자 horse_zzang@horsebiz.co.kr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