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청소년승마 활성화 방안 연구(21)

Ⅱ. 유·청소년 승마활성화의 장애요인

1. 유・청소년 승마활성화의 장애요인 분석
가. 승마에 대한 참여율의 저조
1)국민 승마인구 조사
2011년 12월부터 2012월 11월까지 만 7세 이상 국민(약 46,942천명) 중 5.9% (2,775천명)가 승마를 경험해본 것으로 추정되며, 승마경험자의 연평균 승마횟수는 3.1회로 나타났다. 1회성 경험비율이 63.8%로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승마가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취미활동이나 교육 및 자기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비율이 높아야 하나 이에 대한 비율은 17.6%로 저조하고, 향후 승마경험 여부도 10.2%로 나타나 승마의 성장전망도 불투명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 조사결과에 따른 평가
승마참여가 저조한 원인은 타 레저 활동에 비해 경제적, 시간적, 접근성 등의 제약요소가 많고 승마에 대한 이점이 잘 알려지지 않은 점과 고급스포츠라는 선입관과 엘리트 선수육성 차원으로 승마행위가 이루어진 측면과 말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경마로 인식되어지는 등의 복합적인 문화적 요인이 작용한 결과라 평가된다.

이러한 현실에서 유·청소년의 승마참여가 매우 어렵다고 판단되어지나 국민 소득 3만불을 바라보고 있는 시점에서 고급스포츠에 대한 욕구가 증가된다는 점에서 볼 때, 승마를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진다면 향후 승마 인구가 늘어날 소지는 충분하다고 전망된다.

▲승마는 다른 레저 활동에 비해 경제적, 시간적, 접근성 등의 제약요소가 많고 승마에 대한 이점이 잘 알려지지 않았다. 아울러, 고급스포츠라는 선입관과 엘리트 선수육성 차원으로 승마 활동이 이뤄진 측면이 승마 대중화의 걸림돌로 작용했다.

나. 유·청소년 대상 승용마의 부족
1)현재 승용마의 문제점
현재 유·청소년 승마에 활용되는 대부분의 말은 서러브레드종이며 이는 체고가 높아 위압감을 주고 말에 대한 접근도 꺼리게 만들고 있다.

유·청소년 승마에 접합한 말은 포니계열 또는 셔틀랜드계열의 이나 현재 보유두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특정지역에 편중된 상황이어서 이에 대한 공급이 시급한 실정이다.

또한 유소년에게 적합한 승용마와 청소년에게 적합한 승용마에 대한 기준을 정립하여 체형에 맞는 승용마 생산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 안전관리상의 문제
1) 말의 특성
말은 생존 본능상 공포심이 많아 잘 놀라고 겁이 많은 특성이 있어 예측이 불가능한 행동을 하기도 하여 낙마의 위험성이 상존한다. 말의 무게는 200㎏~400㎏ 이상이고 발길질의 위력이 매우 강해 한 번의 발길질로도 생명을 잃거나 중상을 당할 수가 있다.따라서 말산업 종사자나 이용객은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사고를 당할 개연성을 안고 있다.
2) 안전관리의 중요성
안전은 승마시설의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안전사고의 발생빈도가 높을 경우 승마에 대한 기피현상이 심화되고 승마시설의 유지가 어렵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말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순치를 잘 해야 하며, 안전에 대한 시설, 장구, 인력에 대한 투자가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안전사고는 사전에 위험요인을 제거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한다면 대부분 예방할 수 있으나 방심 또는 부주의에 의해 발생하므로 이에 대한 철저한 교육이 필요하고, 불의의 사고를 대비하여 보험가입을 반드시 해야 한다.

2) 안전관리 실태
42개 표본업체 의 조사결과 안전사고로 인한 보상비율은 비교적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각 시설에서 안전관리를 잘하고 있다는 측면도 있지만 이용객의 수가 적다는 점이 상당히 큰 요인으로 작용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향후 이용인원이 증가 할 경우는 사고빈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고 현재 시설규모가 영세하고 환경이 열악한 업체가 많은 점을 감안하면 안전관리에 대한 대폭적인 체계정비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안전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승마시설 경영자는 민·형사적 책임을 지게 되고 고객은 승마를 기피하게 되며 승마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증폭시키므로 모두에게 손실을 주게 되는 것이다.

라. 접근성 불편, 시설 열악, 이용요금 문제

1) 승마시설에 대한 접근성 문제
승마잠재인구는 대부분 도시지역에 분포하는데 반해 승마시설 대부분이 농촌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승마시설로의 접근이 매우 어렵다고 보여 진다. 이러한 접근의 불편성으로 승마인구는 정체수준에 놓여 있고, 농촌지역의 과다한 승마시설은 이용고객이 적어 대부분의 업체가 적자경영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농촌지역에서의 근무회피로 승마교육 등에 필요한 전문인력의 확보도 매우 어려운 여건에 놓여 있다고 보여 진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대도심권 주변의 승마시설 확대가 시급한 실정이며, 대도시에서 승마인구가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농촌지역의 승마시설로 유입되기 때문에 대도시지역의 승마시설설치조건에 대한 법적, 제도적 완화가 절실한 실정이다.

▲승마 잠재인구는 대부분 도시지역에 분포하는데 반해 승마시설 대부분이 농촌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대도심권 주변의 승마시설 확대가 시급한 실정이다.

2) 승마시설의 열악함 문제
말사육 농가와 승마시설 583개의 조사결과 실외마장이 없는 곳이 33.4%나 되고, 시설형태에서 플라스틱이 14.3%, 나무가 13.2%, 철골구조가 7.5%로 나타났으며, 실내마장 시설형태의 조사결과 실내마장이 없는 비율이 전체의 64.5%로 나타나 대부분의 승마시설이 열악한 환경에서 운영되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외 원형마장은 전체의 45%가 없는 실정이고, 외승코스가 있는 곳이 157개이나 이중 76%가 자연상태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시설의 특성상 분뇨처리와 노후화된 환경 등에 의한 비위생적인 측면도 승마시설 이용에 거부감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3) 이용요금에 대한 부담문제
이용요금 조사에서 자마 회원의 월 회비는 52만원, 월 회원은 35만원으로 고정적으로 승마를 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이 소요된다. 유·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는 쿠폰제는 시간당 2.5만원, 체험승마는 1회당 3.5만원으로 이 역시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이용요금에 대한 지원 등의 보완책이 없다면 유·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승마활성화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마. 교육인력 및 교육프로그램의 부실 문제
1) 교육인력 문제

현재 말산업육성법 추진에 따라 매년 체계적인 인력양성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승마수요의 정체로 안정적인 일자리제공으로서의 역할이 부진한 것으로 평가된다.향후 유·청소년승마의 활성화로 교육 및 안전관리 등의 전문인력 수요가 많아진다면 지금의 인력 양성방식으로 양질의 전문교육인력확보가 어렵다고 보이며, 유·청소년승마교육에는 승마전문인력도 필요하지만 인성 및 안전관리 등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인력 확보도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2) 교육프로그램의 부실문제
유·청소년승마에 대한 연구결과 승마는 유·청소년의 인성함양, 신체발달, 사회성 향상 등에 많은 이점이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으나, 체계화된 교육프로그램의 부재로 교육적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 이들에게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있어야 할 것이다.

교정교열= 황인성 기자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