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청소년승마 활성화 방안 연구(23)

Ⅲ. 유·청소년 승마 활성화 추진전략

1 승마활성화를 위한 전략과제 도출

가. 승마활성화 장애요인 및 해결방안 탐색

[그림 5-3] 승마활성화의 구조적 장애요인

[그림 5-4] 장애요인 해소방안


나. 장애요인 해소를 위한 과제도출
1) 적합한 승용마부족 해소를 위한 과제
승용마 생산이 농가소득향상 및 유통 등에 가시적 효과를 내기위해서는 적정한 수요가 있어야 규모의 경제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승마수요를 지속적으로 유발할 수 있는 토대가 구축되어야만 안정적인 생산과 유통이 되고 국가의 정책적인 지원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승용마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승마인구를 꾸준히 증가시켜나갈 수 있는 유인책이 필요하다.

2) 승마시설의 열악성 개선을 위한 과제
안전사고 발생위험, 교육 전문인력의 부족, 시설 열악 및 교육프로그램의 부실 등의 문제는 근본적으로 승마시설의 수지악화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적자상태에 있는 승마시설에서 안전, 시설 및 인력, 장비 등에 대한 투자의 부실로 인한 이미지 악화가 승마수요를 저해하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근원적인 해결방안은 승마수요를 확대함으로서 승마시설에 대한 수지개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승마시설에 대한 접근불편 문제는 운송수단의 지원 또는 직접 말을 운송해서 현장에서 승마를 하게하는 찾아가는 승마교실과 같은 방법이 있다.

3) 승마욕구 차단해소를 위한 과제
승마참여의 고비용 부담, 입시위주의 교육체제, 승마효과 인식부족은 승마에 대한 무관심과 회피로 나타난다. 이러한 부분은 승마참여 비용지원이나 승마의 장점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문화행사 및 승마대회 개최 등으로 이미지를 개선시키는 방법이 필요하다.

다. 과제도출에 따른 전략방안 수립
승마활성화의 장애요인 분석 및 해소를 위한 과제도출 결과 중점추진 방향으로서 승마수요의 확대, 정책적 지원, 이미지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난다. 승마수요의 확대를 위해서는 부족한 승용마의 안정적인 공급과 승마에 대한 안전성확보, 승마시설의 경영수지개선, 우수전문인력의 확충 및 열악한 승마 시설의 개선과 더불어 우수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있어야하고 승마에 대한 정책적 지원은 승마참여비용부담 완화와 유·청소년이 승마를 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승마시설 접근불편문제에 대한 해소책이 있어야 하며, 승마이미지 개선은 승마에 대한 적극적인 이점홍보와 승마대회의 활성화 및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 개발로 승마욕구를 촉진함으로써 학부모, 교육당국, 학교장, 학생 등의 승마 거부감해소로 승마에 대한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여야 할 것이다.

▲승마활성화의 장애요인 분석 및 해소를 위한 과제도출 결과 중점추진 방향으로서 승마수요의 확대, 정책적 지원, 이미지 개선이 필요하다.

2. 과제별 승마활성화 추진전략

가. 유・청소년 승마활성화에 대한 정책적 지원 유도
1) 말산업 발전지원 소요재원계획 현황
말산업 발전 100대 추진과제 도출(단기 72개, 중장기 28개 세부과제)했다.
△산업으로서의 기반조성
△말산업 육성체계화
△승마활성화
△말산업의 선진화

2) 유·청소년승마관련 주요지원내용
(1)초·중·고 재학 중인 학생들의 승마 체험비 지원
△지원규모 : 총 23억(2014년 현재 기준)
△지원조건 : 지자체가 특별적립금 지원규모와 동일금액 이상 지원
△사업내용 : 초·중·고생 승마교실과 사회공익 승마교실로 구분하여 운영
△학생선발 : 학교 또는 지자체에서 자체 선발
△1인당 체험비 : 총 30만원(3만원×10일)
△체험비 분담 : 한국마사회 특별적립금 50% ⇒ 5일분/ 지자체(교육청 또는 학교) 예산 : 30% ⇒ 3일분/ 참여학생 : 20% ⇒ 2일분

(2) 생활승마/재활승마 체험비 지원
△생활승마 : 저소득층 학생(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 계층)
△재활승마 : 장애학생(장애인등록증 소지자)
△1인당 체험비 : 생활승마 30만원(3만원×10일) / 재활승마 45만원 (4.5만원×10일)
△체험비 분담 : 한국마사회 특별적립금 50% ⇒ 5일분 / 지자체(교육청 또는 학교) 예산 : 50% ⇒ 5일분
※ 필요시, 학생수송은 학교(지자체포함) 또는 승마장에서 지원

(3) 유소년승마단 창단지원 사업
△지자체 예산과 특별적립금 매칭 사업으로 초·중학교 승마단 창단 및 운영지원
△2014년 학교(초등학교 또는 중학교)를 대상으로 유소년 승마단 창단·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2015년에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추진 예정
△특별적립금 8천만 원(창단), 2천만 원(운영) 지원
△지자체도 특별적립금 지원규모와 동일금액 이상 지원 조건
△2012년 5개 학교 640백만 원 / 2013~14년 11개 학교 820백만 원 지원

(4) 승마대회 지원사업
△승마체험·승마대회 확대 등을 통한 승마수요 확충
△승마대회 확대 : (2013) 10개 대회 13억원 → (2014) 13개 대회 17억 원 지원

(5) ‘토요스포츠데이 승마프로그램’ 운영
△전국적으로 50개교 대상 매주 토요일 4시간 운영(이동시간 제외)
△대상학교는 교육부 주관으로 선정하고 승마장은 마사회가 선정
△2013. 소요예산 : 11.2억원(특별적립금 10억원)
△교육부 : 토요스포츠데이 전체 예산 66억원 중 1.2억원 배정
△농식품부 : ’13년도 특별적립금 중 10억원 배정

(6) 2014 유소년 승마한마당 축제
△3개 정부부처(농식품부, 문체부, 교육부) 협업 사업인 학생승마체험사업(토요로그램)의 성과시현, 유소년들의 지속적인 승마참여 동기 부여
△행사주최/주관 : 한국마사회, 국민생활체육전국승마연합회
△한국마사회 실내승마장 : 2014. 9. 27(토) ∼ 9. 28(일) / 2일간
△6개 종목 : 238명 선수 참가(선수 가족, 일반 방문객 등 500여명 참가)
△예산지원 : 1.1억원(문체부 0.8억원, 농림식품부 0.3억원)

▲유·청소년계층은 일반계층에 비해 정책적인 수단에 의해 쉽게 승마수요를 확대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유·청소년기의 승마경험이 성인으로 이어지게 되어 승마대중화를 촉진하게 된다.


3) 유·청소년승마지원 유도전략
유·청소년계층은 일반계층에 비해 정책적인 수단에 의해 쉽게 승마수요를 확대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유·청소년기의 승마경험이 성인으로 이어지게 되어 승마대중화를 촉진하게 된다. 유·청소년 승마참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안전성, 효과성 등도 중요 하지만 초기 확산에 있어서는 정책당국의 제도적 지원과 금전적인 지원이 가장 큰 역할을 한다고 판단된다. 2013년 약 32억원의 예산이 투입되어 학생 17,795명이 승마를 체험하였는데 여기에 소요된 1인당 비용이 약 18만원 인것을 감안하면, 유·청소년의 승마 참여에는 반드시 금전적인 지원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청소년의 승마활성화를 위해서 금전적인 지원을 하되 승마수요 확대에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교정교열= 황인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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