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꽃으로 ‘K-뷰티’ 알린 ㈜제주사랑농수산 양경월 대표 선정

[말산업저널] 이용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 이하 농식품부)는 2018년 3월의 6차산업인으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소재 ‘㈜제주사랑농수산’의 양경월 대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양경월 대표는 제주도의 청정 지역에서 생산한 천연 재료를 가공해 500여 종의 제품을 출시했다. 직접 재배한 꽃과 지역농가에서 수매한 한라봉 등 다양한 농‧특산물로 차(茶)류 및 기능성 화장품을 개발‧생산하며 연평균 약 27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제주 향토 자원의 실용화 방안을 연구하며 한라봉을 원료로 하는 액상 차(또마차), 화산송이를 활용한 향장품, 식용 국화꽃을 이용한 티백 및 향료 개발에 성공했다. 2010년에는 화장품 유명 업체인 이니스프리에 제품을 납품하며 미국 등 해외 수출에도 성공했다.

관광객이 많은 제주도 특성에 착안, 천연 화장품 제조 현장 견학 및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상품 판매장과 카페, 정원 등 여가시설을 조성해 방문객 유치와 마케팅 효과를 동시에 얻고 있다. 또한 취업 취약계층인 장애인과 고령자를 적극 채용해 장애인 표준사업장 인증을 받는 등 지역사회의 약자를 끌어안는 사회적 농업 기능도 담당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농업분야의 생산(1차), 제조·가공(2차) 및 유통·체험·관광 등 서비스(3차)를 통해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6차산업 우수 경영체를 ‘이달의 6차산업인(人)’으로 선정,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대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있다.

농식품부 농촌산업과 최봉순 과장은 “그 이름에서 나타나듯 ㈜제주사랑농수산은 지역 고유의 자연 환경과 문화적 특성을 십분 활용해 부가가치 상승을 이끈 성공 사례이며 취업 취약계층을 적극 채용해 사회적 역할도 다하고 있다”며, “1‧2‧3차 산업 간 융복합 효과가 농가 소득 증대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형태로 지역에 고스란히 환원된 점을 증명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소재 ‘㈜제주사랑농수산’의 양경월 대표가 농림축산식품부의 2018년 3월의 6차산업인으로 선정됐다(사진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이용준 기자 cromlee21@horsebiz.co.kr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