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청소년승마 활성화 방안 연구(28)

Ⅱ. 유·청소년 승마시설 확보방안

유·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승마시설 확보 방안으로 공공성을 강조한 공공승마장과 개인 사업을 통한 사설승마장 등이 있다. 각 용도별로 활용하는 방안을 알아본다.


1. 공공승마장 활용방안
가. 공공승마장 활용 시 장·단점
1) 장점
◦교육프로그램운영을 위한 행정적 지원 가능
◦안전사고 발생 시 사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공공기관으로서 사설승마장과 비교해 교육생 당 다수 교관 확보 가능
◦중앙정부 사업을 통해 기숙사시설 등 교육시설 추가 설치 용이

2) 단점
◦유동적이지 못한 운영시간
◦책임경영부재(담당공무원의 잦은 교체)
◦지역 중심지와 거리가 먼 시, 군 소유 부지에 승마장을 건립하여 접근성 결여
◦공공승마장을 활용함에 따른 동일지역 민간승마장 수익 감소

나. 공공승마장 활용 시 보완사항
◦승마장 운영시간 연장(야간 승마프로그램 개설)
◦기숙사 시설이 없는 경우 기숙시설 구비
◦유·청소년 승마프로그램 담당자 고정 배치
◦유·청소년에 적합한 승용마 관리를 위한 시설 설치
◦접근성이 저조한 공공승마장의 경우 학생운송차량 배치 운영

▲유·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승마시설 확보 방안으로 공공성을 강조한 공공승마장과 개인 사업을 통한 사설승마장 등이 있다. 각 시설별로 활용 방안이 상이한데, 공공승마장은 교육부와 연계를 통해 교육 가치를 강조한 프로그램 위주 편성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다. 공공승마장 활용 시 바람직한 운영체계
공공승마장을 활용하는 바람직한 운영체계는 교육부로부터 국립 유·청소년승마센터로 지정받아 지역은 물론 전국의 유·청소년을 대상으로 승마프로그램 운영하는 게 적합하다. 교육부에서 학교 실습장으로 승인을 받을 경우 타지역 학교에서도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교육부 지정 국립 유·청소년승마센터로 지정을 받을 경우 유·청소년 승마프로그램을 정규수학여행 프로그램 및 정규수업과정과 연계하여 운영가능하다. 아울러, 교육부의 정책에 따라 각 학교의 소규모 유·청소년 학생그룹의 승마교육프로그램으로 활용가능하다.

공공승마장이 위치한 동일지역의 초·중·고등학교와 연계하여 승마장 학교실습장으로 승인 받은 후 프로그램 진행한다. 학교장이 인정한 학교실습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프로그램은 교내에서 진행되는 교육프로그램과 동일하게 취급되어 안전사고 발생 시 학교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른 초·중·고등학교 입장에서는 공공승마장에 승마교육프로그램을 직접 위탁하는 것보다 다른 초·중·고등학교에 위탁하여 공공승마장에서 승마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현실적인 운영모델이다. 공공승마장의 경우 대부분 규모가 크기 때문에 50명 이상 그룹의 중·장기교육에 적합하다. 학생숙박 및 식당시설을 갖춘다면 방학기간 중 중장기 승마캠프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기 적합하다.

도보로 이동이 가능한 인접지역에 청소년수련관 및 기숙사 시설을 갖춘 중·고등학교 및 대학교가 있다면 방학기간 중 교육기관의 기숙사를 활용하여 장기승마교육프로그램 운영할 수 있다. 프로그램 운영 시 주변 관광 및 교육장소와 연계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하루 최대 승마교육가능시간은 3~4시간이므로 승마교육 외 시간에는 주변 관광지를 방문하거나 역사탐방 및 레저 활동을 통해 심신을 단련할 수 있도록 한다.

기존의 공공승마장을 활용할 경우 각 부처에서 지원 필요하다.

◦교육부: 유·청소년승마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문체부: 중 장기승마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할 수 있도록 숙박시설 건립지원
◦농림축산식품부: 유·청소년승마프로그램에 적합한 말이 보급될 수 있도록 말 구입비 및 말관리시설 확충사업 지원

▲본 보고서는 대표적인 공공승마장 활용 방안 운영 모델로 경북 상주에 있는 상주국제승마장을 꼽고 있다. 상주국제승마장은 지리적으로 대한민국에 중심에 위치하고 시설적인 측면에서 국내 최고수준을 자랑하고 있으며, 2012년에는 세계대학생승마대회를 유치하였으며 현재 국내 대다수 승마대회가 상주국제승마장에서 개최되고 있다.

라. 운영모델(상주국제승마장)

◦위 치 : 상주시 사벌면 화달리 산6-5번지 일원
◦총사업비 : 215억 원(국비 43, 도비 72, 시비 100)
◦사업규모 : 부지 177,122㎡(단지내 156,635 진입도로 20,487)
◦경기시설
-주경기장(90×80m) 1면, 준비마장(80×40m) 2면,
 - 실내마장(86×30m) 1동, 경기운영동 1동, 관람석(1,146석)
- 관리시설 : 마사(마방 234칸), 창고 및 마분장 1, 워킹머신 1
- 부대시설 : 주차장(126대), 광장, 조형물, 승마체험장, 외승로(1,750m)

◦승마장(조련시설) 운영현황
-승마장 개장 : 2011. 3. 6
-승마장 인력현황 : 15명(직원 5, 교관 4, 마필관리 4, 기타 1)
-마필 보유두수 : 37두(웜블러드 : 11, 더러브렛 14, 포니(조랑말) 10)
-운영현황
∙월 회원 : 70명, 강습 및 체험인원 2,000명/월, 방문객 8,000명/월
∙2013 수입액 : 460,000천원, 2014 목표액 : 600,000천원 이상

상주국제승마장은 지리적으로 대한민국에 중심에 위치하고 시설적인 측면에서 국내 최고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2012년에는 세계대학생승마대회를 유치하였으며 현재 국내 대다수 승마대회가 상주국제승마장에서 개최되고 있다.

또한 상주시에는 말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지정된 용운고등학교와 국내최초 4년제 말관련 학과가 개설된 경북대학교 상주캠퍼스가 위치하고 있어 말산업 인력양성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다. 상주국제승마장을 중심으로 지역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유·청소년 승마프로그램을 운영해 왔고 전국 공무원 말타기 운동 등 연수장소로 사용되었다. 상주국제승마장은 국내 유·청소년승마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