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수 차관, 구제역 확산 방지 현장 방역 철저 당부

[말산업저널] 이용준 기자=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4월 4일, 경기도 김포시청 구제역·AI 방역상황실을 방문해 경기 지역 구제역 방역 대책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3월 27일 경기 김포에서 구제역 발생 이후 4월 2일 발생 농장 역학 관련 농장에서 항원이 추가 검출됨에 따라 확산 방지를 위해 초동 대응과 현장 방역에 총력을 다할 것을 지시했다.

해당 지자체인 경기도는 구제역 발생 이후 즉시 긴급 백신 접종을 완료했으나, 역학 관련 농장에서 항원이 검출됨에 따라 정밀 검사 및 임상 관찰을 강화하고 소독 등 잔존 바이러스 제거에 나섰다.

또한 4월 9일까지 우제류 가축 이동 금지 기간 중에 가축이 무단으로 반출되는 일이 없도록 하고 도 내 농장 간 가축 이동에 대해서는 시·도 가축방역관의 임상 관찰 후 이상이 없는 경우에 제한적으로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소·돼지 도축장, 집유장에 파견된 소독 전담관으로 하여금 출입 차량과 도축장·집유장 내외부 소독 관리 등 관리 감독 강화에도 나선다.

김현수 차관은 전국 우제류 가축에 대한 백신 접종이 지역별 순차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상황으로 구제역 방역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시기임을 감안해 방역 기관은 유관기관, 생산자단체 등과 함께 모든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 관내 우제류 사육농가에 대한 소독 등 차단 방역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4월 4일, 경기도 김포시청 구제역·AI 방역상황실을 방문해 경기 지역 구제역 방역 대책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사진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이용준 기자 cromlee21@horsebiz.co.kr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