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청소년승마 활성화 방안 연구(32)

Ⅲ. 유·청소년 승마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전문인력

2. 유·청소년 승마프로그램 전문인력 양성운영 체계

■ 서언
◦유·청소년 승마프로그램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현장에서 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문인력을 제대로 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
◦현재 공인된 유 ·청소년 교육을 위한 전문인력이 전무하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현장에서 프로그램이 진행되기 전에 잘 훈련된 전문인력양성 시스템을 갖추어야 함.
◦현재 유 ·청소년 승마프로그램 전문인력으로 활용될 수 인력으로는 말과 관련된 학과를 가지고 있는 대학에서 교직과목을 이수한 인력, 기존 학교체육 및 일반과목 교사, 기존 말산업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인력 등이 후보군이라 할 수 있으며 잘 디자인된 보수 및 연수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유 ·청소년 승마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인력으로 교육시켜 활용하는 방안이 바람직함.

가. 말산업 관련 대학(교) 및 고등학교 재학생 및 졸업생 활용방안
■ 말산업 관련 대학교
◦기존의 4년제 대학 축산관련 학과의 교직분야인 ‘동물자원’과 차별된 ‘말산업 및 승마교육’과 관련 교직과목(코드)를 신설하여 유·청소년 승마프로그램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교원 양성
◦현재 말산업 관련 국가자격증을 획취할 수 있는 교과과정 운영
◦유·청소년승마프로그램을 담당할 수 있는 교사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커리큘럼으로 변경(교직과목과 더불어 동물매개치료, 재활승마, 심리학, 교육학, 청소년 교육, 복지, 응급처치교육 등 과목의 범위 확대)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수업을 개설하거나 다른 학과에 개설된 수업을 이수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졸업 후 유·청소년프로그램 담당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유도
◦학기 중이나 주말, 방학기간에 인턴쉽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교에서 유·청소년을 대상으로 기승 및 말을 테마로 한 교육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실시

■ 말산업 관련 고등학교
◦유·청소년 대상 승마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전문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말산업학과가 개설된 대학에 진학 할 수 있도록 지도
◦또한 졸업 후에 말산업 관련 국가자격증을 획득 할 수 있도록 이론 및 실습을 병행한 교육 시행
◦유·청소년 대상 승마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승마장 및 지역거점승마교육학교에서 교관보조원으로 실습 및 실무수업 실시
◦기본 마사 및 마필관리, 교육을 위한 시설 관리 등
◦체험 승마 및 초보 기승 훈련 시 훈련 보조원으로 실무활동 수행
◦중, 고등학생 대상 교육 시 말과 마사관리, 장안, 수장, 기승을 함께 수행하는 팀파트너(팀버디)로 교육 실시


나. 전국 초·중·고교 일반과목 및 체육교사 대상 승마 교육프로그램 운영자 양성교육방안

■ 필요성
학교단위의 유·청소년 승마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될 경우 각 학교에 유·청소년 승마프로그램을 충분히 이해하는 운영 담당자 필요하다.

실질적으로 승마교육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연수를 통해 유·청소년승마프로그램을 담당/운영자로서 교육내용 숙지 요구된다. 또한 프로그램운영 담당자로서 말의 특징에 대해 인식하고 실습교육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한 내외부요인을 파악함으로서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실질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현실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기회제공하는 한편, 학교행정의 전반적인 사항을 총괄하는 교장 및 교감선생님을 대상으로 단기연수를 실시하여 유·청소년 대상 승마프로그램의 순기능을 인식하고 위험하다는 고정관념을 깰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현재 마사회 말산업인력개발원에서 일반학교체육 승마 지도교사 연수(초급)과정을 운영 중이다.

▲학교단위 유·청소년 승마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기 위해서는 각 학교에서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유·청소년 승마프로그램을 충분히 이해하는 운영 담당자 양성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 효율적인 교사 연수프로그램 운영 방향

단기간(5일) 연수의 경우 혼자서 기승할 수 있을 만큼의 기승술을 배우기에도 턱없이 부족하다. 승마를 전혀 경험하지 못한 연수 참여자의 경우 유·청소년을 대상으로 안전한 승마프로그램을 담당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일반과목 교사의 경우 방학 중 한달 정도 집중 연수교육 실시하고, 체육과목 담당 교사의 경우 한 학기 동안 집중 연수교육 실시해야 한다. 중·장기간 숙식이 가능한 가칭 ‘유·청소년승마센터’에서 한 달에서 길게는 한 학기(3개월)동안 말의 생리와 기승술에 대한 이론 및 실습 교육실시한다.

합숙형태로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연수참여를 위한 출·퇴근 시간절약하고 타지역에 위치한 학교의 교사도 연수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연수기간동안 하루 2회 이상 기승교육을 실시하고 말의 습성 및 행동, 생리에 대한 교육 실시한다. 말을 통해 수행할 수 있는 교육 컨텐츠(역사, 생물, 성교육 등)에 대한 교육 실시할 필요성도 제기된다.

또한, 안전사고와 관련한 이론 및 실습 교육시간을 확대하여 안전사고가 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 안전사고와 관련 교육 시 안전사고사례전파, 안전사고발생 방지대책,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요령 등의 내용을 심도 있게 교육하고, 연수대상자간의 토론회를 열어 자발적으로 안전사고에 대한 내용을 인지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한다.

승마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 및 기승중 사고에 대해 사례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고 이러한 안전사고발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토론이 필요하다. 아울러, 연수프로그램을 교육청과 연계하여 교사직무연수 프로그램으로 인정받아 체육교사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다. 말산업 국가자격증 소지자 활용
■ 말산업국가자격증 시험내용
◦실시기관: 한국마사회 자격검정센터
◦자격시험/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 말산업 국가자격증 소지자의 활용방안
말산업 국가자격증을 소지자는 말과 관련 기본지식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말을 테마로 한 비기승 실내교육진행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말산업 관련 국가자격증이나 민간자격증 소지자는 기초 기승술은 갖추고 있다고 공인할 수 있다. 하지만 승마와 관련된 자격증만으로 유·청소년승마 프로그램을 담당하기에는 부족하다.

유·청소년승마 프로그램 교육자로서 갖춰야 할 3가지 항목인 교육자로서의 인성과 자질, 청소년 상담, 응급처치 분야에 있어서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없다. 따라서 말산업 국가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자에게는 추가적인 연수 및 연계 자격증 취득을 통해 4가지 기본 항목에 대한 자질을 갖출 수 있는 기회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3 유·청소년 승마프로그램 전문인력 양성 기관의 필요성

유·청소년 승마프로그램 운영 전문인으로서 갖춰야 하는 4가지 항목을 전담하여 집중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교육기관을 별도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


▲유·청소년 승마프로그램을 운영할 전문인력 양성도 뒷받침돼야 한다. 기존 말산업 국가자격증을 소지한 자들을 활용하는 방안도 제기되나 기초 기승술 이외에도 유·청소년승마 프로그램을 담당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추가적인 연수 및 연계 자격증 취득을 유도할 필요성이 있다.

가. 유·청소년승마 프로그램 운영인력전문양성기관이 갖춰야 할 필수조건
◦세계권승마대회 기준에 준하는 마사시설을 갖춘 곳
◦유·청소년에 적합한 포니를 보유한 시설
◦말 조련장을 겸비한 시설
◦중·장기 교육을 위한 기숙시설을 갖춘 시설
◦이론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강의시설을 갖춘 시설
◦접근성이 좋아 전국 어디에서든지 쉽게 찾아올 수 있는 지역에 위치한 시설

나. 전문인력양성기관의 기능(역할)
◦전국 초·중·고등학교 학교장(감) 및 교사 말 관련 교육 연수실시
◦유·청소년 승마교육프로그램 개발
◦유·청소년 승마교육프로그램 시범사업 실시 후 평가
◦방학 및 학기 중 유·청소년 대상 승마교육프로그램 실시후 평가 및 보완
◦전국 학생 대상 특별 승마교육프로그램 실시 후 평가 및 보완
◦유·청소년 승마프로그램에 적합한 말 생산 및 조련 프로그램 운영
◦말산업 관련 자격증 소지자 연수교육

교정교열= 황인성 기자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