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영농 창업·용수 공급 시설 조기 구축 등 지원

[말산업저널] 이용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2018년 추경 예산 확정으로 농업·농촌 분야에 총 710억 원의 예산을 추가로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추경 확정에 따라 총 6개 사업으로 △청년농업인 영농 정착 지원 △맞춤형 농지 지원 △농업 자금 이차 보전 △농업·농촌 교육 훈련 지원(농업법인 취업 지원) △대단위 농업 개발(농지) △배수 개선 등 지출이 확대됐다.

이번 추경 예산은 청년들의 영농 창업을 활성화하고 보다 쉽게 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빈번한 재해 피해와 조선업 구조 조정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에 대해 농업 생산 기반 투자를 확대해 재해 피해를 예방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먼저 청년 농업인의 성공적인 영농 창업과 정착을 뒷받침하기 위해 초기 생활 안정 자금과 함께 성장 단계별로 농지, 자금, 기술 등을 패키지로 지원할 계획이다. 창업 초기 청년들에게 월 최대 100만 원의 생활·경영 안정 자금을 지원하는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 사업’ 예산 9억9,000만 원이 추가돼 400명을 추가로 지원한다. 또한 보다 많은 청년 창업농에게 농지를 임대하기 위해 ‘맞춤형 농지 지원 사업’ 예산을 600억 원 증액했다.

항구적인 가뭄·침수 피해 예방을 위해 농업 생산기반 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이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직·간접적인 일자리 창출을 도모할 계획이다. 안정적인 물 공급 체계 구축을 위해 ‘대단위농업개발 사업’에 80억 원을 추가 지원, 용수 공급 시설을 조기에 구축하게 하는 한편 상습 침수 농경지에 배수장, 배수로 등을 설치하고 논에서의 타작물 재배 기반을 조성하는 ‘배수 개선 사업’ 예산도 11억 원 증액됐다.

김현수 농식품부 차관은 “우리 농업·농촌은 농가 고령화 심화로 40세 미만 농업인이 전체의 1.1%에 불과한 상황이며, 청년농업인의 육성이 매우 시급한 과제”라며 “이번 추경으로 보다 많은 청년들에게 농업·농촌을 무대로 취업과 창업에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농촌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철저한 집행 관리와 조기 집행 등으로 추경 예산과 관련된 정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현수 농식품부 차관은 이번 추경 예산 지원과 관련해 많은 청년들에게 취업과 창업에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농촌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철저한 집행 관리와 조기 집행 등으로 추경 예산과 관련된 정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을 밝혔다.

이용준 기자 cromlee21@horsebiz.co.kr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