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제16회 한국농촌계획대전 공모 개최

[말산업저널] 이용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한국농어촌공사 및 한국농촌계획학회와 공동으로 ‘2018 제16회 한국농촌계획대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농촌 마을 발전 계획에 대한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을 통해 쾌적하고 아름다운 농촌 마을을 만들기 위해 2003년부터 추진돼 올해로 16번째 개최하고 있다. 올해 한국농촌계획대전의 주제는 농촌 중심지와 배후 마을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역 맞춤형 농촌 중심지 만들기’이다.

공모 대상지는 농촌 마을 과소화, 고령화에 대응한 농식품부 핵심 지역개발사업인 2018년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대상지로 각 도별 1~3개소, 전국 15개소가 해당한다.

공모 심사는 농촌 계획 전문가 등으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작품설명서 및 패널 심사와 작품 발표 심사 등 2단계로 진행하며 총 7점의 우수작을 선정한다.

대상 1점은 농식품부 장관상으로 500만 원이다. 그 외 우수상(2점, 농촌진흥청장 청장상,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상) 각 200만 원, 장려상(4점, 한국농촌계획학회 학회장상) 각 100만 원 등 총 1,3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입선작(다수, 한국농촌계획학회 학회장상)에게도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우수작 및 입선작의 전시와 시상식은 서울메트로 미술관 제1전시관에서 10월 25일부터 31일까지 한국농촌건축대전 수상작과 공동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공모전 참가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신청 기간은 6월 11일부터 7월 13일까지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아이디어를 향후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기본 계획 등에 반영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농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공모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한국농어촌공사 및 한국농촌계획학회와 공동으로 ‘2018 제16회 한국농촌계획대전’을 개최한다(자료 제공= 농식품부).

이용준 기자 cromlee21@horsebiz.co.kr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