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유·청소년 승마활성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개발

3 교육과정연계 승마교육프로그램 개발방향
가. 유·청소년에 대한 승마의 교육적 효과
■ 승마의 특성

승마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말의 대한 성격, 특성, 행동 등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고, 말을 탄 이후부터는 인마일체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집중력과 판단력 그리고 말과의 교감을 통한 동물애호라는 정서적 안정감 등을 학습할 수가 있다.

또한, 마방의 청결유지와 정리정돈, 사양관리 등 말에 대한 보살핌과 말을 타기 전말의 건강상태 관찰, 마구와 장구에 대한 장안순서와 착용법, 승마복장을 갖추는 일련의 과정에서 준비성과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소양과 자세도 배울 수 있다.

말을 접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말에 대한 역사와 교훈 등을 얻을 수 있으며, 자신보다 큰 동물을 다룬다는 측면에서 자신감과 리더십도 발휘 해 볼 수 있게 하여 적극적인 자세와 자존감, 성취감도 경험하고 느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승마활동에 따른 평형성 운동과 유연성운동은 유·청소년들이 나쁜 학습자세에 의해 흔히 발생하는 척추측만증의 예방과 교정에 효과가 있고, 심폐기능 강화운동, 장기능 강화운동 등으로 비만예방 및 신체적 건강증진과 더불어, 자연과 말과의 교감을 통한 진취적 기상함양 등 일상생활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함으로써 생활의 활력소를 주게 되는 등 유·청소년에게 승마는 타 운동보다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승마는 일반 유·청소년에게는 사회성 및 의사소통능력 향상, 호연지기함양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고, 문제 청소년에게는 정서 및 인성함양에 따른 잘못된 행동을 개선시킬 수 있고, 신체 및 정신장애 유·청소년에게는 자세의 교정과 정신적인 장애치료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승마는 일반 유·청소년에게는 사회성 및 의사소통능력 향상, 호연지기함양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문제 청소년에게는 정서 및 인성함양에 따른 잘못된 행동을 개선시킬 수 있고, 신체 및 정신장애 유·청소년에게는 자세의 교정과 정신적인 장애치료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나. 유・청소년 승마교육프로그램 적용범위







다. 유・청소년 승마교육프로그램 구성 체계
■ 정부의 청소년육성정책에 부합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
◦학교체육에서의 승마교육 확대 및 방과 후, 휴일 승마교실 확대
◦현장체험학습 및 수련활동에서의 승마교육 활성화로 체험학습의 역할제고
◦비행 및 문제 유·청소년에 대한 최적의 교육프로그램 설계
◦신체 및 정신장애 치료프로그램에 대한 외부기관 협력체계 구성

■ 청소년정책 연계 교육프로그램 개발 기본방향
◦청소년의 역량함양 및 미래핵심인재 양성
-청소년들의 인성·배려·나눔의 가치 함양을 위한 승마수련 프로그램 개발
-승마를 통한 현장체험활동의 다양화 및 교육내용의 충실화

◦청소년의 자기 주도적 참여와 권리증진
-승마를 통한 청소년 체력강화와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능력배양
-승마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사회성 및 공동체의식 함양

◦청소년의 균형 있고 조화로운 성장
-승마프로그램을 통한 위기 청소년 보호·지원, 교화 강화
-승마프로그램을 통한 자신감과 자존감 함양

◦청소년의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환경 조성
-안전하고 유익한 현장체험학습장으로서의 역할 증진
-말과 사람과의 친화적인 교감을 통한 정서순화

■ 교육프로그램 개발분야의 다양화로 참여기회 확대
◦승마를 접하기 어려운 유·청소년을 위한 찾아가는 승마교실 프로그램 운영
◦방과 후 또는 토요일 승마교실 프로그램 활성화
◦당일형, 숙박형 등의 현장체험 승마교실 프로그램 개발확대

■ 교육대상의 세분화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
◦유·청소년을 초·중·고로 구분하여 계층에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
◦일반 유·청소년과 문제 및 장애 유·청소년에 대한 별도 교육프로그램 개발
◦신체 및 정신장애 유·청소년에 대해서는 치유중점 프로그램 개발
◦비행 및 문제 유·청소년에 대해서는 특성에 맞는 교화프로그램 개발
◦해외의 우수사례를 밴치마킹하여 유형별로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

▲유·청소년 계층을 대상으로 한 승마는 엘리트 승마를 위한 목적이 아니므로 승마의 기초과정을 배우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승마프로그램의 구성은 승마기초에서 말을 타고 외승코스를 산책과 구보정도를 해 볼 수 있는 중급까지의 프로그램 수준으로 구성한다.

■ 승마교육의 비전 및 목표
◦비전 : 승마로 유·청소년이 행복한 세상 만들기
◦목표
-유·청소년의 균형 있고 조화로운 성장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민주시민육성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육체를 가진 전인적 인격체양성

◦목표달성 과제
-유·청소년의 자질함양 및 정서순화
-비행 및 문제 유·청소년의 정상적인 생활복귀
-신체장애 유·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촉진
-정신장애 유·청소년의 생활적응력 향상


라. 유・청소년승마의 분야별 교육방법

유·청소년 계층을 대상으로 한 승마는 엘리트 승마를 위한 목적이 아니므로 승마의 기초과정을 배우는 과정으로 진행함

이에 따라 승마프로그램의 구성은 승마기초에서 말을 타고 외승코스를 산책과 구보정도를 해 볼 수 있는 중급까지의 프로그램 수준으로 구성함

■ 일반 유·청소년 계층
◦초·중·고등학생으로 구분하여 신체적 상태에 따라 적합한 교육실시
◦현장체험은 당일형, 숙박형으로 나누어 승마와 인성함양 및 소양교육실시
◦방과 후 또는 토요 승마교실은 지원자에 한해 일정기간 체계적인 교육실시

■ 비행 및 문제 유·청소년 계층
◦인터넷, 스마트폰 몰입 등 중독위험 군에 대한 전문교육 실시
◦자살 및 학교부적응 등 사회성부족과 문제가정에 의한 이탈자 특별교육실시
◦기타 범죄관련 및 문제아에 대한 맞춤형 교육실시
◦기존 연구사례를 참고하여 각 문제의 유형에 적합한 교육방법 적극발굴

■ 정신, 신체장애 유·청소년 계층
◦실제 치료효과가 검증된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엄격하게 선별하고, 장애의 특성에 따라 치료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맞춤형 재활승마실시
◦지금까지의 검증된 치료방법을 활용하여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실시
◦외국의 사례 등을 발굴하여 치료프로그램에 적극 활용
◦전문가 집단의 참여활성화로 프로그램 개발 및 지속적인 개선
◦전문기관과의 공조와 협력체제구축으로 체계화된 프로그램 적극개발 및 개선

※교육 중점방향
유·청소년 개개인에게 잠재되어있는 소질과 창의성을 계발, 신장하고 자율적인 생활 자세를 기르며,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함양시킴으로써 건강한 미래세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교정교열= 황인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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