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광세 (사)한국내륙말생산자협회 회장

세상이 초록으로 물드는 이 좋은 계절에 생일을 맞은 과 의 창간 기념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한국내륙말생산자협회는 경주마 생산농가가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모범적인 협업을 통하여 우수한 국산 경주마 생산의 교두보 및 지속 성장을 담보할 새만금 말산업단지에 모든 꿈과 희망을 가지고 있으며, 반드시 성공적인 모델 케이스로 추진되어야 합니다.

가능하면 금년부터 전후기 육성을 협회 주도로 실행하려고 합니다. 한국마사회가 많은 예산을 들여 구축한 렛츠런팜 장수의 언덕주로와 실내주로, 우수한 초지와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여 내륙 개별 농가의 열악한 육성 환경을 극복하여 값에 비해서 아주 우수한 경주마를 생산하려고 합니다.

극심한 매매 부진과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의 내부 문제에도 불구하고 지난 5월 29일 시행된 내륙 국내산마 경매는 마주 여러분들과 조교사 협회 간부들을 비롯해 조교사분들의 아낌없는 관심으로 최악의 상황은 피한듯하여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신임 한국마사회장님이 의욕적으로 말산업 육성에 방점을 두신 데 대하여 생산자들로서는 굉장히 의욕이 고무되어 있으며, 큰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사회에는 빛과 어둠이 있듯이 30여 년의 국산 경주마 생산 역사에서 의욕적으로 뛰어 들었다가 도산하거나 폐업한 농가가 부지기수입니다. 한계 상황에 직면한 경주마 생산 농가가 생업을 지속하기 위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FTA 폐업지원금에 준하는 경주마(말) 생산 농가 폐업지원금 제도를 시급히 도입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는 경주마 생산 농가뿐만 아니라 일부를 제외하고 극심한 경영 위기를 겪고 있는 승용마 생산 농가들에게도 필요한 제도라고 사료됩니다. 정부와 한국마사회는 비상한 관심을 가지고 말 생산 농가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담보할 수 있도록 정책을 입안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말산업 관계자 분들의 건강을 기원하며 다시 한번 창간기념을 축하합니다.

(사)한국내륙말생산자협회
회장 권 광 세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