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말산업 발전 위한 정책·기술 분야 주제 공모
농림축산식품부는 학생승마체험 활성화 ‘국민생각함’ 시행

[말산업저널] 이용준 기자= 우리 말산업 발전을 위해 온 국민이 머리를 맞댄다면 어떤 훌륭한 아이디어가 탄생할까. 대한민국 말산업 변혁의 기치를 쏘아올린 한국마사회가 국민과 함께 말산업 미래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주제는 말산업 발전 정책과 기술이다.

먼저 정책 분야는 경마와 승마, 연관산업 등 말산업 활성화 방안에 초점을 맞췄으며 △경마 공공성 강화 방안 △국민 삶의 질 개선 방안 △일자리 창출 등 말산업 지역 또는 농촌 경제 활성화 방안 그 외 마사회가 추진하는 정책을 활성화 하기 위한 방안 등이다.

기술 분야는 말 연관 기술 개발 및 제품화 또는 사업화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말 관련 IT(정보·통신), BT(바이오), CT(문화컨텐츠), FT(유통·식품) 분야 그리고 기존 개발된 기술의 국내 말산업 적용 방안, 기타 기술과 관련된 창의적 아이디어 제안 등이다.

만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5인 이하 팀으로 참여할 수 있다. 1인이 최대 3개 아이디어를 제출할 수 있으나 팀과 중복해 참여할 수는 없다.

심사 기준은 정책 분야의 경우 주제 적합성과 현실성, 독창성, 논리성을 다루며 기술 아이디어의 경우 독창성과 필요성, 실현 가능성 그리고 시장성을 본다.

접수 기간은 9월 1일부터 10월 5일까지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하면 되며 1차 심사 결과 통보 후 통과팀을 대상으로 전문가 멘토링이 있다. 이후 2차 심사를 거쳐 11월 16일 2018 말산업박람회에서 열리는 심포지엄과 연계, 본선 심사 후 시상식을 한다.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요약본과 별첨 아이디어 설명서를 제출하면 된다.

정책과 기술 분야 최우수상 각각 500만 원이며 우수상은 300만 원, 장려상은 각각 2팀을 선정해 100만 원과 한국마사회장상 명의로 시상한다. 취업 지원시 서류 가점 및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특전도 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도 학생승마체험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국민생각함’을 실시한다고 공고했다. 국민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다양한 의견을 국정에 반영해 정책 품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마련했으며 학생승마체험 사업의 합리적인 수요 파악, 예산 배분 및 집행률 제고를 위한 아이디어 발굴 및 의견을 수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승마체험을 활성화하고 농어촌 소득 창출에 기여하기 위한 것.

토론 일정은 8월 10일부터 23일까지 ‘생각의 탄생’, 24일부터 9월 6일까지 ‘생각의 발전’, 9월 7일부터 20일까지 생각의 완성을 거친다. 토론은 ‘국민생각함 홈페이지(idea.epeople.go.kr)’에서 참여할 수 있다.

▲한국마사회가 국민과 함께 말산업 미래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농림축산식품부도 학생승마체험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국민생각함’을 실시한다. 사진은 지난해 11월 30일 열린 2017 말산업 연구 심포지엄.

이용준 기자 cromlee21@horsebiz.co.kr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