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산부, 제23회 농업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한국마사회는 행사 참가해 말산업 홍보관 운영

[말산업저널] 이용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이하 농식품부)는 11월 11일 제23회 농업인의 날을 맞아 11월 9일부터 10일까지 세종시 호수공원 일원에서 농업인과 국민이 함께하는 화합의 장을 마련한다.

올해 농업인의 날 표어는 ‘농업의 가치를 소중하게, 농촌의 미래를 풍요롭게’이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이개호 농식품부장관 외 농협중앙회장, 농업인, 소비자 등 700여 명이 참석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농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160명을 대표해 8명에게 금탑산업훈장 등 정부 포상을 수여하고 폭염·태풍 등 어려운 여건에서도 풍성한 농산물을 생산한 농업인들에게 격려와 정부의 지원 의지를 전한다.

올해 농업인의 날 최고의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의 주인공은 전통주 업체인 ‘솔래원’의 이이한 대표다. 이 외에도 태광농산 정영수 대표(은탑), 함씨네토종콩식품 함정희 대표(동탑), 농업회사법인(주)코레곤 양동훤 대표와 황산들녘영농조합법인 명시정 대표(철탑), 경남 농업인 조균환 씨와 한국농업경영인가평군연합회 김현수씨(석탑) 등이 산업훈장의 영예를 얻었다.

기념식에서는 국무총리를 비롯해 농업인·소비자 등 주요 내빈이 식량 안보, 환경·생태계 보전 등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자는 의미의 공연(퍼포먼스)을 선보이며 국민이 농업인의 날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농업·농촌 문화 한마당’은 9일과 10일 양일간 세종시 호수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농업·농촌 문화 한마당은 농업의 과거와 미래를 보여주는 주제관, 농업·농촌의 문화와 농축산물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체험관, 정책홍보관 등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한국마사회는 세종호수공원 부근에 말산업 홍보관을 운영한다. 포니 체험, 기승기 체험, 영상 시청 등 다양한 말산업 콘텐츠를 활용해 방문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말산업 취업에 관심이 있다면 말산업 홍보관에서 상담 받을 수 있다. 말산업에 대한 기본 정보와 함께 관련 일자리를 소개한다. 현장에 전시된 포니 2두와 함께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고 룰렛 이벤트를 진행해 참여자에게 기념품도 증정한다.

또한 승마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탈 수 있으며 일상에서 보기 힘든 편자, 말 사료 등 말산업 관련 물품 등을 실제로 볼 수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업은 먹거리 생산뿐만 아니라 생태계 보전, 지역 공동체 유지와 같은 공익적 가치 창출을 통해 국민 건강과 국가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11월 11일 농업인의 날을 맞아 국민께서 농업인의 노력을 격려해주시를 부탁드리며, 국민과 농업인 모두 농업·농촌의 가치와 중요성을 새로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농식품부는 11월 11일 제23회 농업인의 날을 맞아 11월 9일부터 10일까지 세종시 호수공원 일원에서 농업인과 국민이 함께하는 화합의 장을 마련했다. 한국마사회도 말산업 홍보관을 운영하고 있다(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홍보부).

이용준 기자 cromlee21@horsebiz.co.kr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