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산업저널] 이용준 기자= #워라밸 #미투 #평창 #러시아월드컵 #드루킹 #남북정상회담 #방탄소년단 #미스터션사인 #가짜뉴스 #일자리 등 2018년 황금개띠의 해, 무술년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다방면에서 유독 이슈가 풍부했던 한 해였다.

우리 말산업계도 마찬가지. 제2차 말산업육성5개년종합계획은 본격적으로 시행됐지만, 올해도 말 관계자들의 비극은 반복됐고, 산업화의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는 제3차 사행산업 건전발전 종합계획을 확정, 경마계의 숙원이었던 온라인마권발매시스템(Knetz) 부활의 꿈을 앗았다. 경마뿐 아니라 승마클럽, 생산 목장 등 현장 상황은 날로 침울하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나쁜 일이 일어나는 원인을 부도덕에서 찾았다. 부도덕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사악함과 둔감함을 지목했다. 그가 최고의 가치로 여겼던 덕(arete)이야말로 곧 ‘탁월함’이었으니, 사악하고 둔감하고 실천하지 않는 아마추어리즘은 행복으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다.

이유 없는 고난은 없다. 이 철인(哲人)은 탁월한 덕목을 갖춘 사람, 실천하는 사람이란 곧 위선이 없는 참된 사람이라고 했다. 탁월성을 추구하다 보면 고통이 따른다고 했다. 그래서 용기가 필요하다. 고난과 시련이 몰아쳤던 2018년을 떨치고, 2019년 황금돼지의 해인 기해년(己亥年)을 앞두고 <말산업저널>과 <경마문화신문>은 올해 말산업계 주요 이슈를 ‘10대 뉴스’로 정리했다. - 편집자 주

세계재활승마연맹(HETI)이 3년마다 주관하는 세계대회가 2021년 대한민국에서 열린다. (사)대한재활승마협회는 1월 15일 세계재활승마연맹(HETI)로부터 2021년 열리는 제17차 HETI 총회 개최자로 선정됐다는 회신을 받았다고 2월 24일 밝혔다.

HETI 세계 대회의 아시아 유치는 2015년 대만에 이어 두 번째 유치로 국내 말산업의 큰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HETI는 1980년 세계 각국의 재활승마 도입과 협력을 위해 벨기에에서 창립한 국제단체로 매년 연례 과학교육 저널 발행을 비롯해 세미나 및 워크숍 등 개최를 통해 재활승마에 관한 최신 교육 정보제공 및 전 세계에 재활승마 보급 및 확산에 힘쓰고 있다.

특히 재활승마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이란 국정과제 목표와도 방향성을 같이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보인다. 이번 HETI 총회를 통해 아직 걸음마 단계인 국내 재활승마에 대한 국민적 관심 환기와 전반적인 말산업 분야의 육성과 발전에도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용준 기자 cromlee21@horsebiz.co.kr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