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계 국제 학술대회, 말발굽에 대한 모든 것’ 테마 선정

[말산업저널] 황인성 기자= (사)한국말산업학회(회장 안중호)가 4월 26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경영대 SK홀에서 ‘2019 춘계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학술대회 테마는 ‘말발굽에 대한 모든 것(All about of Equine Hoofs)’으로 현직에서 왕성히 활동 중인 장제사들과 말산업 관련 학자들이 직접 발표에 나선다.

첫 발표는 김태인 장제사가 ‘장제의 정석’이란 주제로 고대로부터 편자가 발달한 역사를 소개한다. 이어 김갑수 제주 한라대학교 마사학부 교수가 ‘말발굽의 해부조직 생리학적 이해’에 대해 발표한다.

작년 말 통합된 (사)한국장제사협회장에 선출된 김동수 장제사는 ‘장제가 말에 미치는 영향’이란 주제로 장제가 말(馬)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한다. 경주마든 승용마든 어떠한 형태로든 말발굽은 말의 생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그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 김동수 회장은 ‘대안적인 장제기법의 소개 및 말발굽 관리의 변천사’에 대한 발표도 추가적으로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김갑수 교수가 ‘말발굽의 국제적 연구동향’을 소개한다. 쇠로 된 편자만을 사용한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대체재를 사용하는 편자 활용 사례가 소개될 예정이다.

모든 발표 후에는 토론회가 열리며, 장제분야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펼쳐진다.

학회에 참석하는 김갑수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는 말발굽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행사로 말발굽은 장제사만의 영역이 아니다. 말과 함께하는 모든 이들에게 말발굽은 중요하며, 말의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며, “일반인에게도 오픈된 학술대회이니 만큼 많이 참여해 유익한 정보를 얻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한국말산업학회가 오는 26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경영대 SK홀에서 ‘2019 춘계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 테마는 ‘말발굽에 대한 모든 것(All about of Equine Hoofs)’으로 현직에서 왕성히 활동 중인 장제사들과 말산업 관련 학자들이 직접 발표에 나선다(사진 제공= 한국말산업학회).
▲(사)한국말산업학회가 오는 26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경영대 SK홀에서 ‘2019 춘계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 테마는 ‘말발굽에 대한 모든 것(All about of Equine Hoofs)’으로 현직에서 왕성히 활동 중인 장제사들과 말산업 관련 학자들이 직접 발표에 나선다(자료 제공= 한국말산업학회).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