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산업저널, 격주 한 차례 설문 실시···독자·현장·소통 중심 반영하도록

좌우 이념 논쟁을 넘어 세대 단절, 남녀 혐오가 ‘유행’인 시대입니다. 잘난 맛에 사는 꼰대와 능력 없는 게으름뱅이는 눈치 싸움하고, 끔찍한 사건을 두고 한남이니 맘충이니 분열합니다.

우리 말산업 자화상은 어떨까요. 정부와 마사회, 협회, 단체, 사업체, 현장, 언론 그리고 팬들의 관계는 어떻습니까. 끼리끼리, 헤쳐모여식 관행은 여전합니다. 합심해 협력하고 협업해도 발전할까 싶은데 말입니다.

훌륭한 먹잇감을 발견한 언론은 공신력을 핑계로 이를 부추기면서 독자들 외면을 자처하고 있습니다. 주요 포털 사이트가 기존 언론사 중심에서 AI 중심으로 기사를 배치하면서 기획 기사는 묻히고, 운세·연예 등 가십성 스트레이트 기사가 넘쳐납니다. 편향적인 댓글 부대도 문제지만, 온라인 중심 미디어 환경은 결국 가장 중요한 독자를 사지로 내몰았습니다.

2년 전 인터넷신문으로 전환한 <말산업저널>은 급변하는 미디어 시대에 무엇보다 현장 중심, 독자 중심, 소통 중심이라는 가치를 어떻게 지켜야 할지 고심을 거듭했습니다. 전문 산업 분야 매체라는 한계도 있고, 전국을 다 커버할 수 없는 물리적 한계도 분명합니다. 다수 국내 언론이 구글과 네이버 애널리틱스 등을 통해 독자 성향을 파악하고 있지만, 독자와 상호 교환 가능한 데이터 확보, 콘텐츠 개발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말산업저널은 사회 각 분야 전문 기자를 영입하고, 기사 하단에 기사 평가제(좋아요, 슬퍼요, 화나요, 후속 기사 원해요 선택)를 도입했습니다.
말산업저널은 사회 각 분야 전문 기자를 영입하고, 기사 하단에 기사 평가제를 도입했습니다. 격주로 설문을 실시해 독자와 현장과 직접 소통에 나섭니다.

<말산업저널>은 대안으로 먼저 SNS 활용에 이어 지난 3, 사이트 개편을 단행했습니다. 콘텐츠가 풍부하지 않다면, 기사 질이 좋지 않다면, “재미없다면”, 즉, 독자들과 공감할 수 없다면 사이트 개편은 허울에 그칠 뿐입니다. 추가로 사회 각 분야 전문 기자를 영입하고, 기사 하단에 기사 평가제(좋아요, 슬퍼요, 화나요, 후속 기사 원해요 선택)를 도입했습니다. 유튜브도 이미 한물갔지만, 영상 콘텐츠 보강에도(말산업저널 유튜브 바로 가기)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창간 주간을 앞두고 이번 주부터 격주 금요일마다 ‘말산업 설문’을 실시합니다. 기사 쓰고 편집하는 노력에 비해, 전문가들 기고를 요청하고 수정하는 일보다 더 힘이 들어가는 일이지만 가치 있는 시도입니다. 국민과 독자의 요즘 공통 관심사(일자리, 적정 연봉, 승마 환경) 및 이슈들(동물 복지, 재활승마 효과, 장외발매소 개설, 경주 편성, 승마시설 설치 문제 등), 추진 정책과 현장 문제에 대한 생각들을 직접 묻고, 직접 듣고자 합니다. 이는 일종의 말산업 국민 캠페인으로 일반 국민이 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경마는 왜 도박이고 승마는 귀족 놀음으로 생각하는지 등등 외부 시각을 가공하지 않고 그대로 들을 수 있는 창구이기도 합니다.

현장은 곧 독자입니다. 독자 개개인의 공적 참여 없이는, 목소리 없이는 어떤 산업도 발전은 요원합니다. 기획과 준비는 <말산업저널>이 하지만, 참여는 온전히 국민, 독자 몫입니다. 설문이니만큼 무기명으로, 회원 가입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게 했으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설문이 마음에 들고, 내가 제안한 내용이 기사와 정책에 반영되고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등 "의미 있다" 생각하시면 <말산업저널> 사이트 회원 가입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