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야구 이닝 사이 광고에 리니지M이 단골로 등장한다. MMORPG인 리니지M이 출시한지 2주년을 맞았다며 마치 월드디즈니의 상투적인 가족 또는 크리스마스 영화의 오프닝 같은 똘망똘망하게 생긴 남자아이가 잠에서 깨어 꿈과 환상의 나라로 인도되어간다는 내용의 리니지M광고가 유독 뇌리에 박힌 건 빈번한 노출회수 만큼이나 광고에 삽입된 베토벤 교향곡 9번 <합창>교향곡의 4악장 BGM때문일 것이다.

잠에서 깬 어린 남자아이가 군중들과 함께 마법과 신비의 세계로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사진갈무리: 리니지M광고화면
잠에서 깬 어린 남자아이가 군중들과 함께 마법과 신비의 세계로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사진갈무리: 리니지M광고화면

 광고음악은 멜로디를 통해 제품을 연상케 하여 그것이 마케팅으로 연결되게 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광고음악은 노래, 악기, 리듬 등으로 제품을 음악적으로 표현하는데 아주 짧은 시간이지만 강한 중독성과 반복된 노출을 통해 어떤 경우에는 제품을 접하지 않더라도 음악만 통해서 어느 회사의 어떤 상품이 광고되는지 연상시켜야한다. (롯데 껌, 새우깡, 대부업체 산와머니 등이 중독적인 선율의 좋은 예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럼 리니지M 광고의 컨셉은 무었일까? 베토벤 음악의 단순한 구조와 강렬한 리듬은 삶에 대한 강력한 의지로 하일리겐슈타트에서의 유서를 갈기갈기 찢어버리고 다시 일어선 생명력을 상징한다. 당대의 귀족과 권력층에게 당당히 맞서 예우와 존중을 받았던 예술가로서의 자존감, 당당함이 종속적이고 하부구조로 치부되는 우리 사회의 예술에 대한 인식을 다시 돌아보게 만든다. 사실 베토벤은 귀가 먹은 다음부터 자신만의 독창적이고 과거의 양식을 결합한 고전주의를 완성하고 낭만주의의 물꼬를 튼 시대정신을 반영한 작품을 탄생시켰다. 베토벤 음악이 보여주는 궁극의 생동감 역시 그가 가진 불굴의 의지나 신체적 결함 보다는 프랑스 혁명에서 비롯된 대중의식의 변화와 차이(귀족과의)를 인식하고 그 정서를 최초로 음악에 반영한 것에 기인한다. 음악적 재료와 형식에서 샬리에르 등 기존의 궁정음악가들과 모차르트나 베토벤의 차이점을 발견하기는 쉽지 않다. 비슷한 음악 재능과 인식 능력을 가졌지만 음악의 흐름과 사상의 변화를 인식하지 못한 점이 음악적 결과물에서 엄청난 차이를 드러낸 중요한 원인이 된 것이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베토벤은 천재라기보다는 혁신가에 가깝고 <자유, 평등, 박애>라는 시민과 시대정신을 반영한 시민계급의 승리이자 완결점 그리고 대변인이었다.

 한편으로는 지금까지 리니지가 가졌던 논란거리들, 즉 열약한 게임성과 빈약한 스토리라인, 지나친 현질 유도, 사행성 콘텐츠 등을 이제 아이까지 모델로 등장시켜 그럴싸한 의미와 철학을 부여, 마치 아무 문제거리가 없는 콘텐츠라고 이미지 세탁을 하고 포장한다고 거부감을 표시하는 사람들도 많다. 처음엔 에버랜드 같은 놀이동산 광고인줄 알았다. 리니지 때문에 손해 본 유저들의 시위 장면인가 착각했다. 인류애와 번영을 노래한 숭고한 베토벤의 교향곡 9번을 이런 류로 쓰이는게 씁쓸했다. 하지만 이 광고는 분명 목적을 달성했다. 리니지라는 게임을 모르는 사람에게는 광고만 보고 들어도 가슴이 부풀어 오르면서 희망적이고 횃불을 들고 쉴러의 "환희의 송가"가사에서 우러나는 에너지로 저 행렬에 동참하게끔 만들며 기존의 부정적인 사항들을 언급하면 믿지 않고 거부할 것이다. 또 프랑스대혁명, 레미제라블을 떠올리게 하는 장면에 생동감을 느끼고 리니지빠를 또 양성할 것이다. 온갖 커뮤니티와 유튜버들의 비판 여론이 많으면 많을수록 욕을 먹고 떠들면 떠들수록 제일 좋아하는 당사자는 결국 NC소프트라는 사실이다. 그래서 광고와 게임의 질을 떠나 사람들 사이에 회자되고 관심을 중폭시켰으니 성공한 광고다.

 베토벤의 교향곡 9번 <합창> 선율이야 워낙 유명하고 노래 부르기도 편해 여러군데 개사되고 사용되지만 야구와 관계되서 시청하다보면 또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역만리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서 자신의 의지와 취지와는 상관없이 용도로 사용되는거야 백골이 진토되어 지하에 계신 우리 베토벤 선생님만 혀를 찰 것이지만 부디 알고나 쓰자. 이 곡이 인류문화유산이라는 것만이라도.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