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축산과학원, 장마철 건강한 가축 관리 방법 제시
집중호우 대비 축산 관리대책·가축 사양 관리·질병 예방 방법 알려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국립축산과학원(원장 양창범)은 장마철 전후로 건강한 가축 관리를 위한 집중호우 대비 축산 관리대책과 가축 사양 관리 및 질병 예방을 제시했다.

장마철 집중호우 시에는 붕괴 위험, 축사 침수 등 피해가 예상돼 국립축산과학원은 이를 대비해 축산 관리대책을 알렸다.

장마철 전에 미리 붕괴 위험이 있는 축대 보수 및 축사 주변 배수로를 정비하고 축사 침수 우려 시 가축을 안전지대로 대피해야 하며 바닥의 짚을 자주 갈아 축사를 청결히 하고 축사 소독을 해야 한다. 축사 내 전선 안전점검 실시로 바람이나 비로 인한 누전을 사전 차단해 축사 화재를 예방하고 축사 벽·지붕에 단열재 시공 및 환풍기를 설치와 주기적으로 강제 환기를 해 축사 내 적정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또한 초지나 사료작물 포장은 배수로를 정비해 습해를 방지하고 사료는 비를 맞지 않도록 잘 보관해 변질을 방지해야 하며 변질한 사료 급여는 금지해야 한다. 고온다습한 기후가 지속되는 경우 질병 예방 차원에서 비타민제, 대사촉진제 및 칼슘·소금 등 미량 광물질을 줘야 한다.

사전대책도 중요하지만, 장마철 집중호우 이후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사후 대책도 중요하다. 축사 침수 시 가축을 안전한 장소로 신속하게 대피하고 피해 발생 시 시설 응급복구 및 철저한 예방접종을 실시해야 한다. 수질오염으로 인한 수인성 질병 예방을 위해 신선하고 깨끗한 물을 충분히 공급하고 침수로 인한 폐사축 발생 시 신속한 매몰·소각 처리로 부패 등에 따른 2차 전염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소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

젖은 풀이나 변질한 사료를 주지 않도록 해서 고창증을 예방하고 수해 발생 시 축사 유실·침수에 의한 방풍 및 보온시설 파손 등으로 호흡기·소화기질병 발생 우려가 있으므로 보온조치와 항생제를 준비해 투여해야 한다. 땅이 질고 습한 초지에는 방목을 시키지 않도록 해 목초피해 및 토양 유실을 방지한다.

장마철 전에 송풍·환풍팬 설치와 주기적으로 환기를 해 축사 내 적정 온도를 유지해야 하고 충분한 환기로 적정 습도를 유지해야 한다(사진 제공= 농촌진흥청).
장마철 전에 송풍·환풍팬 설치와 주기적으로 환기를 해 축사 내 적정 온도를 유지해야 하고 충분한 환기로 적정 습도를 유지해야 한다(사진 제공= 농촌진흥청).

장마철 전후 가축의 사양 관리와 가축 질병 예방을 위해서 철저한 가축·축사 관리도 필요하다.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해 축사와 운동장, 초지 및 사료포의 배수로를 정비하고 쇠파리나 모기, 진드기 등 외부기생충의 방제를 위해 축사 주변이나 퇴비장 주변의 물웅덩이와 잡초를 제거하고 살충제를 뿌려서 해충의 서식처를 없애도록 해야 한다. 고온 다습한 날씨가 이어지면 방목 금지하고 운동장에 가림막 등을 설치하고 필요한 경우 가축의 몸에 차가운 물을 살포해 주는 것이 좋다.

사료 보관 장소는 온도와 습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빗물과 직사광선을 차단하고 통풍이 잘되도록 해주며 사료를 너무 높게 쌓아 두면 변질되거나 곰팡이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사료급여통과 급수조는 가급적 자주 청소를 해 청결 상태 유지해야 하며 사료 변질 여부를 자주 파악해 신선한 사료를 급여해야 한다.

장마 기간 축사는 충분한 환기를 시키고 분뇨를 제거해 적정 습도를 유지하고 유해가스를 줄여 줘야 한다. 장마철 축사 소독은 소독약의 효력 작용 시간(10~30분), 희석 가능성 등을 고려해 비가 오기 이전에 완료해야 하며 비가 올 때는 축사 내부를 중점적으로 소독하고 비가 그친 후에는 축사 안팎과 분뇨처리장 주변을 소독한다.

고온에 의한 가축의 기립 불능증 및 열사병 등의 예방을 위해 송풍기를 이용해 축사 내에 시원한 바람을 불어주거나 안개 분무 장치 또는 스프링클러 등의 장치를 이용해 체온을 내려주고 축사 안으로 햇빛이 직접 들어오지 않도록 축사 지붕에 차광막을 설치해 체감온도를 내려줘야 한다.

외기 온도 상승에 따라 모기, 파리 등에 의한 피해도 볼 수 있어 축사 주변 물웅덩이 제거와 살충제 살포를 해야 하며 분뇨는 발효제를 첨가해 충분히 발효 시켜 발효열에 의한 살충을 하고 밤에는 모기퇴치 전구, 살충등을 이용해 해충의 접근을 막아야 한다. 가축분뇨 퇴비장에는 적량의 수분조절제를 혼합해 발효시키고 액비 저장 탱크는 교반을 잘해 완전히 부숙해 악취와 유해성분이 제거된 액비를 이용하도록 한다.

장마 이후 본격적으로 무더위가 시작되면 축사 지붕 및 축사 내 차광막을 설치하고 축사 지붕 위 스프링클러와 축사 내부에 안개 분무를 뿌려 축사 온도를 낮춰 관리해야 한다(사진 제공= 농촌진흥청).
장마 이후 본격적으로 무더위가 시작되면 축사 지붕 및 축사 내 차광막을 설치하고 축사 지붕 위 스프링클러와 축사 내부에 안개 분무를 뿌려 축사 온도를 낮춰 관리해야 한다(사진 제공= 농촌진흥청).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