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한국 마필산업의 메카 제주도에서 결성된 ‘마필산업 규제 철폐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대표 정완모 제주마주협회장, 이하 비대위)가 농민단체를 포함하는 전국조직으로 확대된다.

비대위에는 제주광복회, 제주상공회의소,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제주농협인단체협의회, 상공농업경영인제주연합회, 제주농협운영협의회, 제주축협조합장협의회, 사단법인바르게살기운동제주협의회, 제주대학교교수회, 제주특별자치도유도회 등 일반단체와 한국경주마생산자협회, 제주마생산자협회, 제주경주마생산자협회, 제주마주협회, 부산경남마주협회 제주지회, 제주특별자치도관광승마장협의회 등 마필산업 단체 등 총 16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제주도의 모든 민간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제주도민들의 위기의식이 팽배해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비대위는 지난주부터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를 직접 항의 방문하는 등 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비대위는 ‘경마를 사행성 산업, 도박성 산업으로 몰고 있다’며 제주경마교차투표 금지, 실명 ID카드 사용, Knetz금지, 장외발매소 폐지 등 경마산업만 집중적으로 규제하려한다고 성토하고 ‘이는 마필산업을 원천적으로 말살시키는 행위’라고 격분했다. 비대위는 ‘경마규제를 반대하고 사감위법 폐지 및 사감위 활동 중지가 우리의 목적’이라며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제주 전 마필을 동원 상경 투쟁할 것이며 전국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서울 등 타지역과 연계하는 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대위 대표들은 9일 축산회관에서 열린 ‘경마 승마산업 발전방안 모색 정책 세미나’에 대거 참여하여 농민단체 관계자들과 공동 대응 방안에 대한 논의를 했다. 이에앞서 대표단은 사감위를 직접 방문하여 중요 사감위원들을 개별 접촉하고 청원서를 전달하는 등 말필산업 규제를 철폐하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특히 이승호 축산단체협의회장은 19일 간의 단식농성으로 병원에 입원가료 중인 상태에서도 전국조직의 공동대표를 맡기로 함에 따라 마필산업 규제 철폐 운동은 농민단체로 확대되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다.

예부터 “말(馬)은 제주도로 보내고 사람은 서울로 보내라”라는 말(言)이 있다. 제주도의 마필산업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제주의 마필산업 규모는 제주도 총예산의 3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제주경마장 한곳에서 제주도에 납부한 세금만도 645억원이서 도재정의 17%를 차지하고 있다. 제주경마의 교차투표가 금지될 경우 엄청난 불이익이 따를 수밖에 없는 구조다. 마필산업의 흥망성쇠는 결국 제주도민 전체의 생존권과도 직결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마필생산 육성현황을 살펴보면 2006년을 기준으로 할 때 서울과 부산경마장에서 활용되는 ‘서러브레드’ 혈통마는 8,186두, 재래종마는 14,500두를 합쳐 22,680두가 사육되고 있다. 이 중 80% 이상이 제주도에서 사육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경마산업을 말살시킬 경우 그 파장은 일파만파(一波萬波)로 퍼져나갈 수가 있다.

마필산업은 세계 120여 국가에서 경마를 시행하고 있을 정도로 전 인류적 호응을 얻고 있는 글로벌산업이다. 선진국치고 경마를 시행하지 않는 나라가 없으며 사회주의 국가인 러시아를 비롯한 대부분의 독립국가연합(CIS) 나라들도 경마를 시행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세계변화의 중심에 있는 중국이 경마를 시작했으며 개발도상국들, 캄보디아 베트남 몽골 카자흐스탄 등도 기존에 시행하던 경마의 현대화는 물론이고 새롭게 경마시행을 준비하고 있다. 그런데도 유독 우리나라 만이 사감위법에 경마를 포함시켜 규제를 하는 등 세계적인 흐름과 거꾸로 가는 정책을 펴고 있으니 안타까운 일이다.


작 성 자 : 김문영 kmyoung@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