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서울경마공원 정문에서 실시한 사감위 규제에 반대하는 서명운동에 많은 경마팬들이 관심을 나타냈다.
- 지난주 3일간 전국 6만1천185명 사감위 경마규제 반대 서명 참여
- 대다수 경마팬, 사감위의 경마팬 범죄자 취급에 울분 토로해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의 일방적인 경마규제 반대서명에 경마팬의 적극적인 참여가 줄을 이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마사회는 지난 8일(금)부터 10일(일)까지 서울,부산,제주의 경마공원 및 각 지점에서 실시한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의 경마규제에 대한 반대 서명운동에 총 61,185명의 경마팬이 참여해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의 경마규제에 대하여 반대의사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마사회에 따르면 서울경마공원 본장에서만 1만2천422명이 반대 서명행사에 참여했고, 각 지점에서 4만336명의 경마팬이 참여했다.
사감위 규제 반대서명에는 서울경마공원의 경우 중문 출입구 전면 양쪽에서 입장 경마팬으로부터 서명을 받았는데, 입장 직후부터 경마팬들이 대거 몰려들어 사감위 규제에 대한 경마팬들의 반감을 실감케 했다.
사감위 규제 반대 서명행사가 펼쳐지는 것을 본 대다수의 경마팬은 적극적인 서명 참여에 나서는 모습을 보이는 한편, 사감위가 건전한 경마팬을 범죄자로 몰아가고 있다며 울분을 토해냈다.
또한 사감위 규제 내용에 대해 인지하고 있던 일부 경마팬들은 전자카드 도입과 장외지점 축소 등을 할 경우 상당수의 경마팬이 사설경마나 불법도박으로 발길을 돌릴 것이라며, 사감위 위원들이 한국경마의 현실이나 경마장 실상을 모르는 상황에서 탁상공론으로 경마팬을 범죄자로 매도하는 행태를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당초 오는 20일경 사행산업 건전발전 종합계획을 발표할 예정이었던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는 19일 공청회를 거쳐 종합계획 발표는 다소 늦어질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바다이야기` 사태로 파생된 불법도박의 폐해를 막고 사행산업의 건전발전을 위한다는 설립취지와는 달리 합법적 사행산업 특히 경마에 대해 집중적인 규제책 마련에 몰두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마필산업계를 위기로 몰아가고 있다.
특히 최근 종합계획안에 사행산업 총량제와 전자카드 도입, 그리고 교차경주와 장외발매소 축소 등으로 경마산업에 대한 규제가 확실시되면서 마필산업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이러한 여파는 결국 경마팬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개인의 사생활 침해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사행산업 실명 전자카드를 가진 사람은 도박중독자로 몰릴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이 카드를 소지한 것만으로도 거의 ‘도박꾼’ 취급을 당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편 마사회노조는 앞으로 경마팬 61,185명의 반대 서명서를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에 전달하여 경마산업에 대한 정책수립 시 최대한 경마팬의 의사가 존중되고 또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권순옥 취재부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