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인플루엔자’·‘말 선역’·‘일본 뇌염’ 등 전염성 높은 대표 질환
1973년 ‘말 인플루엔자’ 국내 발병···2주간 경마 미시행
엄격한 검역 과정 및 관리···1997년 이후 전염병 발병 사례 없어
말산업 규모 지속 확대 및 말 사육두수 증가로 인한 말 예방 접종 매년 이뤄져

[말산업저널] 황인성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병으로 온 국토가 난리법석이다.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는 추가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방역 인력 투입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지역자치단체들도 혹시 모르는 전파 가능성 차단을 위해 예정됐던 지역 또는 축산 관련 행사를 취소하고 있다.

집단 사육을 하는 국내 축산 여건 상 가축 전염병 발병은 생산농가에게 엄청난 피해를 가져온다. 아울러, 그 여파는 국민 식탁에 부담으로 돌아오며, 국민 경제까지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무엇보다 사전 예방이 가장 중요한 대비책이다.

구제역과 조류독감, 아프리카돼지열병까지 주요 축종들의 전염병은 발발은 국내 축산농가와 관련 단체를 긴장시키고 있다. 하지만, 말 축종의 전염병에 대한 이야기는 쉽게 들어본 적이 없다. 다른 축종에 비해 생산두수가 적다는 측면도 있겠지만, 엄격한 국내 검역 절차 및 관리로 인해 국내에서의 전염병 발발 사례가 흔하지는 않다.

하지만, 국내 말 생산두수가 매년 증가하고 국내외 교류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혹여 모르는 전염병 예방 및 대비 차원의 말 전염병에 대한 이해는 필요하다.

말 전염병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지만 과거 국내에서도 발생한 적은 있었다. 한국마사회가 뚝섬 경마장에 있을 당시인 1973년에는 ‘말 인플루엔자’가 발병했었다. 당시 전염병 확산 여파로 인해 2주 동안 경마가 중단됐다. ‘말 인플루엔자’는 전염성이 아주 강한 질병으로 2007년 호주와 일본에서 발생해 경마 시행을 중단시켰던 적이 있다. ‘말 인플루엔자’는 폐사율이 높지는 않지만 전염성이 어느 질병보다 강하기 때문에 단 한 마리가 감염되더라도 그 여파는 크다. 이러한 연유로 말의 수출입시 발급되는 여권에는 ‘말 인플루엔자’ 접종에 대한 증빙란을 별도로 두고 있다.

1985년에는 ‘말 선역’과 비슷한 증세를 보이는 ‘의사선역’이 발병한 사례가 있다. ‘말 선역’은 말 연쇄상구균에 의한 말의 접촉성 전염병이다. 주로 집단사육 하는 새끼 말에서 주로 발생하고, 이 균에 감수성이 있는 노령 말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아직 국내에서는 발생한 사례가 없어 한국은 말 선역 청정지역으로 여겨지고는 있지만, 호주, 덴마크, 뉴질랜드, 스웨덴, 영국 등에서는 발생이 보고됐다. 국내마의 해외 원정 또는 해외원정마의 국내 대회 출장 과정에서 엄격한 검역과 관찰이 필요하다.

여름철 모기에 의해 주로 감염되는 ‘일본뇌염’도 대표적인 전염성 질환이다. 국내에서는 1997년에 일본뇌염이 발병한 사례가 있다. 모기를 매개체로 감염되기 때문에 크게 주의가 요구된다. 이밖에 국제수역사무국(OIE)이 분류한 List A 말 관련 전염병은 ‘아프리카마역’과 ‘수포성내구염’ 등이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발병 사례가 없다.

국내에서 말 전염병 확산 사례가 흔치 않은 것은 철저한 검역덕분이다. 외국산마의 국내 수입 시 철저하고 엄격한 검역절차를 거치도록 하고 있으며, 질병의 예방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국가검역은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관할하고 있다.

또한, 외국에서 수입돼 국가 검역을 마친 말은 백신증명서 제출과 별도의 법정전염병 검사를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경주마들이 밀집해 있는 경마장에서는 필수적이다. ‘말 인플루엔자’와 ‘말 선역’ 예방백신 접종 증명서가 있어야만 경마공원 출입이 허용되며, 추가적으로 법정전염병에 대한 임상검사와 혈액검사가 실시된다. 이 과정을 거쳐야만 해당 말의 국내 경마장 출입이 허용된다.

한편, 말산업 육성 전담 기관인 한국마사회는 매년 말 예방백신 접종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국내 말산업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말 사육두수가 증가함에 따라 말 전염병 발생 위험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며, 말 전염병 2종인 ‘말인플루엔자’와 ‘일본뇌염’ 등을 지원한다.

국내 말 생산두수가 매년 증가하고 국내외 교류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혹여 모르는 전염병 예방 및 대비 차원의 말 전염병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사진= 한국마사회 말보건원).
국내 말 생산두수가 매년 증가하고 국내외 교류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혹여 모르는 전염병 예방 및 대비 차원의 말 전염병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사진= 한국마사회 말보건원).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