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산업
경기도가 호주 퀸즐랜드와 말산업 육성을 위해 공동사업을 추진키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져 화제를 모으고 있다.
말산업 육성법 공포 이후 차세대 국가 기간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말산업 선점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온 경기도는 최근 자매결연지역인 호주 퀸즐랜드와 말산업과 해양산업 등 5개 분야에서 공동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퀸즐랜드주의 초청을 받아 현지를 방문중인 전성태 경기도 경제투자실장은 프레클린턴 퀸즐랜드주 규제개혁 차관과 이런 내용이 담긴 실행계획에 서명했다.
경기도는 말 산업 분야 선진국인 호주의 퀸즐랜드주와 공동으로 말의 생산, 조련, 인공수정, 개량, 치료를 위한 전문가를 육성하고 우수 승용마 보급 등 말 산업 전반에 걸쳐 협력하게 된다.
경기도는 현재 화성 화옹간척지에 들어설 에코팜랜드에 승용마 단지를 조성하는 등 말 산업 육성을 위한 장·단기 사업 과제에 모두 1천632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장기 과제로 경기도는 에코팜랜드 조성 사업에 승용마 단지와 말 조련 단지를 짓는데 1천256억원을 투자한다. 승용마 단지는 86㏊, 말 조련 단지는 93㏊로 각각 예정돼 있다. 또한 양주에는 2016년까지 24만㎡ 규모의 생태승마공원이 조성되며, 동두천 미군공여지에는 3만5천㎡ 규모의 산악승마파크가 건립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액션플랜은 퀸즐랜드주의 요청에 의한 것”이라며 “도는 퀸즐랜드주와 협력, 말산업을 활성화해 건강과 신규 소득 창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권순옥 취재부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