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마필산업계는 내우외환(內憂外患)을 겪고 있다.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의 경마에 대한 집중적인 규제가 가시화되고 있는 상황이고 내부적으로는 각종 규제정책으로 마필산업 전체는 풍전등화(風前燈火)의 위기로 내몰리고 있다.

생산자는 생산자대로 마주는 마주대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경마산업 내부를 튼튼하게 해야지만 외부의 충격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을 텐데 오히려 각종 규제와 통제가 스스로의 발목을 잡는 형국이다.

우선 생산자의 어려운 현실을 살펴보자. 몇 년 전부터 부산경남 경마공원에서는 3세 이상의 신규 마필은 경마공원에 입사를 할 수 없게 만들었다. 그 뿐만 아니라 각 마방의 입사 T/O제를 적용하여 2세 마필의 입사에도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여기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2009년부터는 서울경마공원에도 3세 이상의 신규마필은 입사 불가로 결정하였다. 이러한 결정을 하게 된 이유로는 3세 마필의 대다수는 능력이 떨어지거나 체격과 균형 면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판단한 것이 가장 큰 이유로 보여진다.

이것은 뿔을 고치려다 소를 죽인다는 의미의 교각살우(矯角殺牛)에 비교하면 지나친 표현일까. 말의 개체에 따라 늦게 성장하는 경우가 있고 오히려 2세 때 보다는 3세에 입사해야 더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마필도 여러 두 있다. 이러한 마필이 무조건 2세에 입사할 경우 경주마의 수명이 줄어들게 될 가능성은 그만큼 커진다. 세계의 어느 나라에서 3세이상의 마필은 경마장에 입사할 수 없도록 하는 경우가 있겠는가? 선진국에 비해 생산환경과 육성여건이 떨어지는 한국으로서는 더욱 입사 시기를 늦출 필요성도 있다. 물론 통계적으로 볼 때 2세 때 입사한 마필들의 성적이 3세 때 입사한 마필보다는 좋게 나타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이 절대적이라고 장담할 수는 없다. 어떻게 보면 3세 때 입사한 마필의 경주수명이 더 길 수도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마주뿐만 아니라 시행체와 조교사까지도 ‘빨리빨리’에 너무 익숙해져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일이다. 생년월일이 늦거나 발육이 늦게 진행되는 말까지도 무조건 2세 때 입사해놓고 훈련의 진행을 늦추면서 마방만 지키는 말들도 많다. 또한 무리하게 빨리 경주에 출전하여 능력도 제대로 피어보지 못하고 경주로를 떠나가는 마필이 얼마나 될런지 모를 일이다.

경마의 생명은 공정성에 있고 선의의 경쟁을 통해서 발전해간다. 그런데 한국경마는 온갖 규제와 통제가 자유로운 경쟁을 가로막고 공정성도 훼손하고 있다. 어떤 마주 한 분이 필자에게 문의를 해왔다. 부산 마주가 현재 서울경마공원에서 활동 중인 경주마를 구매하여 부산경마장에서 뛸 수 있느냐는 것이었다. 필자가 상식적으로 생각할 때 마주 간의 경주마 매매는 자유로운 것이고 가능하지 않겠냐고 답변했다. 그러나 한국마사회에 확인한 결과 불가능하다는 것이었다. 또한 서울의 마주 한 분은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경주마를 장수육성목장 조련사에게 새롭게 훈련시켜 재입사 시키고 싶은 데 한국마사회에서 안된다고 한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장수육성목장은 도대체 무엇 때문에 만들어 놓은 것이냐며 화를 냈다. 실제로 한국마사회가 운영하는 제주목장이나 장수목장의 조련사들은 현역마들 중 재훈련을 필요로 하는 경주마를 받을 수 없어 생계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모든 제도와 정책은 상식선에서 시행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한국경마는 곳곳에 비상식적인 통제와 규제가 난무하고 있다. 서울마주협회는 개별구매 제도에서 위임일괄구매를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마사회 부경본부는 당초 2008년부터 개별구매 허용 계획을 세웠지만 시행하지 않고 있다. 이러고서야 언제 세계와 경쟁을 할 수 있겠는가. 참으로 답답한 노릇이다.


작 성 자 : 김문영 kmyoung@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