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기업의 광고도 숏클립으로 처리하면서 새로운 트렌드가 만들어지고 있고, 2020년 숏클립을 자신의 사업이든, 아니면 Kill Time으로 활용하든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의 수치가 점점 더 늘어날 것이며 이 트렌드를 활용하여 새로운 무언가를 창조할 기회는 점점 더 많이 우리 앞에 놓여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숏클립은 새로운 인터넷 사용자를 끌어 당기는 효과가 가장 뚜렷하며, 신규 인터넷 사용자의 온라인 시청각 응용 프로그램 사용율 중 숏클립 동영상이 인터넷 라이브 방송, 그리고 음악 등 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인터넷시청각 프로그램 서비스 협회의 <2019 중국 인터넷 시청각 발전 연구보고>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숏클립 시장 규모는 467.1억 위안, 전년 동기 대비 744.7% 성장 했으며, 숏클립 사용자 규모는 6.48억으로 발표되었다. 

또한 이 보고서는 숏클립은 새로운 인터넷 사용자를 끌어 당기는 효과가 가장 뚜렷하며, 신규 인터넷 사용자의 온라인 시청각 응용 프로그램 사용율 중 숏클립 동영상이 인터넷 라이브 방송, 그리고 음악 등 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대표적인 숏클립 플랫폼
중국의 대표적인 숏클립 플랫폼

이 분야 한 전문가는 2020년까지 중국 숏클립 산업의 일 평균 사용자 총 수는 10억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2018년 이후 Vlog가 유명 숏클립 플랫폼에서 대단한 인기를 끌면서 요즈음 인터넷 업계의 핫잇슈가 되고 있고, Vlog를 시청한 사람들의 70% 이상이 자신들이 시청한 콘텐츠에 대하여 높은 평가를 내리는 것으로 보고서는 제시했으며, 앞으로 이러한 류의 숏클립들이 상당한 가치를 내재하고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을 전망한다. 

스마트폰의 일상화가 불러 온, 누구나 촬영할 수 있고, 누구나 편집이 가능하며, 또한 누구나 자신의 일상을 영상으로 기록하고 싶은 욕구를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고, 그래서 사람들은 점점 더 이러한 영상의 세계로 빠져든다. 

이러한 세태를 반영하듯 미니예능(微综艺), 미니드라마(微剧), 미니다큐(微纪录) 등 새로운 포맷의 콘텐츠들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이러한 미니 프로그램들의 시청자들이 그리 많지는 않은 것이 사실이다. 전체 이용자의 약 30%가 이러한 류의 콘텐츠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사용자들의 콘텐츠에 대한 평가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제는 기업의 광고도 숏클립으로 처리하면서 새로운 트렌드가 만들어지고 있고, 2020년 숏클립을 자신의 사업이든, 아니면 Kill Time으로 활용하든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의 수치가 점점 더 늘어날 것이며 이 트렌드를 활용하여 새로운 무언가를 창조할 기회는 점점 더 많이 우리 앞에 놓여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이러한 시대에 무엇을 할 것인가? 또는 이 기회를 활용할 곳인지 또는 버릴 것인지에 대한 판단의 각자의 몫이 아닐까 한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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