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 막되, 중국 감염자 유입-전파 막기 위한 특단의 대책 세우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의 누적 사망자 수가 연일 급증하면서 지구촌의 두려움과 공포가 커지고 있다. 중국 정부의 집계 결과 3일 현재 누적 사망자 수가 361명으로 나타났고, 이는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당시의 사망자 수를 넘어선 것이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는 3일 현재 전국 31개 성에서 신종 코로나 누적 확진자는 1만7천205명, 사망자는 361명이라고 발표했다.

사망자와 확진자 모두 사스 때보다 증가 속도가 빠른 상황으로, 사스 당시 중국 본토에서는 5천327여명의 확진자가 나왔고 349명이 숨졌다. 중국 전체에서 확진자는 하루 전보다 2천829명, 사망자는 57명 늘었다. 일일 사망자가 50명을 넘어선 것은 지난달 20일 위건위가 공식으로 통계를 발표한 이래 처음이다.

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시진핑 주석, 리커창 총리의 진두지휘 아래 국력을 총동원하고 있지만, 하루 새 57명이 숨지는 등 증가폭이 더 커지는 등 속수무책의 상황이라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상황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비상사태에 준하는 대응 태세를 갖춰 국민의 생명 보호에 나서야 할 것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상황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비상사태에 준하는 대응 태세를 갖춰 국민의 생명 보호에 나서야 할 것이다.

 

감정적-비과학적 접근 아닌 과학적이고 냉정한 접근 필수

사스나 메르스를 포함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포함한 전염병은 동서고금을 통해 인류의 꿈과 소망을 짓밟는 고통의 근원이었다. 전염병은 병원균에 의하여 사람에게서 사람으로, 또는 동물에게서 사람으로 감염되는 것으로, 급속하게 또는 만성적으로 광범위하게 전파되어 고통을 당하거나 생명을 잃게 되는 질환이었다. 이에 따라 사회적으로 큰 혼란을 일으키기 때문에 인류는 전염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그 병으로부터 해방하고자 노력해 왔지만, 늘 전염병은 인류의 삶과 생존을 위협해왔다.

전염병이 창궐하면 수천명, 수만명의 인명 손실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불신과 갈등이 조장되며, 국가의 기반을 송두리째 뒤흔들었다. 인류는 과거 콜레라, 홍역, 장티푸스, 디프테리와 함께 흑사병 페스트 등많은 형태의 전염병으로 위기를 맞았고, 헌대사회에 들어와서는 신종 또는 변종 바이러스로 인해 고통받아왔다.

범지구적 질병과 의학에 대한 세계사를 분석했던 미국의 역사학자 셸던 와츠는 자신의 저서 <전염병과 역사-제국은 어떻게 전염병을 유행시켰는가>에서 역사 속에서 크게 유행한 질병을 통해 전염병에 대한 감정적이고 비과학적인 접근으로 인한 공황 상태가 반복된 역사를 분석하고, 과학적이고 냉정한 접근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서유럽과 중동에서 유행한 페스트(1347-1844), 중세와 서양에서 유행한 나병, 천연두(1518-1977), 서유럽과 동아시아에 번진 매독(1492-1965), 영국과 인도에 번졌던 콜레라(1817-1920), 황열병과 말라리아(1647-1928)를 분석한 뒤, 아메리카 대륙,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에서 기승을 부린 제국주의 세력의 출현과 전염병 움직임 간의 연관성을 탐구했다. 또 전염병을 지배 세력과 피지배 세력의 권력 관계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사회적 질병으로 인식하면서 시간이 지나면서 질병에 전염되거나 노출되었던 사람들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되고, 변화된 인식은 정치적·의학적으로 어떻게 다양한 반응과 영향을 미쳤는지를 밝혔다.

중국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2020년을 고통스럽게 열다

2020년 벽두에 세계를 놀라게 한 것은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었다. 호흡기 증후군으로, 공식명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 n-CoV)감염증으로 세계보건기구(WHO)가 명명한 이 감염증은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급성 폐렴 등과 같은 변종이자 신형 전염병이다. 고열, 근육통, 마른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등을 일으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은 2019년 12월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주로 박쥐에서 발견되는 병원체이지만 다른 동물을 숙주로 변이형이 발생한다. 이 변이형은 인간에게 감염된 후 인간과 인간 사이의 전염을 거쳐 대규모로 확산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2020년 1월 23일 발원지인 중국 우한시 일대가 봉쇄되었지만, 이미 확산된 바이러스는 불처럼 전 세계로 번져나갔다. 감염자가 전세계 여러 국가로 확산되자, 세계보건기구(WHO)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에 대해 1월 30일 '국제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언했지만, 엎지러진 물을 다시 담기는 어려웠다. 2월 2일 기준 전 세계에서 14,543명(사망 305명)의 감염자가 보고된 가운데, 한국에는 방한중인 중국인이 1월 20일 최초 감염자로 확진된 이후, 2월 2일까지 모두 15명이 감염자로 확진됐다.

2002년 중국 광둥성에서 발생한 사스는 박쥐의 코로나바이러스가 사향고양이를 거쳐 변이되어 인간에게 감염됐다. 홍콩, 타이완, 싱가포르,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지역과 캐나다, 미국 등으로 전파되면서 세계보건기구(WHO) 기준 8천여 명의 감염자와 775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여 9.6%의 치사율을 보였다. 이 당시 사스는 한국에 4명의 감염자가 발생했으나 사망자는 없었다.

2012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발생한 메르스는 박쥐의 코로나바이러스가 낙타를 거쳐 변이되어 인간에게 감염된 것으로, 중동지역뿐 아니라 전 세계 국가로 전파되어 1,599명의 감염자가 발생했으며 574명이 사망하여 35.9%의 치사율을 보였다. 메르스는 2015년 한국에서도 집단적으로 유행하여 186명이 감염되고 38명이 사망한 바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병원체로 밝혀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게놈 분석 결과 사스의 병원체와 89.1%의 유사성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은 주로 호흡기로 전염된다. 감염되었을 경우 바이러스는 폐를 침범하며, 고열과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발생하고 폐렴과 유사한 증상을 보인 끝에 심한 경우 폐포가 손상되어 호흡 부전으로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잠복기는 3~7일이지만 최장 14일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2020년 1월 30일 중국에서는 잠복기가 23일까지 늘어난 사례가 있다고 발표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잠복기 중에도 전염되는 사례가 있다고 보고되었다.

전염병의 정치학-병을 제대로 다스리는 자가 권력을 잡는다

전염병은 역질, 질역, 여역, 역려, 시역, 악역, 독역 등으로 불렸으며, 삼국유사, 삼국사기, 백제신집방, 신라법신방, 고려사, 향약구급방 등 의서는 한국, 중국, 일본 등의 전염병의 실태와 전파를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다. 전염병의 원인을 규명하고 적절한 대책으로 이를 퇴치할 경우에는 국운이 상승했지만, 수만에서 수십만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마을들이 초토화되는 전염병이 창궐할 경우에는 국가의 존망까지 위태로워졌다.

우리 정부는 중국 우한에 전세기를 두 차례 보내 7백여명의 교민들을 귀국시키고 격리해 아산-진천에서 보호하는 등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중국정부와의 교섭을 통해 전세기를 띄우고 입출국 수속 및 제반 절차에서 협력을 이끌어내는 등 정부의 외교력을 총동원해 성과를 내는데 힘을 쏟고 있다. 이런 범지구촌적인 전염병에 맞서기 위해서는 검역당국뿐 아니라 여야의 초당적 협력과 정부의 적극적 대처, 국민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협조를 통해 재난상황을 극복하는 위기관리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 정부는 2일 발표를 통해 1월 21일 이후 후베이성 거친 모든 외국인 입국금지 조치, 한국인이 관광 목적으로 중국 입국 금지되며, 중국인 역시 관광 목적으로 한국 입국 사실상 금지 조치, 중국 전역에 대한 여행경보를 '여행 자제' 단계에서 '철수 권고'로 상향 조정, 중국인에 대해 관광목적 단기비자 발급 중단 조치 등 적극 대처에 나서고 있다. 중국인을 차별해서는 안되지만, 우리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바이러스 확산에 대해서는 철저하고 완벽한 대비책을 세우고 실행해야 할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비상사태를 선포한 가운데 국제규범 및 관행에 따라 물류와 인적 이동의 제한에 대해선 우려를 표명했지만, 세계 60여개국이 다양한 형태로 입국제한 조처를 취하고 있다. 특히 중국과 교류가 많고 이웃한 나라인 우리나라의 경우 추가 유입을 최대한 막고 대응 자원을 효과적으로 분배하는 적재적소, 적시의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최악 상황을 대비해 비상사태에 준하는 대응태세 갖춰야

전염병은 시대를 초월해 늘 국민을 피폐하게 하고 국가를 붕괴시키는 원인이 된다는 점에서 상황 악화를 막기 위해 정부와 민간 협력 체제로 전염병 퇴치에 총체적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같은 생명과 안전에 관한 문제는 국가안보의 가장 주요한 부분이라는 점에서 총체적인 국력과 자원을 총동원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한다는 점이다.

정부가 유념할 부분은 중국과 외교관계를 고려하면서도 동시에 우리 국민을 보호하는 단호한 특단의 조치도 필요하다는 점이다. 2003년 사스 당시 전 세계 환자가 8,098명이었던 반면,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에는 한 달여 만에 확진자가 1만명을 넘어섰다. 신종 코로나는 무증상, 경증 환자에서 감염증이 전파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기존 감염병보다 방역관리가 한층 더 어렵다는 점에서 적시에 적확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다행스러운 점은 방역 추적망을 벗어난 감염자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보건당국은 철저한 역학조사를 통해 확진환자의 이동 경로와 접촉자를 파악함으로써 바이러스 확산을 차단해야 한다. 중국 우한에 다녀온 전수조사 대상자 중 50여명이 보건당국과 연락이 닿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 이들과의 소통이 이뤄지도록 확인해야 할 것이며, 이같은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정부는 위기경보 단계를 현재의 ‘경계 상태’로 유지하되,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에 준해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힌 점은 다행스럽고, 국민이 신뢰할만한 방역 및 검역 조치를 선제적으로 취해야 할 것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상황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비상사태에 준하는 대응 태세를 갖춰 국민의 생명 보호에 나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