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렛츠런팜 제주, 한국 경주마 생산 농가 대상 교배 지원 사업 시행
마사회 우수 씨수말과 교배로 좋은 능력 자마 생산해 생산 농가 수익 향상 도움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한국마사회 렛츠런팜 제주(목장장 양영진)는 한국 경주마 생산 농가를 대상으로 교배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한국마사회 렛츠런팜 제주는 2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 약 4개월간 한국 경주마 생산 농가를 대상으로 교배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한국마사회는 국산 경주마 수준 향상을 위해 한국보다 경주마의 수준이 높은 외국에서 우수한 씨수말을 도입해 경주마 생산 농가에 교배를 지원하고 있다. 경주마를 생산·육성해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올리는 경주마 생산 농가에는 한국마사회 소유의 우수한 씨수말과의 교배를 통해 좋은 능력의 자마를 생산함으로써 수익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2019년 씨수말 랭킹 1, 2위를 기록한 ‘메니피’, ‘한센’은 자마들의 2019년 총 수득 상금으로 각각 63억 원, 55억 원을 기록했으며 한국마사회는 이런 씨수말을 갖고 올해 총 470여 마리의 민간 씨암말에게 교배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2월 20일 렛츠런팜 제주에서는 본격적인 교배 시작에 앞서 씨수말·씨암말 그리고 교배를 보조하는 핸들러가 사고 없이 무사히 교배를 마치고 생산 농가의 씨암말의 높은 수태를 바라는 의미에서 교배 무사고 기원제가 시행된다.

또한 한국 경주마 수준 향상에 크게 기여하다 지난해 6월 13일 생을 마감해 많은 말산업 관계자들을 안타깝게 했던 제주목장 역대 최고의 씨수말 ‘메니피’의 동상 제막식도 같은 날 열린다.

한편, 렛츠런팜 제주에서 진행하는 교배 관람은 지난해까지 사전 예약된 일반인 대상으로 일부 허용했지만, 올해부터는 교배 시행 중의 안전사고 예방과 소중한 생산 농가 씨암말의 스트레스 방지로 수태율을 높이기 위해 관람을 전면 중단한다.

한국마사회 렛츠런팜 제주는 경주마 생산 농가 대상 교배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사진은 씨수말 ‘한센’의 모습(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제주).
한국마사회 렛츠런팜 제주는 경주마 생산 농가 대상 교배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사진은 씨수말 ‘한센’의 모습(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제주).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