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축산업 경쟁력 제고 위해 총 26개 사업에 약 74억 규모 지원
경쟁력 제고·친환경 육성·안전성 확보·경영 안정과 저변 확대 등 승마 활성화 내용도 포함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축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약 74억 원 규모의 사업을 지원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시는 FTA 등으로 인해 대내외적으로 침체한 축산업을 활성화하고 축산농가의 대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요 축산시책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에는 학생승마체험 사업에 지난해 대비 3억 9,000만 원을 올려 승마 활성화 동력을 확보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축산업 경쟁력 제고 10개 사업, 친환경 축산업 육성 7개 사업, 축산물 안전성 확보 4개 사업, 축산경영 안정 및 저변 확대 5개 사업 등 약 74억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해 총 26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세부 내용으로는 고품질 축산물 생산을 위해 우량 모돈 교체사업에 3억 9,500만 원을 지원하고 소 사육 농가의 생산비 절감과 유전형질 개량을 위해 1,500만 원을 확보해 한우와 젖소에 가축인공수정료를 지원한다. 2020년 우량 모돈 교체사업의 경우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인한 전 두수 살처분 상황을 고려해 위험도 평가를 거쳐 재 입식이 허용된 농가만 모돈 구매비를 지원한다.

또한 젖소 농가의 일시적 인력 공백 기간에 헬퍼 요원이 대행할 수 있도록 하는 낙농 도우미 지원사업으로 9,5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사육 농가의 사료비 절감을 위해 동계 사료작물과 하계 사료작물을 재배하는 등 사일리지 제조 비용 등에 대해 4억 100만 원을 지원해 조사료 생산기반을 확충할 계획이다.

지속가능한 환경친화적 축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11억 5,200만 원을 지원해 수분조절제(톱밥·왕겨 등) 6,990t과 악취 예방용 환경개선제 59t을 공급하고 강화군에 가축분뇨 처리시설 4개소를 지원하는 등 가축분뇨를 자원화하는 친환경 축산기반을 조성한다.

승마 활성화 동력 확보를 위한 학생승마체험에는 1,951명을 대상으로 6억 5,300만 원을 지원해 미래 말산업 성장에 필요한 잠재 승마 인구를 발굴한다. 특히 2019년 대비 3억 900만 원을 올려 승마체험 참여수요를 지속해서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

양봉농가 소득증대 및 안전한 양질의 벌꿀 생산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2019년 대비 32개 농가, 1억 2,800만 원을 올려 양봉 기자재 지원사업 예산을 대폭 확대 지원하기로 했다.

2019년도 신규사업으로 추진했던 축사 다용도 안개 분무 시설 지원 및 초대형 선풍기 지원사업에 각각 4억 9,700만 원과 5,000만 원을 계속 지원해 폭염기 가축 폐사 방지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2020년도에 축산농가 가축 면역증강제 지원사업 및 계란 운반 차량 지원사업을 신규 발굴해 여름철 폭염 상황에 따른 가축 폐사 및 가축 스트레스로 인한 생산성 저하를 방지하며 축산물 취급 업소 냉장 유통 확대를 통한 축산물 안전성 제고 및 안전 식품 생산기반 조성에 힘쓸 계획이다.

한태호 농축산유통과장은 “축산 농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 사업을 지속해서 발굴하고 추진하여 인천시 축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인천시는 군·구에서 사업별로 신청을 받아 2월 말까지 대상자를 확정해 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으로 자세한 사항은 군·구청이나 인천시청 농축산유통과로 문의하면 된다.

인천광역시는 축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총 26개 사업에 약 74억 원 규모의 사업을 지원·추진한다(사진= 연합뉴스).
인천광역시는 축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총 26개 사업에 약 74억 원 규모의 사업을 지원·추진한다(사진= 연합뉴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