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신청 3월13일 마감…참가비 최대 30% 할인

내 손으로 만드는 생활용품이자 예술작품인 핸드메이드가 취미에서 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 수작업으로 제작되어 모두 다른 특징을 지닌 핸드메이드가 다양화된 소비 취향을 반영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핸드메이드는 새로운 취미이자 창업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나라 핸드메이드 산업을 이끌어온 한국국제전시에서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을 오는 7월 10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핸드메이드와 일러스트레이션의 새로운 콘텐츠를 확인하고,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주최사무국에서는 개최 1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에 더욱 다채로운 부대행사와 특별 기획전을 운영할 계획이다.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19’ 행사장 전경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19’ 행사장 전경

‘체험부스’에서는 취미와 경험의 가치가 중시되고 있는 최근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관람객들이 직접 핸드메이드 및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을 제작해 볼 수 있다. 체험부스 참가업체는 부스 내에서 클래스 운영뿐 아니라 작품 홍보 및 전시가 모두 가능하다. 아티스트 고유의 경험을 공유하는 교류의 장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행사장을 찾은 핸드메이드 관련 종사자 및 예비 창업자에게 아이디어와 영감을 불어넣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최초의 핸드메이드 플랫폼 ‘K-핸드메이드 디자인 라운지’에서 활약해 온 아티스트들을 오프라인에서 만날 수 있는 ‘디자인 라운지 회원 특별전’도 진행된다. 아티스트가 직접 독자적인 개성으로 전시공간을 디스플레이 할 수 있는 ‘디자인 라운지 회원부스’를 새로이 신설해 여타 전시회와는 차별화된 색다른 볼거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단순하게 화려하거나 예쁜 공간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 작품의 독자성을 실현하고, 아티스트 또는 업체의 이미지를 가시적인 형상으로 전환시키는 ‘비주얼 마케팅’의 일환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마케팅은 바이어가 제품을 탐색하고 구매하는 과정을 쉽고 간편하게 만들어준다.

동시 개최되는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에서는 다양한 일러스트레이션 작품들로 관람객의 눈을 즐겁게 할 예정이다. 숨어있는 유망 아티스트들을 발굴하여 작품을 대중에게 홍보하고, 전문가 및 유명 작가들과의 소통의 장을 마련해 온 전시회이다. 일러스트레이션과 그래픽 디자인, 캐릭터, 타이포그라피, 캘리그라피, 웹툰, 독립출판 등 여러 분야의 아티스트가 참가한다. 주최 측은 국내 일러스트레이션 산업 발전을 위해 참가 작가 및 업체를 각종 매체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대중에게 홍보할 계획이다.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19’ 참가작 '너의 마음, 신기루'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19’ 참가작 '너의 마음, 신기루'

‘퀼트 특별 기획전’은 일상 속의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갖춘 대한민국 퀼트 산업의 가치를 소개하는 콘텐츠이다. 국내외 퀼트 작가들과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퀼트 전문 교류의 장이다. 관람객들은 퀼트 공예, 작품, 소품에서부터 퀼트 원단, 부자재, 패키지 등에 이르는 다양한 퀼트 관련 품목을 한 공간에서 만나볼 수 있다.

떠오르는 산업으로 자리매김한 굿즈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굿즈(Goods/MD) 특별 기획전’도 선보일 예정이다. 굿즈란, 특정 브랜드·연예인·캐릭터 등과 관련된 파생 상품이다. 개성 어필과 마케팅, 감각적인 디자인이 중요한 현대 시장에서 굿즈 제작은 아티스트 또는 업체의 개성을 이미지화하여 대중의 뇌리에 각인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팬아트, 연예인, 브랜드, 캐릭터, 방송, 웹툰, 영화, 스포츠 등 다향한 콘텐츠를 활용해 제작된 핸드메이드 제품을 만날 수 있다. 여기에 각종 문구류, 화장품, 의류, 인테리어 소품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굿즈 상품 전시를 통해 팬 문화 콘텐츠 확산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주최사무국은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K-핸드메이드페어 인스타그램 공식계정(@khand2020)에 업로드되는 참가업체 소개 글 ‘좋아요’와 K-핸드메이드 디자인 라운지 사이트(k-handmadelounge.com) 내 각 업체별 ‘좋아요’ 수를 합산하여 가장 많은 상위 2개 업체를 선정하는 이벤트이다. 우승자에게는 2021년 행사에서 콜라보레이션 굿즈를 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1’에 출품 시 목공B 타입 1부스를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행사는 지난해 7월에 4만 명 이상의 참관객을 동원한 부산·울산·경남 지역 최대 규모의 전문 전시회이다. 부울경 지역의 대표 아티스트는 물론 서울, 경기 등 전국의 유명 아티스트들이 대거 참가하는 비즈니스 플랫폼이다. 시장이 포화상태인 수도권의 아티스트들에게 전국적인 판로개척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 조기신청 할인혜택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 조기신청 할인혜택

주최사무국에서는 3월 13일(금) 마감하는 조기신청에 최대 3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참가 신청은 공식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 팩스로 가능하다. 체험부스 신청, 참가업체 이벤트 등을 포함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문의할 수 있다.

한국국제전시가 주최하는 서울 행사인 ‘K-핸드메이드페어 2020’은 11월에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참가업체 조기신청 마감은 6월 19일이다.

이창호 전문기자 mice8520@gmail.com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