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주요 동영상 및 SNS 플랫폼의 성장 속도가 가파르다. 템센트 웨이시(微视), 빌리빌리(B站), 도우위(斗鱼), 후야(虎牙), 취토우티아오(趣头条), 모모(陌陌) 및 신랑웨이보(微博) 등의 주요 재무 수치 발표

웨이시(微视), 빌리빌리(B站), 도우위(斗鱼), 후야(虎牙), 취토우티아오(趣头条), 모모(陌陌) 및 웨이보(微博) 최신 재무보고 일람

중국의 동영상 사이트 및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의 성장 속도가 가파르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하여 온라인 학습, 온라인 구매, 그리고 재택근무 기간의 증가로 인한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활용 시간의 증가 등 지금까지와는 다른 모습의 삶의 형태로 변화가 예상되는 시점이다. 

도우위와 후야, 그리고 취토우티아오의 로고, 사진출처=각 사 홈페이지
도우위와 후야, 그리고 취토우티아오의 로고, 사진출처=각 사 홈페이지

2차 세계대전 이후 삶의 방식이 바뀌고, 또한 몰락하는 산업, 떠오르는 산업이 있었던 것처럼 이제 전세계적인 코로나19로 인하여 역시 몰락하는 산업과 새롭게 주목받는 산업들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가장 먼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나타난 중국인들의 각종 미디어 활용 상황을 살펴보면,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변해야 하는 것인가를 가늠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한다. 

2019년 재무수치의 발표에 따라 중국의 온라인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고, 이 추세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더 강력하게, 그리고 더 빠르게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의 주요 플랫폼들의 2019년 재무수치들을 살펴본다. 

텐센트의 재무보고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제4분기 숏클립 서비스 웨이시(微视)의 DAU는 지난 해 동기 대비 80%가 증가했고, 빌리빌리의 2019년 제4분기 영업수입은 지난 해 동기 대비 74% 증가하였고, 20.1억 위안(한화 약 3,316억 원)에 달하였다. 도위의 Q4 총 수입은 60.6억 위안(한화 약 9,999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77.8% 증가하였으며, 후야의 2019년 제4분기 총수입은 지난해 동기 대비 64% 증가한 24.68억 위안(한화 약 4,072억 원)으로 나타났다. 또한 취토우티아오(趣头条)의 2019년 제4분기 영업수입은 16.58억 위안(한화 약 2,735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25% 증가했으며, 모모(陌陌)의 2019년 제4분기 영업수입은 46.78억 위안(한화 약 7,718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22% 증가했고, 웨이보의 2019 Q4 영업수입은 4.68억 달러(한화 약 5,148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3% 하락했다. 

도우위(斗鱼) : 2019 Q4 영업수입 20.6억 위(한화 약 3,399억 원)안, 지난 해 동기 대비 77.8% 증가

지난 3월 19일, 도우위는 2019년 제4분기 및 2019년 재무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자료에 따르면 2019년 Q4의 총영업수입은 20.6억 위안(한화 약 3,399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77.8% 증가하였다. 또한 순이익은 1.86억 위안(한화 약 306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180% 증가하였다. 

재무보고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제4분기 도우위의 인터넷 생방송 수입의 합계는 18.9억 위안(한화 약 3,188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84.1%를 기록하였다. 광고 및 기타 수입으로 1.7억 위안(한화 280억 원)을 달성하였고, 역시 지난 해 동기 대비 29% 증가하였다. 또한 도우위의 MAU는 1.65억 명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8% 증가하였고, 모바일단 MAU는 5,440만 명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29.3% 증가하였다. 분기 평균 유료 회원 수는 730만 명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70.8% 증가하였다. 

후야(虎牙) : 2019년 제4분기 총수입 24.68억 위안(한화 약 4,072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64% 증가

지난 3월 17일 후야는 2019년 12월 31일자 2019년 제4분기 재무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재4분기 후야의 총수입은 24.68억 위안(한화 약 4,072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64% 증가하였고, 순이익은 2.42억 위안(한화 약 399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44.9% 증가하여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9개 분기 연속 순이익을 실형했다. 후야의 중국 국내 가입자 수 면에서 살펴보면, 제4분기 후야 라이브 MAU 및 머바일단 MAU는 각각 1.50억 명 과 6,160만명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각각 28.8%, 그리고 2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후야의 2019년 총수입은 83.75억 위안(한화 약 1조 3,819억 원)으로 지난 해 2018년 46.63억 위안(한화 약 7,694억 원)에 대비하여 79.6% 증가하였다. 또한 후야의 순이익은 7.50억 위안(한화 약 1,238억 원)으로 2018년 4.61억 위안(한화 약 761억 원) 대비 62.7% 증가하였다

취토우티아오(趣头条) : 2019년 제4분기 영업수입은 16.58억 위안(한화 약 2,736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25% 증가하였다. 

지난 3월 18일 취타오티아오는 2019년 재4분기 및 2019년 재무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보고 자료에 따르면 취토우티아오의 지4분기 영업수입은 16.58억 위안(한화 약 2,736억 원)으로 회사가 예상했던 16.2억 위안(한화 약 2,673억 원)보다 높았고, 지난 해 동기 대비 25% 증가하였다. 회사의 2019년 영업수입은 55.7억 위안(한화 약 9,191억 원)으로 지난 해 대비 84.3% 증가하였다. 

가입자 방면에서 살펴보면, 제4분기 MAU는 1.38억 명으로 나타났고, DAU는 4,570만 명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지난 해 동기 대비 47.8% 증가한 수치이며, 앱을 설치한 누적 사용자는 7.9억 명으로 나타났고, 제4분기 하나만 놓고 보면 1.23억 명으로 지난 동기 대비 137.1% 증가하였다.

취토우티아오의 제4분기 일평균 페이지뷰(Page View)는 3.2억으로 역시 지난 동기 대비 69.3% 증가하였으며, 일평균 활동량은 지난 해 동기 대비 33% 증가하였고, 일인 평균 소비 시간을 놓고 보면 지난 동기 대비 10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모모와ㅑ 웨이보의 로고 모습, 사진제공=각 사 홈페이지
모모와ㅑ 웨이보의 로고 모습, 사진제공=각 사 홈페이지

모모(陌陌) : 2019년 제4분기 영업수입은 46.879억 위안(한화 약 7,735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22% 증가하였다. 

지난 3월 19일 모모는 2019년 제4분기 및 2019년 재무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발표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모모의 영업수입은 170.151억 위안(한화 약 2초 8천억원)으로 지난 동기 대비 27% 증가하였다. 모모의 순이익은 44.933억 위안(한화 약 7,414억 원)으로 지난 한 해 같은 기간 동안 순이익은 34.621억 위안(한화 약 5,712억 원)이었다.

2019년 제4분기 모모의 영업수입은 46.879억 위안(한화 약 7,735억 원)으로 지난 동기 대비 22% 증가하였다. 2019년 제4분기 모모의 모회사 순 이익은 12.525억 위안(한화 약 2,067억 원)으로 20개 분기 계속 이익을 실현하였다.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12월, 모모의 주된 앱의 MAU는 1.145억 명으로 나타났다. 2019년 제분기 모모의 라이브 방송 서비스 및 부가가치 서비스 등에 대한 유료회원 총 수는 1,380만 명으로 나타났고, 지난 해 동기 유료회원의 수치는 1,300만 명이었다.  

2019년 제4분기 모모의 라이브 방송 영업수입은 33.835억 위안(한화 약 5,583억 원)으로 지난 동기 대비 14% 증가하였다. 부가가치 서비스 영업수입은 11.891억 위안(한화 약 1,962억 원)으로 역시 지난 동기 대비 65% 증가하였다. 2019년 모모의 라이브 방송 영업 총수입은 124.5억 위안(한화 약 2조 543억원)이었고, 부가가치 서비스 영업수입은 41.1억위안(한화 약 6,782억 원)이었다. 

2019년 한 해, 부가가치 서비스 수입은 총 영업수입의 24.13%를 차지하였고, 라이브방송 총수입은 73.16%를 차지하였으며, 이는 2018년 대비하여 6.76% 하락한 수치이다.  

웨이보(微博) : 2019년 Q4 영업수입은 4.682억 달러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3% 하락했다. 

지난 2월 26일 신랑웨이보(新浪微博)는 2019년 제4분기 및 2019년 재무보고서를 발표하였다. 

간단하게 살펴보면, 2019 Q4의 영업수입은 4.682억 달러(한화 약 5,150억 원)로 지난 동기 대비 3% 하락하였고, 광고와 영업수입은 4.059억 달러(한화 약 4,465억 원)로 역시 지난 동기 대비 3% 하락하였다. 부가가치 서비스 부문의 영업수입은 6,220만 달러(한화 약 684.2억 원)로 지난 동기 대비 4% 하락했다. MAU 및 DAU는 천만명 단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한 해 전체를 놓고 보면, 웨이보의 총 영업수입은 17.1억 달러(한화 약 1조 8,810억 원)로 지난 동기 대비 3% 증가하였고, 광고판매 수입은 15.3억 달러(한화 약 1조 6,830억 원)로 동기 대비 2% 증가하였다. 부가가치 서비스 영업수입은 2.367억 달러(한화 약 2,604억 원)로 동기 대비 8% 증가하였다. 

텐센트 웨이시와 빌리빌리 로고 모습, 사진제공=각 사 홈페이지
텐센트 웨이시와 빌리빌리 로고 모습, 사진제공=각 사 홈페이지

텐센트 웨이시(腾讯微视) : 2019년 제4분기 DAU 전년 동기대비 80% 증가

지난 3월 18일, 텐센트가 발표한 제무보고에 따르면, 2019년 제4분기 숏클립 어플리케이션 웨이시(微视)의 DAU가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했고, 일평균 영상의 업로드는 지난 해 동기 대비 70% 증가하였다. 위쳇과 통합한 MAU는 11.65억 명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6.1% 증가하였고, QQ 스마트 클라이언트의 MAU는 6.47억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7.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빌리빌리(哔哩哔哩, B站) : 2019년 제4분기 영업수입은 지난 해 동기 대비 74% 증가하여 20.1억 위안(한화 약 3,316억 원)에 달한다. 

지난 3월 18일 빌리빌리는 2019년 12월 31일자 제4분기 및 2019년 재무보고를 발표하였다. 자료에 따르면 2019년 빌리빌리의 총영업수입은 67.8억 위안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64% 증가하였고, 제4분기 영업수입은 지난 해 동기 대비 74% 증가하여 20.1억 위안(한화 약 3,316억 원)에 달하여, 연속 7분기동안 시장의 예측치를 초과하였다. 

빌리빌리의 MAU는 1.32억 명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40% 증가하였고, 모바일 단 MAU는 지난 해 대비 46% 증가한 1.16억 명으로, 2018년 주식상장 이래 최대 증가폭을 기록하였다. 또한 MAU가 지난해 동기 대비 100% 증가하여 약 880만 명에 달하였다. 동시에 순이익율도 증가하여 2019년 제1분기 13.8%에서 꾸준히 증가하여 제4분기에는 19.8%를 기록하였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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