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덕후팬&최애작가 한자리
부울경 최대규모 7월10~12일 개최
전시 참가신청 5월 15일(금) 마감

일러스트레이션은 우리가 상상하는 모든 것을 창조해낼 수 있다. 어린이의 해맑은 동심과 노부부의 온기 가득한 일상처럼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평범한 이야기가 작품으로 탄생한다. 반복되는 일상에 영감을 불어넣을 엉뚱하고 기발한 콘텐츠는 상상 너머의 작품이 된다. 선과 색들로 창조된 다양한 상상들을 마주하며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작업이 바로 일러스트레이션이다.

부울경 지역 최대규모 일러스트 전문전시회인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이 7월 10일(금)부터 12일(일)까지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부울경 지역 최대규모 일러스트 전문전시회인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이 7월 10일(금)부터 12일(일)까지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국내 일러스트레이션 산업을 이끌고 있는 유명 작가와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이 7월 10일(금)부터 12일(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다. 부산 울산 경남 지역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의 일러스트레이션 전문 전시회로서 지난해 7월 행사에 4만 명 이상의 참관객을 동원했다. 국가대표급 유명 작가들이 대거 참가해 다양한 작품을 선보임으로써 일러스트레이션 산업의 트렌드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시회이다.

올해는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개최 10주년을 맞아 더욱 다채로운 일러스트레이션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일러스트 팬들이 갈망하는 특별 기획전과 부대행사가 더해져 부산을 일러스트레이션 축제의 장으로 수놓을 것으로 기대된다.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에서는 일러스트 덕후팬들이 국내 유명 아티스트와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에서는 일러스트 덕후팬들이 국내 유명 아티스트와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은 일러스트레이션, 그래픽 디자인, 캐릭터, 타이포그라피, 캘리그라피, 웹툰, 독립출판 등 여러 분야의 아티스트가 참가하는 일러스트레이션 종합축제이다. 부울경 지역 유일의 일러스트레이션 전문 전시회로서 아티스트들이 손수 그린 핸드 드로잉부터 콘셉트 아트, 3D모형, 굿즈까지 일러스트레이션 작품과 제작과정을 직접 살펴볼 수 있다.

전시회를 통해 발굴한 숨어있는 유망 아티스트들과 작품을 국내외 바이어 및 대중에게 홍보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전문가 및 유명 작가들과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아티스트들을 각종 매체 및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소개하는 등 국내 일러스트레이션 산업 발전의 견인차가 되어 왔다.

올해 전시회에는 일러스트 팬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콘텐츠로 ‘디자인 라운지 회원 특별전’을 꼽을 수 있다. 국내 최초의 핸드메이드, 일러스트레이션 플랫폼인 ‘K-핸드메이드 디자인 라운지’에서 활약한 아티스트들을 오프라인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이다. 아티스트가 독자적인 개성으로 전시공간을 직접 디스플레이 할 수 있는 ‘디자인 라운지 회원부스’도 새롭게 운영한다. 여타 전시회와는 차별화된 색다른 기획으로 30만 원의 비용에 3일간 부스를 운영할 수 있다. 유망한 신진 작가들이 전시회에 부담 없이 참가해 재능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에 참여하는 국가대표급 일러스트 아티스트 ‘리벳’ 부스에서 관람객들이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에 참여하는 국가대표급 일러스트 아티스트 ‘리벳’ 부스에서 관람객들이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세계의 문화예술 산업 시장에 ‘다꾸’ 열풍이 불고 있다. 다이어리 꾸미기의 준말인 ‘다꾸’는 ‘마테(마스킹 테이프)’, ‘인스(인쇄 스티커)’, ‘떡메(떡제본 메모지)’라는 신조어를 만들며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다꾸 제품을 전문으로 작업 제작하는 일러스트레이터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에서는 일러스트레이터들이 한껏 개성을 살린 다꾸 작품을 만날 수 있다. 다꾸 용품을 비롯해 문구 및 팬시용품, 사무용품, 리빙용품 등 다양한 디자인의 굿즈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는 ‘굿즈(Goods/MD) 특별 기획전’을 선보일 예정이다. 감각 있는 아티스트들의 감성이 굿즈에 표현된 만큼 ‘가심비’ 상품을 찾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에서는 관람객이 원하는 강의를 직접 추천하는 ‘일러스트레이션 클래스 추천 이벤트’를 인스타그램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관람객이 원하는 강의를 직접 추천하는 ‘일러스트레이션 클래스 추천 이벤트’를 인스타그램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관람객들이 아티스트로부터 직접 일러스트레이션 클래스를 수강하고, 나만의 작품을 제작해 볼 수 있는 ‘체험부스’도 마련된다. 체험부스 참가자는 부스 내에서 클래스 운영뿐 아니라 작품 전시 및 판매가 모두 가능하다. 아티스트 고유의 경험을 공유하는 교류의 장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관람객들은 체험부스를 통해 관람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직접 일러스트레이터가 되는 색다른 경험을 누릴 수 있다. 손으로 그리고 창작하는 행위는 스마트기기에 익숙해진 현대인에게 아이디어와 영감을 불어넣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4월 2일(목)까지 공식 인스타그램(@khandmade2020)을 통해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에서 직접 수강하고 싶은 일러스트레이션 클래스 추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가 작가 및 업체에 대한 팬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인스타그램 공식계정에 업로드되는 참가사 소개글의 업체별 좋아요, K-핸드메이드 디자인 라운지 사이트 내 업체별 좋아요 수를 합산하여 가장 많은 상위 2개 업체를 선정하는 이벤트이다. 우승하면 내년 개최되는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1’과 콜라보레이션 굿즈(Goods)를 제작할 수 있는 기회와 함께 목공B 부스 1개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 주최사무국은 “올해 행사 준비를 통해 대한민국 일러스트레이터들이 얼마나 뛰어나고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졌는지 다시금 확인했다.”고 밝히며, “인상적이고, 재미있고,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는 작품들을 만나는 전시회가 될 것”이라 말했다.

전시 참가는 5월 15일(금)까지 공식 홈페이지나 이메일, 팩스 등으로 신청할 수 있다. 체험부스 신청 및 이벤트 등을 포함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을 주최하는 한국국제전시는 ‘K-핸드메이드페어 2020’ 서울 행사를 11월 중 코엑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참가비 할인과 함께 다양한 홍보 및 판매 기회를 제공하는 조기신청 기간은 6월 19일(금)까지이다.

이창호 전문기자 mice8520@gmail.com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