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세상는 BC(Before Christ)와 AD(Anno Domini)로 구분 짓던 시대에서 이제는 BC(Before Corona)와 AD(After Disease)로 구분하는 시대가 될 것 같다.

코로나19 이후 중국들의 삶이 바뀌고 있다. 아니 중국 뿐 아니라 전세계 사람들의 삶의 방식이 바뀌고 있다. 

지난 12월 31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발생한 원인을 알 수 없는 폐렴을 세계보건기구 WHO에 보고한 지 이제 100일이 지나면서,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미국 및 유럽 대륙을 거쳐 이제 아프라카까지 전 지구촌이 전염병과의 전쟁을 선언하고, 사람들의 이동이 통제되고 있다. 

이제 놀이 문화도 바뀌고 있다. 다중이용시설 방문 자체가 꺼려지는 상황 가운데 가장 확실한 것은 우리집 거실의 TV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다. 예배를 집안 거실에서 TV를 통하여 온라인 예배를 드리고, 회식 문화도 TV와 카메라 앞에서 온라인으로 식사를 하며, 이제는 노래방 전용으로 여겨졌던 유흥 문화도 TV를 통하여 하는, 마치 MMORPG 게임에 친구들이 함께 접속하여 게임을 즐기듯이 노래방도, 회식도, 채팅도 그렇게 변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 세상는 BC(Before Christ)와 AD(Anno Domini)로 구분 짓던 시대에서 이제는 BC(Before Corona)와 AD(After Disease)로 구분하는 시대가 될 것 같다.

이제 많은 가정에서 TV를 활용한 노래방 기능이 사용되고 있다. 아제 더 이상 KTV를 찾던 시기는 어쩌면 역사의 기억 속으로 사라질 수 있겠다. 사진제공=홍린진(虹领金)
이제 많은 가정에서 TV를 활용한 노래방 기능이 사용되고 있다. 아제 더 이상 KTV를 찾던 시기는 어쩌면 역사의 기억 속으로 사라질 수 있겠다. 사진제공=홍린진(虹领金)

우리 대한민국보다 약 한달 미리 경험한 중국인들의 삶은 어떻게 변해가고 있을까? 그들의 노래방 문화를 먼저 살펴 보았다. 

코로나19로 인하여 KTV를 즐겨 찾았던 노래 애호가들이 갈 곳을 잃었다. 지난주 중국 스촨성 청두(成都) 친구들은 오랫만에 KTV에 가서 신나게 노래를 부르면서 즐거운 시간을 갖기로 했는데, 그레서 KTV가 영업을 시작하고 예약이 가능한 시간을 기다렸지만, 돌아노는 대답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대부분의 KTV가 영업을 할 수 없다는 통지를 받았다. 방법이 없다. 어떻게 해야하는가? 

유일한 방법은 이제 집에서 스마트 TV를 사용하는 방법이 유일한 방법이었다. 자신만의 KTV를 만들수 있고, 비용은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하며, 본인이 원하는만큼 노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은 집에 TV를 가지고 있다. 노래를 좋아하는 사용자는 스마트 TV의 노래방 기능을 찾아서 마음껏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TV는 더 이상 TV만 시청할 수 있는 단순한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고, 인간이 생각할 수 있는 대부분의 것들을 온라인을 통하여 해 낼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이미 확보하고 있다.

물론 집에 있는 TV를 켜서 바로 노래방 기능을 활용할 수는 없다. 뭐가 빠졌다. 무엇이 빠졌을까?그것은 노래를 불르면서 TV의 노래방 기능에 내가 부르는 노래를 존달할 수 있는 마이크가 필수이다. 최근 몇 년 동안 다양한 마이크가 출시되었으며, 일부는 휴대폰에, 또 다른 일부는 텔레비전에 연결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TV와 페어링되는 적당한 디자인의 마이크를 선택하면 그야말로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고 나만의 KTV를 만들 수 있다. 
 

이제 많은 가정에서 TV를 활용한 노래방 기능이 사용되고 있다. 아제 더 이상 KTV를 찾던 시기는 어쩌면 역사의 기억 속으로 사라질 수 있겠다. 사진제공=金美科
이제 많은 가정에서 TV를 활용한 노래방 기능이 사용되고 있다. 아제 더 이상 KTV를 찾던 시기는 어쩌면 역사의 기억 속으로 사라질 수 있겠다. 사진제공=金美科

현재 TV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는 노래할 수 있는 다양한 마이크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홍린진시스템(虹领金系统)은 창홍 스마트TV(长虹智能电视)에 플러그 앤 플레이 및 전원을 켤 때 노래방 기능에 바로 적용 할 수있는 전용 K-송(K歌) 마이크를 출시했다. 홍링진은 전국 K-송(K歌), 진 메이크(金美科), 그리고 기타 협력 파트너들과 심도있는 협력을 지금까지 진행해왔으며, 노래 부르기를 좋아하는 사용자의 특성과 환경에 따라 특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마이크와 TV 사이의 연결은 간단하고 편리하며, 플러그에 마이크를 꽂으면 바로 시작할 수 있도록 간편하게 설계되어있다. 안정적인 연결, 그리고 정확한 사운드의 전송, 최대 전송 거리 10 미터 등 노래를 부를 때 잡음 및 사운드의 손실 등에 대한 문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어쩌면 이러한 환경들을 종합해보면, 전문 노래방을 찾는 것보다 훨씬 더 휼륭한 노래방 시스템을 집에서 간단하게 갖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노래를 부르다가 음향 효과 또는 배경음악이 실증이 나면 음성 변경을 하여 노래를 부르고, 이것을 도인(抖音) 또는 친구들과 공유하기도 한다. 또한 홍링진(虹领金) 시스템에 업로드되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즐겨 부르는 음악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노래를 부르고, 녹음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능들 뿐 아니라 이 내용들을 휴대폰과 연결하여 재생 또는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이 이미 만들어져 있다. 

홍린진(虹领金)은 노래방 기능이 탑재된 TV생산 업체이며, 2017년 이미 500만대가 판매되었고, MAU(Monthly Active User) 비율이 80%를 넘었다고 발표를 했었다. 2020년 봄 특히 전염병이 창궐하여 가정에서 자가 격리를 해야만 했던 많은 중국인들이 힘든 시간을 견디어야 했던 점을 감안하면 이 수치와 비율을 현저하게 높아졌을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스마트 TV + 전문 가라오케(노래 전용) 마이크, 가정용 노래방의 새로운 방식을 열어 집에서 노래방의 기능이 충분히 준비되어 있다는 것이다. 물론 집에서 TV를 활용한 노래방 기능을 즐길 때 이웃에게 방해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