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동시 개최
부울경 지역 최대규모 전문 전시회

자신만의 취향에 따라 콘텐츠를 선택하고 소비하는 시대이다. 나만의 작은 취향이 연대로 이어지면서 대중성을 뛰어넘어 새로운 대중성을 확보하고 있다. 스마트폰이 라이프스타일을 바꾸면서 찾아온 트렌드이자 핸드메이드 산업이 뜨는 이유이기도 하다.

핸드메이드 작품은 아티스트의 철학과 감수성이 담긴 수작업으로 제작되어 모두 다른 특징으로 대중들의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키고 있다. 평범한 일상에서 벗어나 나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현대인에게 핸드메이드는 새로운 취미 수단이자 창업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같은 변화를 가장 실감하는 현장이 핸드메이드 전문 전시회이다.

'K-핸드메이드페어&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이 7월 10일(금)부터 12일(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K-핸드메이드페어&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이 7월 10일(금)부터 12일(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전시회를 통해 우리나라 핸드메이드 산업을 이끌어온 한국국제전시는 콘텐츠 산업 도시인 부산에서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을 개최한다. 7월 10일(금)부터 12일(일)까지 3일간 벡스코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핸드메이드와 일러스트레이션 산업의 트렌드를 조망하고 새로운 교류와 기회의 장을 만드는 전문 전시회이다.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은 지난해 7월에 4만 명 이상의 참관객을 동원한 부산 울산 경남 지역 최대규모의 전문 전시회이다. 부울경 지역의 대표 아티스트는 물론 서울·경기 등 전국의 유명 아티스트들이 대거 참가하는 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 전문 비즈니스 플랫폼이다. 영남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아티스트는 지역 내 인지도를 더욱 굳건하게 하기 위한 교류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서울 경기 지역 기반의 아티스트는 영남 지역을 시작으로 전국적인 판로를 개척하기 위한 홍보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올해로 개최 10주년을 맞은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는 국내 최초의 핸드메이드 플랫폼 ‘K-핸드메이드 디자인 라운지’에서 활약해 온 아티스트들을 오프라인에서 만날 수 있는 ‘디자인 라운지 회원 특별전’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티스트가 독자적인 개성으로 전시공간을 직접 디스플레이 할 수 있는 ‘디자인 라운지 회원부스’를 신설해 여타 전시회와는 차별화된 색다른 볼거리를 마련한다. 유망한 신진 작가들이 30만 원의 비용으로 3일간 부담 없이 부스를 운영해 재능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나만의 향수 만들기 체험부스’에서는 세상 단 하나뿐인 나만의 향수를 만들어 볼 수 있다.
‘나만의 향수 만들기 체험부스’에서는 세상 단 하나뿐인 나만의 향수를 만들어 볼 수 있다.

관람객들이 아티스트로부터 직접 핸드메이드 및 일러스트레이션 클래스를 수강하고, 나만의 작품을 제작해 볼 수 있는 ‘체험부스’도 마련될 예정이다. 체험부스 참가자는 부스 내에서 클래스 운영뿐 아니라 작품 전시 및 판매가 모두 가능하다. 아티스트 고유의 경험을 공유하는 교류의 장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체험부스는 행사장을 찾은 관련 종사자 및 예비 창업자에게 아이디어와 영감을 불어넣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K-핸드메이드페어 부산 참가업체 '빅토리안 로즈' 부스에서는 여심을 사로잡는 다양한 퀼트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K-핸드메이드페어 부산 참가업체 '빅토리안 로즈' 부스에서는 여심을 사로잡는 다양한 퀼트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퀼트 특별 기획전’은 일상 속의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갖춘 대한민국 퀼트 산업의 가치를 소개하는 콘텐츠이다. 국내외 퀼트 작가들과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대규모 퀼트 전문 교류의 장이다. 관람객들은 퀼트 공예, 작품, 소품에서부터 퀼트 원단, 부자재, 패키지 등에 이르는 다양한 퀼트 관련 품목을 한 공간에서 만나볼 수 있다.

떠오르는 산업으로 자리매김한 굿즈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굿즈(Goods/MD) 특별 기획전’도 선보일 예정이다. 굿즈란, 특정 브랜드나 연예인, 캐릭터 등과 관련된 파생 상품이다. 개성 어필과 마케팅, 감각적인 디자인이 중요한 현대 시장에서 굿즈 제작은 아티스트 또는 업체의 개성을 이미지화하여 대중의 뇌리에 각인시킬 수 있다. ‘굿즈(Goods/MD) 특별 기획전’에서는 팬아트, 연예인, 브랜드, 캐릭터, 방송, 웹툰, 영화, 스포츠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제작된 핸드메이드 제품을 만날 수 있다. 여기에 각종 문구류, 화장품, 의류, 인테리어 소품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굿즈 상품 전시를 통해 팬 문화 콘텐츠 확산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감각 있는 아티스트들의 감성이 굿즈에 표현된 만큼 ‘가심비’ 상품을 찾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일러스트레이터 라이브 페인팅을 통해 관람객들이 아티스트의 뛰어난 솜씨와 작품 제작 과정을 감상하고 있다.
일러스트레이터 라이브 페인팅을 통해 관람객들이 아티스트의 뛰어난 솜씨와 작품 제작 과정을 감상하고 있다.

동시 개최되는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은 일러스트레이션, 그래픽 디자인, 캐릭터, 타이포그라피, 캘리그라피, 웹툰, 독립출판 등 여러 분야의 아티스트가 참가할 예정이다. 부울경 지역 유일의 일러스트레이션 전문 전시회로서 아티스트들이 손수 그린 핸드 드로잉부터 콘셉트 아트, 3D모형, 굿즈까지 일러스트레이션 작품과 제작과정을 직접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시회를 통해 발굴한 숨어있는 유망 아티스트들과 작품을 국내외 바이어 및 대중에게 홍보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전문가 및 유명 작가들과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아티스트들을 각종 매체 및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소개하는 등 국내 일러스트레이션 산업 발전의 견인차가 되고 있다.

참가 작가 및 업체에 대한 팬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K-핸드메이드페어 인스타그램 공식계정(@khandmade2020)에 업로드 되는 참가사 소개 글의 업체별 좋아요 수, K-핸드메이드 디자인 라운지 사이트(k-handmadelounge.com) 내 업체별 좋아요 수를 합산하여 가장 많은 상위 2개 업체를 선정하는 이벤트이다. 우승한 참가자는 내년 개최되는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1’과 콜라보레이션 굿즈를 제작할 수 있는 기회와 함께 목공B 부스 1개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K-핸드메이드페어 부산에 참가한 국가대표급 핸드메이드 아티스트 '랑랑팩토리'의 작품이다.
K-핸드메이드페어 부산에 참가한 국가대표급 핸드메이드 아티스트 '랑랑팩토리'의 작품이다.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주최사무국 담당자는 “올해 행사 준비를 통해 대한민국 아티스트들이 얼마나 뛰어나고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졌는지 다시금 확인했고, 대한민국 핸드메이드와 일러스트레이션 산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면서 국내외 아티스트와 전문가, 대중 간 교류를 늘려가겠다.”고 밝혔다.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 주최사무국은 공식 홈페이지나 이메일, 팩스 등을 통해 5월 15일(금)까지 참가신청을 받고 있다. 체험부스 신청 및 이벤트 등을 포함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 수도권 최대 핸드메이드 축제인 ‘K-핸드메이드페어 2020’은 11월 중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참가비 할인 등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하는 조기 신청은 6월 19일(금) 마감한다.

이창호 전문기자 mice8520@gmail.com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