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즈니스모델 첫 단추, 소비자가 반겨줄 ‘가치’를 찾아내는 것

비즈니스모델을 돈을 버는 방법으로만 생각하면 안 된다. 비즈니스모델은 돈을 버는 방법을 넘어 우리 사회에 어떤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시장(소비자)에서는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나 기술이 있어도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는 비즈니스모델은 성공하기 쉽지 않다.

출처, pxhere.com
출처, pxhere.com

과거에는 제품을 만들고 어떻게 팔 것인가에 한 방법론적인 고민을 했다면, 이제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시장에서 호응해 줄 만한 새로운 가치 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많이 쓰는 비즈니스모델 툴이 알렉산더 오스왈드 & 이브스피그뉴어의 비즈니스모델 캔버스(BMC)이다. 어떻게 기업이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고, 획득하는 지를 한장으로 정리할 수 있어 스타트업에게 유용하다.

BMC는 실리콘밸리의 성공한 기업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핵심은 크게 3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그림 가운데 가치 제안중심으로 볼 때 좌측의 핵심 파트너, 핵심 활동, 핵심 자원은 가치를 창출하는 요소이고 우측의 고객 관계, 채널, 고객 세그먼트는 가치를 전달하는 요소이다. 9개의 핵심 요소를 기술과 시장 수요에 맞게 연동하여 수정할 수 있고, 사업 계획서 작성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출처 : ‘알렉산더 오스왈드 & 이브스 피그뉴어’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출처 : ‘알렉산더 오스왈드 & 이브스 피그뉴어’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밥 히긴스하일랜드 캐피털 창업자는 "벤처 캐피털리스트가 기술을 믿고 투자한다면 실패할 것이다. 하지만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믿고 투자 할 때는 성공할 것이다."라고 했다. 실제로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경영진들이 혁신적인 비즈니스모델을 통해 돌파구를 찾는 것이 어렵다. 그 이유를 밥 히긴스는 자사의 기존 비즈니스모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CB 인사이트(Insights)2014년부터 스타트업 실패 보고서 101개를 분석하여 실패 이유 중 상위 20개를 발표했다.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 1위는 시장의 수요 없음(No market need)’이다. 시장의 수요, 고객 수요를 간과하고 사업자가 관심 있는 문제만을 다룬 것이 42%의 실패 사례가 해당된다. 2위는 자금 부족 (Ran out of cash)’이다. 돈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정리가 안 된 것이 29%의 실패 이유였다. 3위는 팀이 적절하지 못함(Not the right team)’으로 23%에 해당한다.

출처 : CB Insight Top 20 Reasons Fail
출처 : CB Insight Top 20 Reasons Fail

창업진흥원(www.k-startup.go.kr)창업 지원 기업 이력·성과 조사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창업 기업의 생존율은 3년 생존율 68.1%, 5년 생존율 53.1%로 나타났다. 이는 정부의 지원이 없는 일반 창업 기업의 생존율보다 두 배가 높은 생존율이다.

4차산업혁명시대 스타트업 성공의 첫 단추는 시장에서 소비자가 반겨줄 만한 새로운 가치를 찾아내는 비즈니스모델을 제대로 만드는 것이다.

홍재기 / ()시니어벤처협회 창업연구소장,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스몰비지니스벤처연구원 대표, champ8383@naver.com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