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더즈컵 챌린지
지난해부터 예선전 제도를 도입한 브리더즈컵 대회가 올해 그 수를 크게 늘릴 것으로 알려져 본선을 향한 건각들의 더욱 치열한 각축이 예고 되고 있다.
美브리더즈컵을 주최해온 브리더즈컵 社(Breeders` Cup Ltd.)는 22일 기자회견을 갖고 올해 브리더즈컵 본선진출을 위한 예선전 즉, “브리더즈컵 챌린지”의 경주수를 49개로 늘린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첫해 열린 24개의 예선레이스 수와 비교할 때 100% 이상 신장된 수치다.
2007년 7월부터 10월 초까지 경마일 6일간 24개 레이스가 치러진 브리더즈컵 챌린지(예선전)는 매출규모와 관중동원에 크게 성공한 바 있다. 예선전 경마일 6일 가운데 4일간의 마권 매출규모가 2006년 본선대회의 규모를 훌쩍 넘었으며, 입장객 수 역시 2006년과 비교해 20% 이상 증가했다. 또한 TV시청률은 거의 2배 가까이 신장세를 보였다.
브리더즈컵 社가 발표한 올해 챌린지 데이는 20일에 달한다. 7월5일 몬마우스 파크에서 열리는 를 시작으로, 10월5일까지 49개의 블랙타입 경주가 예정되어 있으며, 캐나다 우드바인 경마장에서도 처음으로 예선전 6개 경주가 시행된다.
챌린지 레이스는 올해부터 신설되는 을 제외한 11개 전 부문을 대상으로 한다. 챌린지 레이스의 우승마는 브리더즈컵 본선 출전자격이 주어지는데, 만약 예선전을 거치지 않은 경주마가 본선에 출전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출전등록비의 10배에 달하는 고액의 추가등록비를 지불해야만 한다.
브리더즈컵社의 그랙 아비올리 사장은, “2007년 브리더즈컵 대회의 예선전은 매출과 관중동원에서 성공적으로 평가된다. 그리고 무엇보다 미국내 수많은 최고의 레이스와 브리더즈컵이 긴밀한 제휴를 이끌어내면서 브리더즈컵 출전마에 대한 위상과 공신력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된다. 그로 인해 마주들로 하여금 챌린지 시리즈에의 참가 의욕을 높이게 되었으며, 챌린지 레이스 수의 확대로 연결된 것이다.”고 했다. 그는 또한 예선전을 북미에 국한시키지 않고 국제적으로도 그 수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해 몇 해 안에 범세계적인 브리더즈컵 예선전이 치러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브리더즈컵 社측은 확정된 49개 레이스 외에도 현재 챌린지 시리즈에의 참가 교섭이 계속 되고 있어 5,6개 경주가 추가편성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2008 브리더즈컵 본선대회는 10월24,25일 양일간 산타아니타 파크 경마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서석훈 편집국장 ranade@krj.co.kr


날짜 경마장 경주명 브리더즈컵 본선부문
7.5 몬마우스 유나이티드 네이션스 스테익스(GⅠ) 터프
7.12 캘더 프린세스 루니 핸디캡(GⅠ) 필리앤메어 스프린트
7.13 델러웨어 델러웨어 핸디캡(GⅡ) 디스터프
7.26 사라토가 휘트니 핸디캡(GⅠ) 클래식
8.2 델마 존 C. 마비 핸디캡(GⅠ) 필리앤메어 스프린트
8.17 에메랄드 롱 에이커 마일 핸디캡(GⅢ) 더트 마일
8.23 알링턴 알링턴 스프린트 핸디캡(GⅢ) 터프 스프린트
9.14 우드바인 우드바인 마일(GⅠ) 마일
9.20 서포크다운즈 메사추세츠 핸디캡 클래식
9.27 오크트리 오크리프 스테익스(GⅠ) 주브나일 필리스
9.28 벨몬트파크 미스그릴로스테익스(GⅠ) 주브나일 필리스 터프
10.4 킨랜드 레인즈엔드 브리더즈 퓨처리티(GⅠ) 주브나일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