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 연휴 바로 전날인 29일 경기도 이천의 한 물류창고 공사현장에서 불이 나 근로자 38명이 사망하고 10명이 다치는 참사가 발생했다. 폭발과 함께 지하에서 치솟은 불길이 건물 전체를 삼키며 수십명을 화마가 삼킨 것이다. 

29일 오후 1시 32분, 이천시 모가면에 위치한 물류창고 공사현장 지하2층에서 시작한 불길로 29일 오후 9시 현재 38명의 사망자가 발생으로 파악됐다. 중상자는 8명, 2명의 경상자가 나왔다. 지하 2층, 지상 4층짜리 건물 전체에서 사망자가 발생함에 따라 소방방국은 고인들이 작업하던 도중 미쳐 피할 겨를도 없이 운명을 달리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화마가 삼키고 간 이천 물류창고의 처참한 몰골, 사진 제공: 연합뉴스

지하 2층 엘리베이터 주변에서 우레탄과 엘리베이터 설치 작업을 하다가 불길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는데 가연성 소재에 불이 붙어 불길이 빠른 속도로 건물 전체로 퍼지고 연기가 많이 발생한 점도 많은 사망자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소방당국 관계자는 "발화 직후 폭발적 연소 및 연기 발생으로 근로자들이 탈출 시간을 상실했기 때문에 대형 인명피해가 발생했다"며 "사망자들의 옷이 모두 탄 사례가 많아 연소가 폭발적으로 일어났고 엄청난 유독가스가 뿜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불이 난 창고의 시공사인 주식회사 건우 관계자는 이날 오후 8시 30분께 피해 가족 대기실이 마련된 화재 현장 인근 체육관을 찾아 "이런 가슴 아픈 일이 생겨 많은 슬픔을 전해드려서 시공사로서 먼저 사죄하고 유족분들에게 먼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사과 하고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해 큰 슬픔을 당한 유가족들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사고를 잘 수습하도록, 성실히 (책임을) 이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잊을만하면 일어나는 이런 공사현장의 화재와 사고가 가슴 아프다. 고인의 명복을 빌며 하루에도 여러 군데서 이런 위험한 작업이 벌어지는 현장에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을 따져 만약을 대비한 충분한 안전조치와 교육으로 이런 대형 사고, 참사를 미연에 막아야 한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