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업체들도 "왕홍(网红)"을 중국 대국내 업체들도 "왕홍(网红)"을 중국 대륙 마케팅 첨병으로 꾸준히 활용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가 활성화 되는 시기에 왕홍 활용, 중국 내 국내 상품 마케팅이 앞으로 뜨거워질 전망

중국 경제를 움직이는 "왕홍(网红)"은 온라인과 소셜미디어에서 유명인사를 뜻하는 ‘왕루어홍런(网络红人)’의 줄임말로 한국의 파워블로거, 인플루언서와 유사한 개념이었다.

하지만 2014년 이후 "왕홍(网红)"은 단순한 인플루언서를 넘어 중국 경제의 핵심 유통의 패러다임이 되었다. 소비자의 상품 구매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면서 "왕홍(网红) 경제'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졌다.

사진출처 : 구글
사진출처 : 구글

국내 기업들 그동안 주로 화장품과 패션업계에서 중국 "왕홍(网红)"효과로 큰 성과를 내고 있다.  최근에는 정부부처와 공기업도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을 위해  "왕홍(网红)"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13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코로나19에 따른 급식 중단과 수출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낙농가를 돕기 위해 왕홍(网红) 리자치(李佳琦)와 한국 프리미엄 유음료(乳飮料, 우유음료, 우유에 과즙 따위를 섞은 음료)의 중국 내 모바일 생방송 판매를 기획하여 진행했다.

사진 : 구글
리자치, 웨이야, 장다이, 파피장 사진 : 구글

리자치(李佳琦·Austin)는 중국 내에서 웨이야(微娅·viya), 장다이(张大奕), 파피장(papi酱)과 함께 중국 내 수천만 팬을 움직이는 '중국 4대 왕홍(网红)'의 한 사람이다.

2018년 중국 광군절에 5분 동안 립스틱 1만 5000개를 판매하여 '립스틱 오빠'로 불리는 리자치(李佳琦)는 중국 내 여러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약 5,000만 명의 팔로어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막강한 판매력을 보인다.

리자치(李佳琦)가 진행한 이번 중국 내 한국 유음료의 모바일 판매는 14일 오전 기준 누적 시청자 1,314만 명을 기록했고 방송 시작 5분 만에 20만개(약 3억원)를 모두 판매하였다. 

사진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진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이 날 리자치(李佳琦)는 시청자와 적극적인 모바일 소통을 하며 저력을 과시했는데 1A 원유함량과 당도 조절 등 한국산 유음료의 특·장점을 생생하게 홍보해 건강에 관심이 많은 중국 젊은 층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러한 성과에 따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앞으로도 해외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나 해외 유명 배달앱 활용 등 다양한 비대면 마케팅을 통해 농식품 수출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코트라(KOTRA) 또한 중국 왕홍(网红) 마케팅에 나섰다. 지난 달 29일 코트라(KOTRA)가 중국 베이징과 스촨성 청두 등 6곳에 문을 연 한국 상품 온라인 마케팅 'K스튜디오(K-STUDIO)'도 문을 열면서 왕홍 효과를 크게 보고 있다.

사진출처 : 코트라(KOTRA)
사진출처 : 코트라(KOTRA)

'K스튜디오(K-STUDIO)'는 글로벌 비즈니스가 비대면, 디지털,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되는 추세에 따라 해외무역관에서 언택트(Untact) 사업의 효과적 수행을 위해 설치되었다. 이에 따라 'K스튜디오(K-STUDIO)'에서는 왕홍방송, 화상상담 등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온라인 전시, 기업 상품의 숏클립(동영상) 제작 등이 진행된다.

중국 베이징과 스촨성 청두 'K스튜디오(K-STUDIO)'에서 국내 중소·중견 기업의 우수 소비재 27개 품목을 왕홍(网红) 생방송을 홍보하고 틱톡과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淘宝网)에서 판매를 진행했다. 이날 'K스튜디오(K-STUDIO)' 왕홍(网红) 생방송은 10만 명 이상이 시청했고 23만 5,000위안(약 4,0656만원) 규모의 매출을 기록했다.

국내에서도 쇼핑과 라이브 스트리밍을 결합한 형태의 샵스크리밍(Shopsteaming) 즉 온라인 라이브 커머스의 성장이 예측된다. 특히 이러한 온라인 쇼핑 형태는 높은 몰입감(Immersive)과 참여(Engaging)로 높은 매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온라인 쇼핑, 쇼핑과 라이브 스트리밍을 결합한 미디어 커머스로 변화 추구 - 2020년 4월 22일

중국 14억명의 소비시장을 바꾼 온라인 쇼호스트 ‘왕홍(网红)’ 경제 규모는 100억 달러(약 11조 7000억원)이다. 한국에서도 유튜브를 중심으로 동영상 소비의 급속한 증가에 따라 미디어 커머스에 확대에 대한 기대가 크다. 특히 브랜디드 콘텐츠, 모바일 홈쇼링, 인플러언서 콘텐츠 등 텍스트가 아닌 동영상을 통해 소비하는 스트리밍 쇼퍼가 증가할 것이다.

온라인 e커머스 호스팅에서도 동영상 쇼핑몰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온라인 쇼핑 플랫폼은 물론이고 판매자(셀러)도 이러한 준비를 하여 새로운 쇼핑 환경에 빠르게 진입하여 자리잡는 선제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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