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의 음악포털 사이트 텐센트뮤직의 1분기 총 매출액은 지난 해 동기 대비 10% 증가한 63.1억 위안으로 나타났고, 그 중 온라인 뮤직의 구독 수입은 70% 증가한 12.1억 위안으로 나타났으며, 순이익은 8.87억 위안으로 발표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한 중국 온라인 음악 시장의 성장 텐센트의 실적으로 재확인 

텐센트뮤직의 온라인 뮤직 유료 회원수는 4270만 명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50.4%가 증가하였고, 유료회원의 침투율은 6.5%에 이르며, 이는 지난 해 동기 4.3%였던 것에 비추어보면 상당히 증가한 수치라 볼 수 있다. 

중국 최대 온라인 뮤직 플랫폼인 텐센트 뮤직의 2020년 1분기 영업실적이 발표되었다. 이미지제공=摄图网
중국 최대 온라인 뮤직 플랫폼인 텐센트 뮤직의 2020년 1분기 영업실적이 발표되었다. 이미지제공=摄图网

텐센트 뮤직의 온라인 유료 회원은 4270만 명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50.4% 증가하였으며, 온라인 뮤직의 ARPU(Average Revenue Per User)는 지난해 동기 대비 13.3% 증가하였다. 

총 매출액은 지난 해 동기 대비 10% 증가한 63.1억 위안으로 나타났고, 그 중 온라인 뮤직의 구독 수입은 70% 증가한 12.1억 위안으로 나타났으며, 순이익은 8.87억 위안으로 발표되었다. 

텐센트뮤직의 2020년 1분기 주요 실적 수치가 발표되었다. 이미지제공=텐센트뮤직, 한류TV서울 재편집
텐센트뮤직의 2020년 1분기 주요 실적 수치가 발표되었다. 이미지제공=텐센트뮤직, 한류TV서울 재편집

온라인 뮤직 구독자의 증가에 따라 20년 1분기 텐센트뮤직의 실적이 상당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뮤직의 구독에 따른 매출액 증가는 지난 해 동기 대비 70%가 증가하였고, 계속해서 ‘19년 3분기 대비 48.3%, 그리고 ‘19년 4분기 대비 60.1% 증가한 이후 또 한번의 상승을 기록하고 있다. 

온라인 뮤직 분야를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20년 1분기 모바일 MAU(Monthly Active User)는 657백만명으로, 지난 해 동기 654백만명에 비하여 0.5% 증가를 기록하였고, ‘20년 1분기 유료회원 수는 4270만명으로 지난 해 동기 2840만명에 비하여 50.4%가 증가하였다. 

또한 회원 한사람당 매출액을 나타내는 ARPU(Average Revenue Per User)는 ‘20년 1분기 9.4위안(한화 약 1,551원)/월로 이는 지난 해 동기 8.3위안(한화 약 1,369.5원)/월에 비하여 13.3% 증가하였다. 

한편, SNS분야의 경우, 20년 1분기 모바일 MAU는 256백만명으로, 지난 해 동기 226백만명 대비하여 13.3% 증가하였고, 유료회원의 경우 ‘20년 1분기 1280만 명으로 지난 해 동기 1080만명 대비 18.5% 증가하였으며, 월 평균 ARPU의 경우 ‘20년 1분기 111.1위안(한화 약 18,332원)으로 지난 해 동기 12.5위안(한화 21,038원) 대비 12.9% 감소하였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