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 전통미디어 광고수입 지속 하락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 전통미디어 광고수입 지속 하락
  • 윤교원 전문기자
    윤교원 전문기자 kyoweon@naver.com
  • 승인 2020.07.20 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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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미디어의 광고 수입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뉴미디어 부분의 광고 수입은 뚜렷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전국의 광고 매출액은 2075.27억 위안(한화 약 34조 2420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11.3% 증가하였다.

2019년 중국 방송산업 시장 규모는 8107.45억 위안(한화 약 133조 7729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16.2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재정보조 수입은 801.97억 위안(한화 약 13조 2325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3.48% 증가했으며, 라디오텔레비젼 방송 사업과 인터넷 오비디오 비디오 부문 실재 수입은 6766.90억 위안(한화 약 111조 6539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19.99% 증가하였다. 

2019년 중국 전역 라디오 텔레비젼 프로그램 제작 총 시간은 801.87만 시간으로 2018년 대비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고, 송출 시간은 1553.40만 시간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1.75% 증가하였다. 그 중 TV 프로그램 제작 시간은 345.58만 시간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3.40% 하락했으며, 송출시간은 1950.99시간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1.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국가광전총국은 지난 7월 초 중국 방송산업 현황을 발표하였다. 사진출처=광전총국 홈페이지 캡쳐
중국 국가광전총국은 지난 7월 초 중국 방송산업 현황을 발표하였다. 사진출처=광전총국 홈페이지 캡쳐

2019년 12월 말 현재까지 라디오 커버리지는 99.13%로 2018년 대비 0.19% 증가했으며, 텔레비전 커버리지는 99.39%로 2018년 대비 0.14% 포인트 증가했다. 

특히 2019년 농촌지역의 라디오 프로그램 커버리지는 98.84%로 2018년 대비 0.26% 증가했으며, 텔레비전 프로그램 부분 커버리지는 99.19%로 2018년 대비 0.18% 증가하였다. 

농촌지역의 유선 방송 실재 사용자는 0.73억 가구로 나타났고, 그 중 농촌지역의 디지털 텔레비전 시청자는 0.67억 가구로 나타났고, 지난 해 동기 대비 1.52% 증가하였다. 농촌 지역에서 유선인터넷 미개통 지역의 지접수신 위성방송(후후통) 가입자는 1.43억 가구로 지닌 해 동기 대비 3.62% 증가하였다. 

유선 인터넷 서비스의 가속화, 유선방송의 HD급 화질 전환율 확대, 스마트화 발전 속도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전국의 케이블방송 시청자는 2.07억 가구로 지난 해 동기 대비 5.05% 하락하였다. 

전국의 유선 디지털방송 실재 시청자는 1.94억 가구로 전체 유선방송 시청자 대비 93.72%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2018년 동기 대비 1.52% 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HD급 유선방송 이용자가 1억 가구를 돌파하였고, 이는 지난 해 동기 대비 9.16% 증가하였으며, 스마트 TV 사용자는 2385만 가구로 역시 지난 해 동기 대비 26.59% 증가하였다. 

IPTV와 OTT 사용자 규모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중국 전역의 IPTV 사용자는 2,74억 가구로 나타났으며, OTT 활용 가입자는 8.21억 가구로 나타났다. 

전통 미디어의 광고 수입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뉴미디어 부분의 광고 수입은 뚜렷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전국의 광고 매출액은 2075.27억 위안(한화 약 34조 2420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11.3% 증가하였다.

그 중 전통미디어의 광고 수입은 998.85억 위안(한화 약 16조 4827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9.13%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고, 방송 및 인터넷 기반의 뉴미디어 부분의 광고 수입은 828.76억 위안(한화 약 13조 6745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68.4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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