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말산업박람회 비대면 개최···농업박람회와 함께 열려
‘말산업의 가치 및 잠재력 소개’···영상 콘텐츠 중심 편성
말산업 정보 총망라···통합홍보관 운영

[말산업저널] 황인성 기자= 국내 말산업 발전과 함께해온 말산업박람회가 올해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우려에 따라 비대면으로 열린다.

9월 24일부터 27일까지 ‘2020년 대한민국 농업박람회’ 홈페이지와 한국마사회 대표 유튜브 채널인 ‘마사회TV’와 ‘경마방송 KRBC’를 통해 관람객들과 만나며 말산업의 성장과 공적 가치를 전한다.

2018년 열렸던 제5회 말산업박람회 당시 모습 ⓒ미디어피아 자료사진
2018년 열렸던 제5회 말산업박람회 당시 모습 ⓒ미디어피아 자료사진

 

격년에 한 번씩 열리던 말산업박람회는 작년부터 매년 개최로 변경됐으며,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농업박람회와 공동으로 열린다.

비대면(언택트)로 펼쳐지는 박람회인 만큼 영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말산업을 접해볼 수 있다. 농업박람회 통합홈페이지(www.agri-show.co.kr) 내 ‘Now On Air’ 섹션에서 말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티저 영상을 공개하며, 한국마사회 대표 유튜브 채널인 ‘마사회TV’와 ‘경마방송 KRBC’를 연계한 말산업통합홍보관(부제 : KRA HORSE관)도 온라인 박람회 형식으로 운영된다.

말산업홍보관의 부제인 ‘HORSE’는 Horse industry(말산업), Operation(기업), Racing(경마), Social contribution(사회공헌), Entertainment(즐길거리)의 다섯 가지 대표 주제를 포괄하는 약자로 말(馬)과 관련된 모든 것을 함축하고 있다.

(사진= 한국마사회 홍보부).
(사진= 한국마사회 홍보부).

 

‘마사회TV’ 채널에서는 취업준비생들이 궁금해하는 ‘전지적 채용시점’ 시리즈와 함께 △온라인 버스킹 △이색 포니영상 △힐링승마 등 2030 세대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영상들로 채워진다.

경마전문 채널 KRBC에서는 ‘돌콩’, ‘블루치퍼’ 등 해외 유수의 경주에서 활약한 대한민국 대표 경주마들의 박진감 넘치는 경주 영상과 아이러브승마 브이로그 등 다채로운 콘텐츠와 볼거리로 채울 예정이다.

말산업박람회 콘텐츠를 방문하는 관람객 대상으로 초성퀴즈와 더불어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고 인증하면 선물을 증정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계획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마사회 공식 페이스북(facebook.com/letsrunpark)나 블로그(blog.naver.com/letsrun2014)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마사회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동참하기 위해 이번 행사는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는 만큼 온라인 관람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알차게 준비했다”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말산업이 지닌 미래가치와 성장 잠재력을 소개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생존을 위한 방향을 말산업 관련 종사자들, 더 나아가 국민과 함께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마사회는 코로나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 언택트 말산업 박람회 개최를 비롯해 다양한 형태의 말산업 유지 시스템을 도입 중이다. 말 생산 농가의 어려움 극복을 위해 국내 최초로 언택트 온라인 경매를 시행했으며, 이밖에 언택트 시대에 맞춘 말산업 분야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 온라인 문화센터 운영, 유튜브를 활용한 콘텐츠 보급 등을 추진하고 있다.

<말산업박람회>

2010년 첫 박람회가 개최된 이후 올해로 6회째를 맞고 있으며, 작년부터는 매년 개최로 바뀌었다. 말산업 분야가 가진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을 다양한 체험 행사와 부스를 통해 국민과 소통하며 선보인 국내 최고·최대의 말산업 이벤트 중 하나이다.

지난 5회차까지의 말산업박람회에는 약 400여 개 업체, 600개의 부스가 참여했고 총 14만 명의 관람객이 찾아 말산업 분야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이끌어냈다. 말산업 국제 심포지엄, 말 테마 체험 등 이색적인 콘텐츠 시연과 연계 사업체들의 비즈니스 매칭도 이뤄지며, 말산업과 관련된 지자체와 말산업 인력 양성 고교들이 참여해 사업 홍보, 진로·취업 및 창업 상담부스 등을 운영한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