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년도 6월 5일 개최되는 보기드문 2,414m(1  1/2마일) 장거리, 12두가 출전하는  벨몬트스테이크스는 트리플 크라운으로서는 관심이 덜하지만 자체로서는 관심을 부를 수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  1978년 삼관마 어폄드이후 37년만인 2015년 어메리칸팔로어가 나올 때가 뉴스의 관심거리가 되면서  흥행에 성공했었다.

 

*제153회 Belmont Stakes(Grade 1stakes races) : 2021.6.5.("The Test of the Champion), Belmont Park, Elmont, New York, United States, 1 1/2mi(12furlong,2,414m), Dirt

 

트리플 크라운의 첫째 관문인 상금3백만불의 켄터키더비우승마가  둘째 관문인  상금 1백만불의 프리크니스 스테이크스에도 이겼어야   트리플크라운의 마지막 관문인 상금 150 만불의 벨몬트스테이크스를 이기냐가  흥행조건이 되는데 올해는 틀렸다. 첫 관문인 켄터키더비는 강력한 우승예상마였던 에센셜쿼리티가 4위로 밀리고  메디나스피릿이  우승했지만 약물검사에 걸려, 세계 최고 조교사 밥버페가 위태해졌다.

 

이어 벌어진 둘째 관문인  프리크니스스테이크스에서는 밥버페 조교사 관리말이 출전할 수 있느냐가 관심사였는데 간신히 출전자격이 인정된 밥버페의 말로서 우승후보였던 메디나스피릿이 3위, 콘서트투어가 4위로 밀리고, 롬바우어가 우승을 했다. 2위는 미드나잇 버번.

 

켄터키더비 우승마이지만 약물검사에 걸린 메디나스피릿이 우승했다면, 6월 5일 펠몬트스테이크스는 흥행할 수도 있었다. 한국과 달리 州를 달리하는 경마장은  주경주위원회가 약물검출된 말이나 조교사의 출전여부를 결정하는데 메릴랜드주 핌리코 경마장은 켄터키주에서  약물검출된 몌디나스피릿과 밥버페 조교사를 출전시켰다. 치료약물 사용을 시인한 직후였다. 그런데  흥행을 노렸던 프리크니스스테이크스는 메디나스피릿의 패배로 마지막 관문인 벨몬트스테이크스는 완전 김이 빠졌다. 그래서 벨몬트스테이크스에서는 밥버페와 메디나스피릿의 출전을 금지시켰다.  이미 메디나스피릿은 흥행보증수표가 못되기 때문이다. 또한 프리크니스 스테이크스 준우승마인 미드나잇버번도 출전하지 않기로 했다

(153회 https://en.m.wikipedia.org/wiki/2021_Belmont_Stakes)

 

 

 

사정이 이러하니 마지막 벨몬트스테이크스는 상금 150만불 경주보다는 같은 날 열리는 한국말 닉스고(Knicks Go가 출전하는 상금 1백만불의 메트로포리리탄 핸디켑마일(G1)이 더 관심이 가게 생겼다. 물론 벨몬트스테이크스에는 에센셜쿼리티, 핫로드차리(2021 켄터키더비3위), 롬바우어(2021프리크니스 스테이크스 우승)  논아젠다, 락유어월드등 이름이 익은 유명마가 나오므로 벨몬트스테이크스 자체로는 흥미있는 경주가 되겠지만 3관마 탄생을 바라는 의미는 퇴색됬다. 그래서 프리크니스 스테이크스 우승마인 롬바우어가 출전했지만 그 의미 또한 반감됬다.

 

그러나 경마는 해당경주의 흥행도 중요한 일이니 6월 5일을 지켜볼 일인데 경마전문가들은 에센셜쿼리티와 롬바우어를 인기배당률 1/3로 강력한 우승후보로 보고 있으며, 핫로드찰리, 미드나잇버번, 논아젠더를 1/6로 꼽고 있다. 경마는 뛰어봐야 알일이니 당일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당일 밤샘을 하며 지켜볼 일이다. 벨몬트스테이크스는 6월 5일 EDT시간으로 오후 6시 47분(한국은 6월6일 아침 7시57분)  경주개시(출발,발주)하며  NBC 텔레비전 방송이 실황중계를 한다.

 

 

■■ 2021 벨몬트 스테이크스 ■■

 

2021 벨몬트 스테이크스는 제153회로 시행되며 벨몬트 스테이크스 와 이벤트는 벨몬트경마장에서는  110번째로 시행되는 경주이다. 벨몬트 스테이크스는 1  1/2마(2400m) "챔피언의 테스트"로 알려진 경주로 더러브렛 3세마만 출전하는 미국의 마지막 경주(leg)이다. 트리플 크라운의 마지막 관문이다.

 

​벨몬트스테이크스 경주는 2021년 6월 5일 뉴욕 엘 몬트시의 벨몬트경마장에서 오후 6시 47 분(EDT, 한국은 6월6일 새벽 7시57분)에  출발이 이뤄지며  NBC 텔레비전 방송이 실황중계를 한다.

 

경주상금은 150만 달러(제ㅣ관문 켄터키더비는 3백만불, 제2관문 프리크니스스테이크스는 1백만불) 인 Grade I 스테이크스 경주이다. Kentucky Derby 와 Preakness Stakes 가 다른 말이 우승했기 때문에 올해 Triple Crown 우승마는 없다. Secretariat's 1973 Belmont Stakes win. (Coglianese Photo/Blood-Horse Library) :역대 사상최고인 31마신차로 우승하는 쎄크리테리엇

 

COVID-19 전염병으로 인해 2020년에는 트리플크라운의 첫째 관문인 켄터키더비를 6월 20일 무관중으로 시행했다.  2021년의 트리플크라운은 전통적인 순서와 일정으로 정상화되서 5월 1일 시행된 켄터키더비에서는  메디나스피릿이 우승했다. 이어서 5월 15일 시행된  2021프리크니스 스테이크스 우승마는 롬바우어( Rombauer)였다.  켄터키더비 우승 1주일 후 , 더비우승마 메디나스피릿이 베타메타손 약물 양성 반응을 보인 것으로 발표되었다. 분할 보관했던 샘플에서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양성으로 확인되면 실격된다. 약물검사 결과는 여전히 보류 중(5월말 현재)이며 Medina Spirit은 추가 테스트를 받았으며 Preakness 스테이크스에는 출전이 허용되었다.

 

Belmont스테이크스 경주의 참석관중수는는 11,000명으로 제한되며 참석자는 COVID-19 예방 접종 또는 COVID-19 테스트 음성 증빙을 제출해야 한다 . 레이스가 시작되기 전에 뉴욕 주에서 수용 인원 제한이 증가하면 추가 관중이 허용 될 수 있다.

 

​벨몬트스테이크스 경주에는 켄터키  Derby에 출전하고 Preakness 스테이크스에는 출전하지 않았던 말들도 출전할 수 있다 : Mandaloun , Hot Rod Charlie ,  Essential Quality , O Besos등이 예이다. 5월 17일, New York Racing Association (NYRA)은 트레이너 Bob Baffert 가 뉴욕주 에서 경주에 참가하는 것을 금지했다 . 이는 6월 5일 이전에 약물검사결과가 이상없는 것으로 나오지 않으면 Medina Spirit 또는 Concert Tour가 Belmont에서 달리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5월 17일 같은 날 Preakness 우승마인 Rombauer와 7위인 France Go de Ina가 출전하기 위해  Belmont Park에 도착했다.  5월 18일에는Kentucky Oaks 우승마인 Malathaat(암말)의 마주는  Belmont에는 출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트 포지션(출발대 번호) 추첨은  6월  1일로 예정 되어 있으며 최대 필드 크기(출전두수)는 16 마리이다 (https://en.m.wikipedia.org/wiki/2021_Belmont_Stakes)

 

김종국(정책학박사, 럭산업정책연구소)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