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경마공원 서강주, 권오찬 기수(사진=한국마사회 부산경남지역본부 제공)

지난 6월 말 한국마사회는 38기 신인기수 5명을 선발, 그 중 4명이 부산경남경마공원 소속이 되었다.

주인공은 서강주(만23세, 19조), 권오찬(만21세, 5조), 신윤섭(만26세, 1조), 윤형석(만22세, 6조) 기수로 이들 신인기수들은 지난 14일 각 조교사들과 기승계약을 체결하고 수습기수 교육을 받고 있다.

현재 이들은 교관으로부터 기승하는 데 필요한 운동을 배우거나, 선배 기수들의 경주 영상을 리뷰하고 분석하는 등 뜨거운 여름만큼이나 불타오르는 열정으로 기수로서의 첫발을 내딛고 있다.

아직은 낯설기도한 경마장이지만 설렘과 기대로 가득 차 있는 부산경남 신인기수 4인방을 만나보았다. 

 

 

서강주 기수(사진=한국마사회 부산경남지역본부 제공)

서강주 기수

■ 자기소개

한국마사고등학교를 나와 경마교육원에서 2년 동안 교육을 마치고 38기 부경 신인기수로 데뷔한 서강주라고 한다.

 

■ 기수로서 본인의 가장 큰 장점은?

말을 탈 때 말을 믿고 말을 이해하면서 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기승하는 말이 어떤지, 말의 컨디션이나 습성 같은 걸 잘 보고 체크할 줄 아는 것 같다.

 

■ 기수로서의 목표는?

아직까지 큰 목표는 없지만 꾸준히 성실하게 열심히 해서 모두가 믿어줄 수 있는 기수가 되고 싶다.

 

■ 복색은 누가 어떻게 정했고, 어떤 의미인지?

복색은 스스로 정했다. 디지몬이라는 애니메이션을 보면 브이몬이라고 있는데(웃음) 아시려나 모르겠다. 브이몬이랑 비슷하게 승리의 브이 느낌으로 만들어 봤다.

 

■ 어떻게 19조에 들어가게 되었나?

조를 지망할 때 1, 2, 3지망을 쓰게 되어 있는데, 1순위로 19조를 적었고 운이 좋게 들어갈 수 있었다.

 

■ 첫 승 예상 시기는 언제?

첫 승은 일단 열심히 하다보면 올 거라고 생각한다. (그래도 구체적으로?) 일단 목표는, 단기간 내에 빠르게 하고 싶다.

 

■ 꼭 우승하고 싶은 경주는?

대통령배 우승을 해보고 싶다. 대통령배가 그래도 우리나라에서 큰 경주고 뭔가 이름도 멋있어서(웃음) 언젠가는 우승해보고 싶다!

 

■ 경마팬들에게 한 마디

아직은 보여드린 게 없기 때문에 경마팬분들께 믿음을 드릴 게 없다고 생각하지만, 앞으로 조금씩 지켜봐주시면 믿음을 드릴 수 있는 기수가 되겠다.

 

 

권오찬 기수(사진=한국마사회 부산경남지역본부 제공)

권오찬 기수

 

■ 자기소개

이번에 38기로 데뷔하게 된 권오찬이라고 한다.

 

■ 기수가 된 이유?

어려서 승마를 시작했는데, 그때 말을 타는 게 너무 좋아서 계속 타다가 말과 전력으로 뛰면 어떤 느낌일까 하는 호기심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승마는 말을 제어하면서 운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견고함이 중점이 되는 반면, 경마는 순위권 안에 빠르게 들어와야 한다. 승마보다는 경마가 좀 더 마음에 와 닿아서 기수를 결심하게 되었다.

 

■ 가장 큰 장점은?

남들에게 피해를 주는 걸 싫어하는 성격이라 경주중에 방해하거나 남에게 피해를 끼치는 행동은 하지 않을 것 같다. (■가장 공정한 기수가 될 것 같은데?) 최대한 노력해 보겠다!

 

■ 첫 승 예상 시기는 언제?

첫 승을 되도록 빨리 하면 좋겠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노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열심히 하면 그만큼 더 빠르게 첫 승이 오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넉넉잡아서 3개월 안에는 하지 않을까.

 

■ 기수로서 목표는?

기수로서 안 다치고 건강하게 오래 기승할 수 있는 기수가 되고 싶다. 그리고 잘되면 영예기수도 한 번 해보고 싶은 작은(?) 꿈이 있다.

 

■ 꼭 우승하고 싶은 경주는?

코리아 스프린트! 가장 짧은 단거리 경주에서 우승해보고 싶다. 단시간 내에 판단도 빨라야하고 그만큼 집중력을 요하는 경주이기 때문에 더 짜릿하고 재미있을 것 같다.

 

■ 복색은 어떤 의미?

제 이름이 다섯 오(五)에 빛날 찬(燦)인데 별 모양을 넣어 한번 빛나고 싶어서 이렇게 만들었다.

 

■ 가장 닮고 싶은 선배는 누구?

제일 닮고 싶은 선배는 최시대 선배다. 예전에 최시대 선배의 경주 영상을 봤는데 그게 뇌리에 박혔다. 자세라든가 풍기는 느낌이 정말 멋있었다.

 

■ 기수 선배들이 잘 챙겨주는지? 밥 사준 선배가 있었나?

다들 잘 챙겨주신다. 밥 사주신 선배도 있다. 바로 위 기수 김태현 선배님께서 밥을 한번 사주셨다. 나중에 저도 꼭 한번 대접하겠다.

 

■ 경마팬들에게 한 마디

요즘 날씨도 많이 덥고 코로나도 잠잠해지는가 하더니 더 심해졌는데 빨리 경마장에 오셔서 응원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다.

 

서강주, 권오찬 기수는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으로 경마팬들에게 첫 인사를 드리게 되어 죄송하다는 말을 전했다. 겸손한 자세로 인터뷰에 응했지만 눈빛에서는 열정과 패기를 느낄 수 있었고 곧 결과로 경마팬들에게 보여주겠다는 비장함까지 느낄 수 있었다.

8월 둘째 주 신인 기수들의 첫 출전을 만나볼 수 있다. 부산경남경마공원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신인 기수들의 패기를 기대해본다.

 

(윤형석, 신윤섭 기수는 2부에 계속)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